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코로나가 뭔가요"..'집합 금지 명령'에도 아랑곳없이

by 체커 2020. 5.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현재 강원과 제주를 뺀 전국의 지자체가 유흥 시설에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정부가 불시 점검을 해봤더니 30% 정도가 그래도 영업을 하고 있고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는 곳도 많았습니다.

이남호 기잡니다.

◀ 리포트 ▶

젊은이들이 자주 찾는 서울 이태원과 홍대의 클럽 입구에는 집합금지명령서가 붙어있습니다.

[유흥시설 인근 주민] "여기 뭐 신고도 많이 들어갔는데 왜냐면 요새 코로나 때문에 모이면 안되거든.. 좀 더 이따가 모이든지"

현재 강원과 제주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자체는 유흥시설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상태입니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 합동점검반이 어제 전국 1만 7백 곳의 유흥시설을 단속했더니 70% 수준인 7천 6백여 곳은 운영을 중단했지만 3천 1백여 곳은 여전히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서울 12곳, 부산 7곳, 대전 2곳, 인천과 경기 각 1곳 등 23개 업소는 방역 조치를 심각하게 위반해 고발 조치됐습니다.

출입자 명부관리,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실내 소독 등을 허술하게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역당국은 유흥시설 업주 측의 관리감독에만 기대지 않고 실효성있는 출입자 관리를 위해 블루투스와 QR 코드 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저희가 다각적인 IT기술을 이용한 방안들을 지금 현재 모색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들을 활용해서 접촉하는 경우에는 (출입을) 인식하도록.."

정부는 학원과 PC방 등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시설에 대해서도 특별 점검에 나서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집합금지 명령을 발동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이남호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 / 영상편집: 김하은)

이남호 기자 (namo@mbc.co.kr)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에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고 결국 등교개학은 미뤄졌죠..

 

일부 업소는 문닫고 특히 이태원내 유흥업소는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인근 식당등 일반 업소도 문닫은 건 덤이고요..

 

이런 상황이 되면 다른 곳에서는 좀 더 주의를 해야 하죠.. 상황에 따라선 문을 닫는게 더 좋을 수도 있고요..

 

그래서 각 지자체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이를 무시하고 영업을 하는 업소가 있고.. 심지어는 방역조치를 심각하게 위반한 업소도 적발되어 고발조치를 했다 합니다..

 

아마도 고발조치를 해봐야 벌금만 나오겠죠..

 

그런데 이들로 인해 또다른 지역감염이 발생한다면 많은 이들은 또다시 코로나19 감염확산에 일도 못하고 업소는 영업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평상시의 생활로 돌아가는 때가 자꾸만 늦춰지는 것이죠..

 

지금같은 상황이면... 유흥업소들이.. 일반 음식점으로 신고해놓고 유흥주점으로 영업하는 감성주점이나 헌팅포차같은 업소들이 그대로 영업을 강행한다면... 계속 확진자는... 지역감염은 나올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그동안.. 이태원에서 확진자가 나오기전 확진자가 안나온건 정말로 천운이라 할 수도 있겠죠... 그만큼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자가격리급 외출자제를 했었으니까요..

 

그럼에도 일부 10대, 20대등에서 클럽가다 확진판정받고 있음에도 그저 인터넷등에서 열려있는 업소 조회해 가며 찾아 떠도는걸 보면... 왠지 한국에선 코로나19 종식은 불가능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차라리... 그런 클럽등에서 확진판정을 받는다면... 업소가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위반하고 영업하다 확진자가 나오면... 업소를 처벌함과 동시에 그곳에 방문한 이들도 처벌이 되는 강력한 조치가 될 수 있음 어떨까 싶습니다... 만.. 그렇게 되면 분명 확진자들이 숨어서 코로나19의 조용한 전파자가 되겠죠.. 이태원 초기 확산때 일부 클럽 방문자들처럼 말이죠..

 

그냥 클럽이나 주점 방문자들에게 감염이 되었다면 그들로부터 감염된 사람들이 확진자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벌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피해를 입었으니 분명 보상을 요구하는건 많은 이들이 납득하는 행위겠죠.. 특히 일반 식당등의 업소 사장들은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