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도움거리/식약처

시중 유통 크릴오일 12개 제품 부적합, 전량 회수 조치

by 체커 2020. 6. 9.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41개 제품 가운데 12개 제품(29%)에서 항산화제인 에톡시퀸과 추출용매(헥산, 초산에틸 등) 등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수거·검사는 최근 크릴오일 제품이 큰 인기를 끌며 소비가 늘고 있는 만큼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들이 적합하게 제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했습니다.

 ○ 검사항목은 ▲에톡시퀸* ▲추출용매 5종(헥산, 아세톤, 초산에틸, 이소프로필알콜, 메틸알콜)** 등입니다.

    * 수산용 사료에 항산화목적으로 허가되어 있어, 사료로부터 이행될 수 있는 양을 고려해 식품 중 갑각류, 어류 등에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고 있음

   ** 추출용매로 헥산·아세톤은 사용할 수 있으나, 초산에틸·이소프로필알콜·메틸알콜은 사용 금지

 

□ 검사 결과, 에톡시퀸 5개 제품과 추출용매 7개 제품 등 총 12개 크릴오일 제품이 부적합 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에톡시퀸은 5개 제품이 기준치(0.2 mg/kg)를 초과했으며, 검출량은 최소 0.5 mg/kg에서 최대 2.5 mg/kg로 확인되었습니다.

 ○ 추출용매는 유지추출에 사용할 수 없는 초산에틸이 3개 제품에서 최소 15.7 mg/kg에서 최대 82.4 mg/kg, 이소프로필알콜은 2개 제품에서 각각 8.1 mg/kg, 13.7 mg/kg이 검출되었으며,

  - 유지추출 용매로 사용되는 헥산은 2개 제품이 기준(5 mg/kg)을 초과해 각각 51 mg/kg, 1,072 mg/kg 검출되었습니다.

□ 식약처는 부적합 제품은 전량 회수·폐기하고, 부적합 제품을 제조‧수입‧유통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수사의뢰 할 계획입니다.

 ○ 또한 크릴오일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 수입 시 에톡시퀸과 추출용매 검사 등 수입통관 단계 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 유통단계에서는 적합 제품을 제외한 국내 수입되어 유통 중인 크릴오일 제품*을 대상으로 영업자 검사명령을 실시하는 한편,

    * 영업자 검사명령 대상: 부적합 제품을 생산한 해외 제조사 및 이번 검사에 포함되지 않은 해외 제조사의 크릴오일 완제품

  - 수입 크릴오일 원료에 대해서도 정부가 직접 수거하여 검사할 계획입니다.

□ 식약처는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이므로 질병 예방‧치료 효과 등 의학적·과학적 근거가 없는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6.9+식품총괄대응TF.pdf
1.45MB


 

크릴오일... 크릴새우를 짜내 만든 기름이죠.. 아마 몇몇은 건강기능식품으로도 광고가 되는 것 같은데.. 건강기능식품은 아닙니다..

 

어유.. 식용유와 같은 겁니다..

 

관련링크 : 크릴오일(나무위키)

 

관련링크 : 크릴새우(나무위키)

 

사실 크릴 오일에 대해 너무 많이 잡아들여 논란이 좀 있습니다.. 크릴 새우가 고래와 펭귄의 주식인데 사람이 너무 잡아들이면 결국 주식으로 삼는 동물들과 어류가 멸종할 우려가 크죠... 뭐 그래도 찾는 이들이 있어 잡아들이는데 무조건 반대한다고 안잡을리 없으니.. 이러다 남극에서 고래와 팽귄이 멸종되는 거 아닐까 싶네요..

 

어찌되었든 한국에 수입된 크릴오일 제품에서 에톡시퀸, 헥산, 아세톤, 초산에틸, 이소프로필알콜, 메틸알콜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수조치된 제품이 어떤 것인지 확인 후 해당 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판매처 혹은 구매처에 반품하시길 권고합니다.

 

부적합 제품 : 크릴100 [어유], 뉴브리아 크릴오일 [어유], 프리미엄 크릴오일 1000 [어유], 지노핀 크릴오일 [어유], 슈퍼 파워 크릴오일 56 [어유], 크릴오일 1000 [어유], 크릴오일 [어유], 블루오션 크릴오일 [어유], 울트라맥스크릴오일 58 [어유], 클린 크릴오일 1200 [어유], 남극크릴오일 500 [어유], 슈퍼쎈 크릴오일 [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