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코로나19 사태 속 의사 갈등.."의협이 전문가 '빨갱이'로 몬다"

by 체커 2020. 3.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의협 '대통령 비선자문 전문가' 주장 후 '범감염병학계 대책위' 해체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둘러싸고 의사 내부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을 마산의료원 의사라고 밝힌 작성자는 글에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하는 걸 보며 더는 참을 수가 없다"고 적었다.

감염병 관련 학회 11곳이 지난달 중순 코로나19에 대응하고자 꾸린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범대위)가 의협의 비난으로 인해 해체됐다는 취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어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하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에 충실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5시 30분 현재 청원 글에 총 6만2천581명이 동의했다.

앞서 의협은 지난달 24일 발표한 '대정부 입장'에서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는 등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이들이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의 대표인양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의협의 주장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범대위에 참여한 감염병 관련 학회들이야말로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분야의 최고 전문가집단이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많았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의협이 입장을 발표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범대위가 해체했다.

이와 관련,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범대위가 해체됐다기보다는 의협이 더해지며 협력의 틀이 확장된 것이라고 표현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지난 5일 "범대위와는 별도로 현재 의협을 중심으로 새로운 협력의 틀을 재정립해서 진행하고 있는 단계"라며 "범대위에 참가하셨던 전문가들은 그게 범대위든, 앞으로 진행될 또 다른 전문위원회든 그런 것과는 또 다른 형태로 계속해서 자문과 협의, 논의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료계 전문가는 정부가 학회와 의협을 모두 아우르는 자문기구를 조성해야 한다고 봤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한 의과대학 교수는 "학회와 의협이 각각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정부 주도 아래 의료계 전문가들을 모아 모두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나 대책위, 자문기구를 꾸리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jandi@yna.co.kr


 

의료계내에 갈등조짐이 있습니다. 대한의협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범대위)입니다.. 범대위는 이후 해체되었습니다.

 

범대위는 자문역활로서 코로나19에 대해 정부에 자문을 주어 대책을 세울 수 있게 하였습니다. 

 

범대위에 있는 이들은 이전 박근혜 정권시절 메르스사태때에도 협력을 했었습니다. 이런 이들을 청와대의 비선이라 몰아 결국 해체하게 만들었으니..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겠죠..

 

갈등의 시작은 아마도 대한의협의 보도자료에서 시작된 것 아닐까 합니다..


관련링크 : [대한의사협회 대정부 입장](2020.2.24)

 

기자회견 참석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박홍준 서울특별시의사회 회장
방상혁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

 

안녕하십니까, 대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입니다.

지금부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크게 위협받는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한의사협회의 대정부 입장을 발표하고자 합니다.

대한의사협회의 대정부 입장

첫째, 대한민국의 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하여야 합니다.

어제 정부가 심각단계로 위기 경보를 격상했습니다. 그간 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지역사회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해야 함을 역설했습니다. 정부는 뒤늦게 심각 단계로 격상하였으나 이제 더욱 중요한 것은 심각 단계에 준하는 실질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취하는 것입니다. 지금 지역사회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여태까지는 총체적 방역 실패인 것입니다. 이 총체적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보건복지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여야 합니다. 정부는 오늘의 코로나19 감염병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 시작은 바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입니다.

둘째, 골든타임을 놓쳤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시 시행해야 합니다.

대한의사협회는 한 달 전인 지난 1월 26일부터 감염원의 차단을 위해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오늘 이 순간까지도 대한의사협회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한민국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되었습니다. 지역사회감염 확산은 명백한 방역의 실패이며, 그 가장 큰 원인은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방역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의학적 관점에 따른 의사협회의 조언을 외면하지 않고,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 조치를 하였다면 지금처럼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한시적 입국금지 조치가 즉각 시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무증상 감염자들 역시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고 상당한 감염력을 지닌다는 것이 최근의 의학적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중국 등 위험지역의 문을 열어놓고 유증상자들을 검역에서 걸러내는 것으로는 해외 감염원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중국발 입국 금지를 전면적으로 즉각 시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과 일반 의료기관으로 이원화된 의료 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하고 운용해 코로나19 환자들을 조기 진단, 격리, 치료해야 합니다. 정부는 의료 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상세한 계획과 경과를 즉각 국민과 의료계에 공개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편 외출을 자제하고, 휴교, 휴원, 휴업 조치와 집단 행사의 금지 등으로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원천적으로 막아 지역사회감염 확산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상시적 방역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조기진단과 격리, 치료 그리고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어 등의 조치를 아무리 잘 하더라도 해외 감염원이 끝없이 유입되어서는 절대로 우리는 이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셋째, 정부의 총체적 방역 실패의 책임을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에 전가해서는 안 됩니다.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이들이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보호받고 치료받아야 할 우리 환자들이고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이자 피해자인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는 극히 경계해야 합니다.

특정 종교 단체와 무관한, 감염의 역학적 경로가 불분명한 수백명의 환자들이 전국에 산재해 있습니다. 이들의 역학적 경로를 파악하고 확산 차단을 위해 충분한 역량을 투입해야 합니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도 정부가 감염병 비상사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실질적 태도를 취하지 않고 사태를 호도한다면 첫 번째 총체적 방역 실패에 이어, 또 다른 방역 대실패로 귀결될 것입니다. 정부는 과학에 근거해서 사태의 본질을 파악하고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해결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정부차원에서 마스크 등 핵심 의료 보호 장구의 중국 반출을 막아야 합니다.

온 국민이 마스크를 제대로 구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소위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업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약 900만개이나, 그 중 상당량의 마스크가 매일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막아 국민과 의료진에 마스크 등 보호장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국민의 생명보호가 최우선입니다.

다섯째,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지난 2월 13일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서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은 명백한 정부의 실수입니다. 현재 알려진 평균 잠복기를 감안하면 현재 폭증한 환자의 상당수가 이 잘못된 권고 기간과 겹칩니다. 한마디로 정부가 완전히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지난 한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입니다. 이들이 지난 한달간,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해야 한다며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이 필요 없다고 말하고,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함으로써 엄청난 피해를 야기하였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의 대표인 양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자문그룹 역시 실패를 인정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에 묻습니다.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와 코로나19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협업할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기는 한 것입니까? 지난 대국민 담화문에서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아직도 아무런 답이 없습니다. 정부가 대한의사협회와 코로나19 감염병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고 있지 않습니다.

국민 생명이 위태로운 지금의 위기 상황에서 정부만 바라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기존의 코로나 대책 특별위원회를 확대한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 본부󰡑를 구성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대한의사협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깁니다. 그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은 의학이라는 과학입니다. 대한의사협회는 국민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을 묵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한의사협회의 절박한 요구들이 또 다시 무시된다면,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해 중대한 결심을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하는 바입니다.

2020. 2. 24

대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


2월 24일에 내놓은 대한의협의 보도자료에는 전문가 자문그룹의 교체를 요구했습니다..뭐.. 특정종교를 비호한 내용도 눈에 띄긴 하네요..

 

그리고 자신들과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 주장했습니다. 이미 감염학회등이 참여한 범대위가 있었지만 이들을 전문가 위원회로 인정하지도 않은 것 아닐까 싶습니다.. 즉 자신들도 참여하게 해달라가 아닌 자신들만 협의체로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 대한의협에서 비난한 그 전문가 자문 그룹은 범대위입니다. 

 

범대위도 대정부 및 국민들에게 권고안을 내놓기도 했었습니다.

 

관련링크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지역사회 확산」 대비ㆍ대응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 대정부ㆍ국민 권고안, (백업링크)

 

그런데 해체가 되었죠.. 이에 청와대 청원에 이에대한 청원이 올려졌습니다.. 그전 범대위의 해체에 대한의협과 야당이 관련되었다는 보도도 나오기도 했죠.


관련뉴스 : [단독]야당 ’비선자문’ 공격에 ‘코로나19 범대위’ 결국 해체

 

[the300]3일 저녁 마지막 회의 진행…의협 대의원회, 학회에 '압박' 공문 보내기도


보건당국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마련에 자문을 해오던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결국 해체됐다.


4일 정치계 및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로 구성된 범대위는 지난 3일 대표자회의를 열고 범대위를 해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범대위는 이날 저녁 마지막 회의를 끝으로 해체됐다.

이는 야당과 대한의사협회의 ‘비선자문’ 주장이 계속되자 범대위 참여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다.

애당초 일부 학회에서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확진자가 늘어나자 이를 통합해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가 만들어졌다. 범대위 참여 인원은 총 73명이다. 이들은 지난달 4일 보건당국과 첫 회의를 시작해 지금까지 보건당국의 방역대책에 자문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야당과 의협은 “방역대책이 실패했고 자문한 전문가 그룹을 전면교체 해야 한다”고 공세를 취했다. 또 ”이 그룹은 청와대와 보건복지부와의 사적 인연으로 만들어졌다”며 이른바 ‘비선 전문가 자문’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이들이 범대위 소속 교수가 ‘중국발 입국제한은 필요없다’고 한 부분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산사태는 발생 초기에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보건당국이 방역대책을 안일하게 대응하게 된 배경으로는 비선 전문가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감염내과 교수는 “야당과 의협, 그리고 보수 언론에서의 ‘비선자문’ 주장이 계속되면서 결국 범대위를 해체했다”며 “이들의 주장을 인정해서가 아니라 범대위 소속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어 “(중국발 입국금지 반대 등) 범대위 소속 교수들을 배운대로 타당한 말을 했다고 본다”며 “’비선자문’이라는 주장은 정치적인 프레임일 뿐이다. 이들의 노력이 폄하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오히려 '야당과 의협이 코로나19 사태를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다른 감염내과 교수는 “범대위 소속 교수들이 마치 문재인 정권과 야합이 있는 것처럼 이야기되는데 오히려 야당과 의협이 코로나19 사태를 정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의협은 범대위 교수들이 소속돼 있는 학회에 ‘너희는 왜 (우리와) 다른 목소리 내느냐. 의협을 통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식의 황당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안다”며 “공산국가도 아니고, 이게 말이 되느냐”라고 말했다.

이에 의협 관계자는 "의협 대의원회에서 차원에서 공문을 보낸 것은 맞다"면서도 "이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어서가 아니라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의료계의 정책제안이나 권고사안들을 정제해서 내보내자는 의도였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의협 차원에서 코로나19 대책본부 자문단이 구성됐됐으며 보건당국과 계속 논의를 하고 있다"며 "여기에는 (범대위 소속 교수들이 있는) 학회 임원들도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범대위가 해체되면서 소속 교수들은 자신의 병원으로 돌아가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매진하게 된다. 다만 개별적으로 보건당국에 자문을 하는 등의 역할을 계속 이어 갈 계획이다.


관련링크 :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청와대 청원)

 

빨갱이가 아니라 더한거라도 필요하다면 힘을 모을 때에,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걸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습니다.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의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시키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에부터 충실하십시오. 이후 의협이 정상화되면 꼭 그 책임을 물을 텝니다.

 

그리고 의사 회원 여러분, 적극적으로 회비를 납부해 투표권을 행사해 주십시오. 12만이 넘는 의사회원 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는 4만 2721명뿐이며, 그 중 고작 6400여표에 의해 의협회장이 당선되는 실정입니다. 그러니 몇몇 세력에게 의사 회원 전체가 휘둘리는 꼴이고요.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는 것이라는 말이 있더군요. 이번 참에 우리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꾸리는데 모두 함께 나서 주셨으면 합니다.


청원인의 글이 맞다면 결국 대한의협도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범대위를 공격했고 해체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의사가 언제부터 정치에 그리도 관여했을까요?

 

그리고 대한의협은 특정종교를 비호하는 보도문을 냈습니다. 정부 권고안으로 말이죠..

 

그런데 결과적으로 그 특정종교때문에 대구, 경북에 이어 전국적으로 해당 종교의 신도들의 이동으로 확산까지 된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비호하고 있죠.. 아직도 해당 종교에 대해 별 말이 없는게 그 증거일 겁니다.. 이후 보도자료에  ‘3-1-1 캠페인’을 제안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종교행사도 영향을 준다는 걸 그들도 알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확산된 결과에 대해 특정종교가 관련이 되었고 더욱이 그 종교 신도중엔 검사도.. 격리시설 입소도 거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에대한 비판.. 아니 아예 언급이 없습니다.. 하다못해 미래통합당도 그 특정종교에 대해 비판을 했었는데 말이죠..

 

오히려 코로나19에 대해 정치적으로 움직이고 있는게 대한의사협회입니다.


관련링크 : 코로나19 확산 막기 위해 의료계 ‘의협 중심으로 뭉친다’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확산에 맞서기 위해 의학계와 의료계 대표들에게 지혜를 구했다. 의협은 지난 2월 28일,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자문단과 집행부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서의 의협의 대응에 대한 평가와 국내에서의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에 대한 전망, 향후 대응방향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책본부 본부장인 최대집 의협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국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의료계 모든 직역이 힘과 지혜를 모아 극복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특히 이 날 참석한 자문단에 감사를 표하고 협회가 국민 건강을 지켜내고 국가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문과 협력을 당부했다.

장성구 대한의학회장은 “의협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이처럼 컸던 적은 없었다”며 협회의 그 간의 활동에 대하여 긍정 평가했다. 장성구 회장은 또, “이럴 때 일수록 전문가들이 합의(consensus)를 통해 의협이라는 단일한 창구를 통해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며 의협을 중심으로 한 단합을 주문했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한 정기석 한림대 호흡기내과 교수도 “의협이 위기에서 신중하게 잘 대응해 왔다”며 집행부를 격려했다. 정기석 교수 역시 의협을 중심으로 학회들이 합의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의협이 주도적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민이 신뢰하는 전문가 단체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태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회장 대신 참석한 박병주 부회장(서울의대 예방의학)은 “정부가 현재 확진된 환자들의 중국, 신천지와의 역학적 연관성을 분명히 밝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박병주 부회장은 “의협이 학문적 전문성을 갖춘 학회와 현장에 있는 시도의사회를 망라하는 네트워크를 확립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대책본부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군진의료를 포함하는 민관협력체계를 함께 제안했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한 전병율 차의대의전원 교수는 “정부가 감염병 경보 ‘심각’ 단계로 격상을 하고도 여전히 소극적”이라며 의협이 이를 지적하고 정부에게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율 교수는 현재 병상이 부족하여 자가격리 중 사망하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며 “경증환자는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는 시설격리 형태로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최근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유포되고 있는 각종 가짜뉴스에 대해서 의협이 신속하게 진위를 확인하여 올바른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대책본부 전문위원회 구성을 맡은 염호기 대한의학회 정책이사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자체에 대한 이해와 연구뿐만 아니라 질병의 통제, 의료인력의 관리와 현장에서의 적용, 중환자 치료 등 총체적인 접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의학회 차원에서 각 분야의 전문학회와 상의하여 위원회를 구성중임을 밝히고 추진 경과를 보고했다.

한편, 현장의 상황에 대한 고민과 논의도 이어졌다. 백진현 시도의사회장단협의회장(전라북도 의사회장)은 현장에서의 마스크, 개인방호구 등 물자 부족 상황을 지적하며 정부의 대응에 아쉬움을 피력했다. 이에 대하여 최대집 회장은 현재 협회를 통한 마스크 공급 계획을 설명하고 대책본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며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대책본부 간사인 의협 김대하 홍보 겸 의무이사는 “지난 달 19일부터 불과 10여일 만에 국내 확진 환자수가 100배 이상 늘어났을 만큼 심각한 위기에서 이제는 정말 절체절명의 상황이라는 위기의식으로 의료계를 대표할 수 있는 인사들을 모셔 자문을 구했다”며 “의협을 중심으로 한 의료계의 단합을 확인하고 향후 대책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수 있었던 매우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자평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최대집 의협 회장, 박홍준 의협 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 장성구 대한의학회장, 박병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부회장(임태환 회장 대신 참석), 주승행 의협 대의원회 부의장, 백진현 시도의사회장단협의회장, 한희철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장, 정기석 한림대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전병률 차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염호기 대한의학회 정책이사, 박종혁 의협 총무이사 겸 대변인, 김대하 의협 홍보 겸 의무이사가 참석했다.

의협은 간담회에 이어 3월 2일 월요일 저녁,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대책본부 위원 및 집행부가 함께 참여하는 대책본부 첫 회의를 갖는다.


관련링크 : 의협-미래통합당, 코로나19 극복 방안 모색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3일 오전 9시 30분 의협 용산임시회관 8층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응대책본부에서 미래통합당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의료진이 조기진단, 조기격리, 조기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입원기준에 대한 정비가 필요하다. 지역사회 전파차단을 위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뤄져야 한다. 해외감염원 차단은 여전히 필요한 바,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제한적 입국제한등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대한의협을 중심으로 뭉친다 해놓고 만난 의료계 인물들...대한감염학회에 관련된 인원은 전혀 없네요..분명 언론사 취재에 범대위에 참여한 임원도 같이 구성되어 운영한다 하는데.. 그 범대위에서 활동했던 인물중 누가 대한의협과 함께 움직이고 있는 걸까요? 결국 이런 모습을 보면 대한의협은 범대위를 해체시키려 한 것이 맞고 의도적으로 그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감염병입니다.. 그럼 대한감염학회는 그에 대해 전문일텐데 이들을 외면하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 자신들의 한 행동때문이겠죠.. 이들을 빨갱이로 청와대 비선으로 몰아 갔었으니..

 

거기다 미래통합당과도 만났습니다.. 정책자문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미래통합당 이외 만난 여, 야당 국회의원들이 없습니다. 대한의협 보도자료에 없으니 몰래 만나지도 않았겠죠..

 

특정 정당 사람들만 만나고.. 자기 사람들을 만나면서 의료계가 뭉친다는 말을 하고.. 그럼 결국 미래통합당의 비선은 대한의협이겠네요..

 

최대집 대한의협회장.. 많이 알려진 인물이죠.. 의사가 아닌 정치가로서..그리고 특정 집단에 관련된 인물로서..

 

관련링크 : 최대집(나무위키)

 

본인들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움직이면서 정작 전문가들이 모인 범대위를 해체시킨 주장이 비선이니 뭐니 하는 발언.. 정작 행동은 미래평화당 비선.. 

 

범대위 해체에 대한 반박기사도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았네요.. 포털뉴스에도 나오지도 않고요.. 왜일까요?


관련뉴스 : '방역 비선'이라니? 정말 해괴망측한 주장이다

 

[라포르시안] "지난 한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 여전히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를 대표하며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 전문가 자문그룹 역시 실패를 인정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대한의사협회 2월 24일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 중에서>

"대한의사협회의 대정부 입장 가운데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에 대한 교체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한다고 합니다. 중국발 입국 제한의 불필요성을 말한다거나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자문했다고 합니다.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에서 최순실의 존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2월 25일자 페이스북 게시글 중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지난달 중순 이후 대구와 경북 지역의 집단감염 사태를 계기로 확산되면서 의료계와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정부가 '중국인 입국금지'를 실행하지 않아 초기방역에 실패했다는 비난이 거세다. 일부 전문가그룹의 잘못된 조언이 국가방역대책 수립에 영향을 미쳤다는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이런 주장과 함께 '방역 비선', '비선 전문가그룹'이라는 황당한 용어도 등장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관련 기사: 안철수 코로나 방역 관련 “文, 비선 있다면 심각, 최순실 아니냐”>

지난 3일자로 중앙일보가 보도한 "의료 사회주의 김용익 사단, 이중 코로나 실세는 靑이진석"이라는 기사가 이런 논란에 불을 지폈다. <관련 기사: "의료 사회주의 김용익 사단, 이중 코로나 실세는 靑이진석">

 

해당 기사는 중앙일보 한 논설위원이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을 인터뷰 형식으로 만나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였던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 코로나 방역 비선'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기사에서 '방역 비선'으로 직간접적으로 지목한 이들은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이다.

중앙일보는 익명의 의료계 소식통과 의료인의 말을 인용해 "서울대 교수 출신인 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을 정점으로 한 '의료 사회주의자'들이 대통령 주변에 포진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거나 "이진석 실장이 비선 라인을 주도한 핵심 실세"라며 "이 실장은 고려대 의대 동문인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의 자문을 많이 듣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기사에서 주장하는 내용이나 '방역 비선'이라는 표현은 근거도 불명확하거니와 사실관계도 맞지 않는다.

우선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고려대 의대 출신으로, 서울대의대 교수를 지낸 인물이다. 국정상황실장은 국정원·검찰·경찰 등에서 올라온 각종 정보를 취합해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사건·사고에 대한 정부 대응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진석 실장은 국가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여러 부처와 전문가그룹 등의 정보를 취합해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감염병 방역대책의 큰 흐름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대통령에게 조언을 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청와대에서 공식적인 직책을 맡고 있는 이 실장을 두고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보고용 국정 문건을 전달받고 정부부처 인사에 개입한 최순실과 비교하며 '비선'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게다가 이 실장은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조정실장을 지냈던 이력도 있으며, 보건의료정책 분야에서 전문가로 꼽힌다. 감염병 방역 대응에 있어서는 임상현장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의료자원 활용과 의료체계 개편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실장이 코로나19 방역 대응에서 국정상황실장으로서 대통령의 중요한 정책결정과정에 조언을 하는 것은 당연한 업무영역인 셈이다.

 

이명박근혜 정부 등 감염병 재난 때마다 사명감으로 나선 전문가들

국가방역대책 수립과 실행에 적극적으로 조언하고 참여했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와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를 '비선 전문가그룹'으로 비유한 건 그간의 활동이나 이력으로 볼 때 당사자들에겐 모욕적인 표현이다.   

이재갑 교수는 감염내과 전문의로,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각종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서 감염 예방과 방역 대응 방향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다.

이 교수는 공식적으로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자문 특별보좌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수본의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의협이 지난 1월 말 구성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의 부본부장도 맡았다.

이 교수는 2009년 신종플루 대유행 때도 방역 일선에서 활동했고,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는 의협 신종감염병 TF팀장 자격으로 '메르스 민관 종합대응 TF'와 즉각대응팀에서 활동한 신종감염병 방역 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가이기도 하다. 

또다른 비선(?)으로 지목된 엄중식 교수도 감염성 질환 분야의 명의로 꼽히는 인물이다. 엄 교수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메르스 대책 민관합동 TF 즉각대응팀 간사로 활동했다. 메르스 유행의 조기 종식을 위한 전략 수립, 국가방역대책 수립 등으로 감염 확산 방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6년에 ‘메르스 대응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코로노19 유행 초기 보건당국에서 엄 교수에게 방역 대응에 관한 여러 가지 자문을 구했고,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자문 특별보좌단'에도 참여하며 신종감염병 방역 현장에서 누구보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로서 적극적인 자문활동을 했다.

이들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으로서, 감염병 분야 전문가로서 공식적인 업무절차에 따라 공개적으로 업무수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비선(秘線, 몰래 어떤 인물이나 단체와 관계를 맺고 있음. 또는 그런 관계)'이라는 부적절한 단어를 끌어와 억지스러운 비난을 제기하는 건 저열한 마타도어일 뿐이다.

게다가 중앙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의료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문 대통령이 코드가 맞는 일부 전문가들의 주장을 듣고 편향된 정책 결정을 하는 바람에 국민 피해를 키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재갑 교수나 엄중식 교수는 2009년 신종플루 대유행(이명박 정부) 때나 2015년 메르스 사태(박근혜 정부) 때도 정부의 방역 대응에 적극 참여하고, 국가방역대책 수립 과정에 조언을 했던 전문가들이다.

감염병 바이러스가 인종과 국적을 가리지 않듯이 감염병 전문가이자 의료전문가인 이들에게 방역 대응에 있어서 정치적 고려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비선 방역'이라는 표현은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뛰어들어 헌신한 전문가에 대한 모욕이나 다를 바 없다.

극우단체 활동 전력과 편향된 정치색으로 의료계 내부에서조차 우려를 사고 있는 최대집 의협회장과 출처도 불분명한 '익명의 의료계 소식통'을 앞세우고, 이들을 입을 빌려 '의료사회주의'라느니 '진보 진영 출신', '비선 방역' 같은 단어를 연결하고 꿰맞추려는 텍스트의 행렬이 음험한 뒷골목을 떠오르게 한다.

이런 식으로 비난하면 앞으로 앞으로 어떤 전문가가 사명감을 갖고 감염병 대응에 나서겠느냐고 반문해 본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언제부터 의사들이 정치를 했었을까요? 대한의협이 정치적으로 움직이고 자신들의 뜻과 맞지 않는 이들을 매도해서 해체시켜놓고 외면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정치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행각을 보이고 있고.. 자신들과 뜻이 맞는 이들과 뭉쳐 논의하면서 의료계가 뭉친다는 이상한 소리를 하는 대한의협...

 

거기다 대구, 경북지역에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을 야기한 특정종교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 비호하면서....

 

이런 의협의 방침을 따라가는 일선의 의사들이 왠지 안쓰럽군요..대한의협이 이럴거면 왜 의사를 하는지.. 그냥 의료지식이 풍부한 정치인들의 단체로서 활동하지... 돈도 더 벌텐데..

 

대한의협 회장의 임기 만료 후 어디로 갈지 예상되는 건 왜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