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2살 여아 뇌출혈 의식불명".."칭얼거려 때렸다"

by 체커 2021. 5.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정인이 사건이 일어난 지 7개월 만에 또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경기도 화성에 사는 2살 여자아이가 어제(8일)저녁 뇌출혈로 의식을 잃은 채 병원에 실려 왔습니다. 몸에서는 학대 의심 흔적이 발견됐습니다. 경찰이 아버지를 긴급 체포했습니다.

먼저, 홍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저녁 6시, 경기도 안산의 한 병원에 어린아이를 안은 부모가 나타났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갑자기 의식을 잃었다며 경기도 안산의 한 병원 응급실을 찾았습니다.

병원에 실려 온 것은 2살 여자아이 A양이었습니다.

당직 의사는 뇌출혈 증상을 보이는 A 양 몸 곳곳에서 상처와 멍 자국들을 발견했습니다.

병원 측은 경찰에 아동 학대 의심 신고를 했고, A 양은 인천의 한 대형 병원으로 옮겨져 뇌수술을 받았습니다.

[정태석/가천대 교수 : 저희 병원 응급실 내원했을 때 당시 의식은 반혼수상태여서 의식은 없는 상태였고….]

경찰은 아이 아버지 30대 B 씨를 아동학대특례법상 중상해 혐의로 긴급체포했습니다.

B 씨는 경찰 조사에서 "어제 오전에 아이가 칭얼거려서 손으로 몇 대 때렸는데, 이후 잠들었는데도 일어나지 않았다"며 학대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의료진은 A 양의 발육 상태나 온몸의 상처로 봤을 때 일회성 학대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정태석/가천대 교수 : 엉덩이, 허벅지 전체, 등, 아니면 목, 귀 이런 쪽으로 멍들이 다발성으로 들어있었고. 시기가 다 제각각인, 좀 오래된 멍 있었고. 아이 영양 상태도 좀 많이 불량해 보였고.]

B 씨 부부는 지난해 8월 A 양을 입양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체포한 B 씨와 B 씨의 부인 등을 상대로 아동학대 혐의에 대해 조사한 뒤, 내일 B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김명구·양현철, 영상편집 : 김종태, CG : 김정은)

홍영재 기자yj@sbs.co.kr


아동학대 사건입니다.. 병원 응급실에 아이 부모가 아이를 안고 왔는데.. 아이몸에 학대흔적이 나와 아이 부모를 긴급체포를 했고.. 아이는 병원을 옮겨 뇌수술을 했다고 합니다. 

 

이후 아이 상태에 대해선 언론사가 추가보도를 했습니다..

수술 후.. 아이는 의식이 돌아오진 않았지만 신체징후는 정상으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의 부모는 해당아이를 입양한 부모입니다.. 

 

아이 부모는 아이가 칭얼거리기에 손으로 몇대 때렸다가.. 이후 일어나지 않았다고 경찰에 진술하였다고 합니다..

 

이 입양가정에 대해 아이 학대 피해 신고는 없었다고합니다.. 아이가 지속적인 학대를 당했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겁니다.. 신고가 안나왔을 뿐.. 이전에 있었던지.. 아님 이번 학대 정황이 그저 실수였는지 여부는 경찰과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걱정이 되는건 어쩔 수 없죠..

 

이런 학대 정황..혹은 학대사실이 알려진 가정이 흔하지 않지만 나오고 있기에.. 현재 한국의 입양시스템에 대한 점검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양가정에 대한 보육환경 점검.. 그리고 혹시 있을지 모르는 학대 우려에 대한 방지 대책등 말이죠.. 그게 제대로 갖추어진다면 입양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즉.. 현재는 입양절차에 대해 검증부분을 강화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 생각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입양을 하는 것을 쉽게 볼 것이 아닌.. 정말로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가정에 아이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