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정농단·특활비' 박근혜 징역 20년·벌금 180억원 확정(종합)

by 체커 2021. 1.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3년9개월 만에 재판 종료..공천개입 포함 형기 22년 마쳐야
네번째 전직 대통령 기결수..정치권 특사 논의 재점화 주목

외부 병원진료 받은 박근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정농단 사건 피고인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8년 6월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허리통증 치료를 받은 뒤 호송차를 타고서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최재서 기자 =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20년형이 최종 확정됐다.

2017년 4월 구속기소된 지 3년 9개월 만에, 2016년 10월 최순실의 태블릿PC 공개로 국정농단 사건이 촉발된 지 4년 3개월 만이다.

대법원 3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에서 징역 20년·벌금 180억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35억원의 추징금도 함께 확정됐다.

재판부는 뇌물 혐의에 징역 15년과 벌금 180억원, 국고 손실 등 나머지 혐의에는 징역 5년을 각각 선고한 파기환송심 판결을 그대로 유지했다.

이로써 박 전 대통령은 새누리당 공천 개입 혐의로 이미 확정된 징역 2년을 더해 총 22년의 징역형을 살게 됐다. 헌정사상 초유의 '파면'이란 불명예를 겪은 박 전 대통령은 두 번의 대법원 재판 끝에 결국 네 번째 전직 대통령 기결수가 돼 수감생활을 하게 됐다.

법정 향하는 박근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9월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 전 대통령 재판은 국정농단 사건과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건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국정농단 사건 1심은 최순실과 공모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 삼성의 정유라 승마지원비 중 일부를 뇌물로 인정해 징역 24년·벌금 180억원을 선고했다. 2심에서는 삼성 영재센터 후원금이 뇌물로 추가되면서 징역 25년·벌금 200억원으로 형량이 늘었다.

국정원장들로부터 모두 35억원을 받았다는 특활비 상납 사건의 1심 재판에서는 징역 6년, 2심에서는 징역 5년이 선고됐다.

대법원은 2019년 8월 29일에 국정농단 사건, 같은 해 11월 28일에는 특활비 상납 사건의 원심 판결을 깨고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고 이후 사건은 합쳐 심리됐다.

두 사건이 병합된 파기환송심에서는 대법원의 파기환송 판결 취지에 따라 강요죄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 일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가 무죄로 뒤집혔고 형량은 징역 20년·벌금 180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이날 판결로 3개월 사이에 전직 대통령 2명에게 잇따라 중형이 확정되는 불명예의 역사를 쓰게 됐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9일 징역 17년·벌금 130억원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전직 대통령의 징역형 확정은 노태우·전두환·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박 전 대통령이 네 번째다.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진 특별사면 논의의 재점화 여부도 관심이다. 다만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 모두 5대 사면배제 대상인 뇌물죄로 유죄를 선고받았다는 점에서 사면론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뇌물·알선수재·수뢰·배임·횡령 등 부패 범죄에는 사면권을 제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원진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 선고 공판이 끝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4 yatoya@yna.co.kr

rock@yna.co.kr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징역 20년·벌금 180억원...

 

1심과 2심보단 낮은 형량과 벌금은 1심과 동일하네요..

 

이미 서울 구치소에 수감중인데.. 형이 확정되었으니 기결수가 되었기에 조만간 서울구치소에서 교도소로 이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형이 확정되었는데.. 분위기는 형량을 언급하는것보단 특별사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사면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여론도 있는만큼 아마 당분간은 사면론에 관해 시끄럽겠네요..

 

뭐 코로나 때문에 밖으로는 못 나가겠지만..

 

아직 일부 재판이 남아 있지만 주요 재판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마 앞으로 있을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문재인 대통령이 끝까지 사면을 하지 않는다면 차기 대통령 후보중엔 대통령 사면을 공약으로 내걸은 이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이제 사면을 하라 매주 외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