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내산인데요"..DNA 자료 들이대니 "미국산입니다"

by 체커 2020. 9.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호주나 미국산 쇠고기를 한우로 둔갑시키는 등 원산지 표시를 거짓으로 하는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장 보러 가실 때 주의를 하셔야겠는데요.

서창우 기자가 점검 현장, 동행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경남 양산의 한 정육점.

진열대의 절반이 '국내산' 쇠고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기동단속반] "원산지 국산 맞습니까? (예. 맞습니다.)"

단속반이 미리 채취해 분석한 DNA 자료를 언급하자 업주는 슬그머니 말을 바꿉니다.

"원산지 위반한 내역 있으면 솔직하게 말씀하세요. 호주산이나 미국산 있습니까? (예. 조금은요.)"

단속반의 추궁이 이어지자 결국 내놓은 쇠고기 대부분이 국산이 아니라고 인정합니다.

업주는 약 석 달 전부터 호주나 미국산 쇠고기를 한우로 속여 소비자에게 판매해 왔다고 실토했습니다.

"(진열대에) 국내산 쇠고기는 전혀 없는 거네요. (경기도 어렵고 하다 보니까 남는 것도 얼마 안 되고…죄송합니다.)"

인근에 있는 또 다른 정육점.

판매용 대패 삼겹살과 양념 제육의 원산지 표기는 '국내산'.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거짓인 게 드러났습니다.

"수입품 맞나요? (예.) 국내산으로 표시하신 거죠? (예.)"

해당 업주가 석 달 동안 원산지를 거짓 표시한 고기를 판매해 벌어들인 돈은 5백만 원이 넘습니다.

이렇게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윤희/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기동단속반] "원산지를 올바르게 표시하는 업체가 가장 많이 피해를 보고요. 그리고 축산물 유통 질서를 흐르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올 들어 원산지를 거짓 표시하거나 아예 하지 않아 적발된 사례는 2천여 건.

농산물품질관리원은 가격이 정상가보다 2-30% 정도 싼 경우엔 원산지 조작 여부를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MBC뉴스 서창우입니다.

(영상취재:손무성/경남)


 

외국산 소고기를 한우로 속여 판 업소가 적발이 되었다 합니다.. 그런데 적발하기가 쉽지 않나 봅니다.. 판매하는 소고기를 미리 DNA 검사를 해서 언급하자 그제서야 실토하는 걸 보면 적발하기 힘들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서로 믿고 판매 및 구매를 하면 좋겠지만 이런 뉴스 때문에 그게 쉽지 않다는걸 알기에 한숨이 나올 뿐입니다.. 먹는걸 가지고 장난치면 벌받는다 했는데..

 

쇠고기의 경우 바코드 숫자를 조회해서 소고기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 축산물 이력이죠..

 

관련링크 : 축산물이력제

 

스마트폰 어플로도 있습니다. IOS,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합니다.

카메라로 바코드가 찍히지 않는다면 직접 번호를 입력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발 좀 원산지 속이는 짓은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자체에선 원산지를 속인 업소에 대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도록 공개했으면 좋겠습니다. 처벌보다도 원산지 속인 업소명만 공개를 해도 충분한 처벌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고객들이 찾지 않는 것만으로도 업소주는 충분히 힘들어할테니..

 

물론 식약처나 소보원에서 적발한 것은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가 되는데 지자체에서 적발한 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없는게 많아 그 부분이 아쉽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