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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GTX C노선(양주~수원)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편익비율(B/C)이 1.36으로 기준 점수인 1을 넘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GTX C노선은 양주 덕정∼청량리∼삼성∼수원 구간을 통과하는 74.2㎞로, 정거장은 10곳에 설치된다. 총 사업비는 4조388억원으로 책정됐다. 이르면 2021년 말 착공할 예정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2026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3만5000명이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대 가량 줄어드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GTX C노선은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한다. 이에 따라 수원~삼성은 78분→22분, 의정부~삼성은 74분→16분, 덕정~청량리은 50분→25분으로 이동 시간이 기존보다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을 결정하기 위한 민자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내년 초에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 C노선은 양주,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과 수원, 군포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희 기자 mong2@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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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에서 덕정까지.... 노선은 좋아보이긴 하네요..
공사할땐 그 주변 교통체증은 불편하겠지만 운행되기 시작하면 많이 이용하겠죠..
그리고 아마도 몇몇 지역에는 땅값올라가는 소리가 들리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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