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내 어린이 괴질 발생 사례 아직 없지만, 예의주시"

by 체커 2020. 5. 1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유사 사례 발생 신고·보고·조사 체계 사전 구축
"등교개학, 이태원 집단감염 상황 지켜봐야..교실 학생 밀도 낮춰야"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미국과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어린이 괴질' 보고가 잇따르지만, 아직 국내 발생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방역 당국이 밝혔다.

곽진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은 1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국내 소아감염 전문가들과 확인한 바로는 아직은 유럽·미국에서 보고되는 것과 유사한 사례는 국내에서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곽 팀장은 또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이런 소아 특이 사례와 코로나19의 관련성을 확인할 만한 사항도 아직 발견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유럽·미국에서 발견된 어린이 괴질 환자들은 심각한 폐 질환이나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지는 않고 주로 고열과 발진, 안구충혈, 종창(부어오름), 일반 통증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된다.

외신은 현지 의료진이 어린이 괴질을 가와사키병 쇼크증후군과 유사한 새로운 현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저희도 소아감염, 가와사키 학회 등과 연관해서 유사 사례 발생에 대한 신고·보고, 조사 체계를 갖추고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현지시간으로 14일 이 어린이 괴질을 '소아 다기관 염증 증후군'으로 지칭하고, 관련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유의해 지켜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곽 팀장은 "미국 CDC가 소아 특이사례에 대한 가이드를 내놓은 것을 확인했다. 미국, 유럽 지역에서 유사 사례들이 보고되는 것과, 각 국가·지역에서 관련 연구·조사를 발표하는 것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오는 20일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개학이 예정된 만큼 코로나19 통제 상황을 더욱 유의해서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등교 개학을 미뤄달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지만, 교육부는 등교 개학 시기를 추가 연기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태원 집단감염 상황이 지금 정도의 발생 규모로 유지되거나 조금 더 유행을 통제하는 상황이 되면 고3 등교 개학은 가능할 것이라는 방역 당국의 의견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밝혔다"고 말했다.

또 등교 개학을 하더라도 학생들의 밀도를 줄여 접촉 빈도를 줄이는 조치가 필요하며, 다른 학년의 등교 시기는 유행 상황을 보고 검토·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상황이 악화하거나 지역감염이 더 확산하면 등교 개학 관련 위험도를 다르게 평가·검토해야 할 것이라면서 "상황을 더 유의해서 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본부장은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항응고제·급성 췌장염 치료제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렘데시비르보다 수백 배 우수한 코로나19 감염 억제 효과를 나타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더 많은 정보를 봐야 한다"고 신중한 견해를 보였다.

정 본부장은 "한두 개의 임상시험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유효성, 안정성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가 모이면 전문가와 도입·사용을 검토해야 한다"며 "약품 도입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서 진행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abbie@yna


 

코로나19가 이젠 어린 아이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사례가 나왔기 때문이죠..

 

어린이 괴질입니다..

 

어린이 괴질이 코로나19와 연관되었다는 확실한 결과물은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된 가운데 다른 이유도 없는 것 같은데 어린이 괴질이 나온다면 코로나19를 의심할 수 밖에 없겠죠..

 

이에 미국에선 어린이 괴질에 대해 경보를 발령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망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뉴스 : 美 CDC, '어린이 괴질' 경보 발령..코로나19 연관성

 

[파이낸셜뉴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코로나19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어린이 괴질'에 대한 경보를 공식 발령했다.

14일(현지시간) 미 언론들에 따르면 CDC는 이날 해당 증상을 '어린이 다발성 염증 증후군(MIS-C)'로 명명하고,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지역 또는 주 보건당국에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CDC는 이 어린이 괴질을 △24시간 동안 38도 이상의 발열과 다기관(심장·신장·호흡기·혈액·위장·피부 등) 이상 등 중증 질환의 증거가 있고 △대체할 다른 진단명이 없으며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거나 △증상 시작 전 4주 이내에 코로나19에 노출된 경우로 정의했다.

CDC는 해당 질환이 모두 어린이와 관련이 있으며, 성인에게서도 같은 증세가 나타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어린이 괴질은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환자가 급증하며 사망 사례까지 나오고 있다.

미 뉴욕주에선 최소 110건의 사례가 보고됐고 5세와 7세, 18세 등 3명이 숨졌다. 캘리포니아, 코네티컷, 뉴저지 등 15개 주에서도 유사 환자가 나왔다.

유럽에선 영국의 소아 환자가 100명을 넘었고, 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 등에서도 사례가 나왔다.

당초 이 질병은 지난달 26일 영국에서 첫 보고됐을 당시 희귀병인 가와사키병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환자의 60%가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코로나19의 합병증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렸다.

대부분의 괴질 환자들은 코로나19 검사에선 음성 반응을 보이지만, 항체 검출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어린이 괴질은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방역당국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에 바쁜 상황인데 어린이 괴질도 경계해야 하기 때문이죠..

 

다행인지.. 아직 국내에선 발생한 사례는 없습니다.. 발생하지 않기에 경계를 할 필요가 없는게 아닌 발생하지 않았기에 앞으로도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하는게 중요하죠..

 

일단 외국의 사례로 봤을때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코로나19와 어느정도 연관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항체검사에서 양성을 보였기 때문이죠..

 

그럼 코로나19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한다면 어린이 괴질이 창궐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오기에 어떻게든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종식시키는게 어린이 괴질도 한국내에서 발생을 막고 종식시키는 방법이 되기에 코로나19 확산방지에 힘써야 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기 위해선 국민들이 여기에 협조해야죠..  방역당국은 이전부터 코로나 관련 여러 권고를 했습니다.

 

이제 느슨해진 마음 다시 잡고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철저.. 증상발현시 1339 문의.. 그리고 사회적거리두기를 계속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가격리자가 되었을 경우 자가격리 지역을 이탈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죠..

 

이태원 발 코로나19 확산이 나타나기 전... 한국내에선 확진자 발생이 없거나 적었었습니다. 다시금 그때로 돌아가기 위해 다시금 잠깐의 불편을 감내해야 합니다.

 

다시 주말이 다가옵니다.. 이번엔 다중이용시설과 밀집지역을 이용하지 않고 다음으로 미루는 등의 방법등으로 잠시만 벗어나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