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도움거리/식약처

이물 혼입된 한약재 ‘위령선’ 제품 회수 조치

by 체커 2021. 5. 5.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한약재 ‘위령선’ 3개 제품에서 ‘위령선’으로 보이고자 기원이 다른 식물 뿌리를 색소 등으로 염색했다고 추정되는 이물이 섞여 있음이 확인됨에 따라 해당 제품을 회수·폐기 조치하고 사용자의 주의를 위한 안전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하고 구매자는 판매처 또는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 이물이 검출된 ‘위령선’은 물에 넣어 휘저었을 때 즉시 색소가 물에 용해되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할 것을 안내했습니다.

□ 식약처는 현장조사를 통해 이물 등이 혼입된 원인 조사에 착수하고 ‘위령선’ 수입통관검사를 강화하며 ‘위령선’ 한약규격품의 제조 단위별 유통품 수거·검사를 통해 품질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5.4+한약정책과.pdf
0.21MB


 

 

위령선.. 약재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선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황해도, 평안도,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토산물이라 합니다.. 전국에서 나오는 식물이네요.

 

여러가지 풍증을 치료하고 오장의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링크 : 위령선(위키백과)

 

참고링크 : 한약재 관능검사 해설서(P478)

 

좋은 한약재라도 제대로 된 약재를 써야 효능이 나오죠.. 그런데 식약처에서 적발된 위령선의 경우.. 다른 식물의 뿌리를 말려 다른 색소로 변색시켜 마치 위령선인냥 섞여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식약처에선 회수조치를 했다고 하는데.. 이미 유통된듯 합니다..

 

판매업소와 제품명 및 사용기간을 공개했습니다. 확인하고 구입하였다면 구매처.. 혹은 판매처에 반품하길 권고합니다..

 

그리고 식약처에선 혼입여부을 알 수 있는 방법으로 물에 넣어 휘저었을 때.. 색소가 용출되어 혼입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확인 후.. 문제없다면 사용하고.. 용출이 되는 걸 확인했다면 역시 구매처 혹은 판매처에 반품하길 권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