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정의용 "北원전 전혀 검토안해..美에도 같은 USB 줬다"

by 체커 2021. 2.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the300](종합)외교부 장관 후보자,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에 반박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원전 의혹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2.2/뉴스1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에 대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대해 원전을 지원하기로 하는 방향을 검토했단건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북한에게 줬던 한반도 경제구상 관련 USB(이동식 저장장치)를 미국에게도 줬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 문건'의혹에 대해 "북한과 대화의 과정에서 전혀 거론된바 없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을 제공할 수 없다. 청와대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한적이 없다"며 "4·27 판문점 직후 워싱턴을 방문해서 미국에 북한에 제공한 동일한 USB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지난 2018년 4월 열렸던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우리측에서 북한에 건넨 USB에 에너지·전력 분야를 포함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겨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 정부가 미국이나 국제사회와의 사전 조율 없이 원전 지원을 검토했다는 비판이 일자 미국이든 북한이든 같은 자료를 받아본 것이라고 정 후보자가 직접 해명한 것이다. 정 후보자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회담을 준비했다.

정 후보자는 신한반도경제구상에 대해선 “비핵화가 상당히 진전될 경우 비전을 제시하는 목적의 자료라고 (미국에) 설명했다"며 "미국도 충분히 수긍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기에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 대한 정부의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었다"며 "동해·서해 접경지역의 3대 경제벨트를 중심으로 한 남북 경제협력 구상을 주로 담았고, 몇 가지 협력 방안을 제시했는데 그 중 하나가 에너지 및 전력분야"라고 설명했다.

이어 "에너지 및 전력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낙후된 북한의 수력·화력 발전 개선과 재보수 사업, 몽골을 포함한 동북아 슈퍼 그리드망 확충 방안 등 대략적 내용이 있고 원전은 포함이 안 됐다"며 "정부는 이 내용을 미국과 충분히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USB를 공개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선 “정상회담 관행이라든지, 현재 남북관계 상황을 비춰볼 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정상통화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선 “뭐 문제가 있겠습니까. 곧 되겠죠”라면서 “일정 잡는 문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북원추 논란과 관련된 ‘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 방안’이라는 제목의 6쪽짜리 자료를 공개하며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검토 자료’라고 해명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보고서 첫머리에는 “향후 북한 지역에 원전 건설을 추진할 경우 가능한 대안에 대한 내부 검토 자료이며,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님"이라고 기재됐다. 정 후보자도 이런 의혹에 대해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이라고 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