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환경부 '3억그루 벌채 탄소중립' 산림청 제동.."협의체서 재검토해야"

by 체커 2021. 5.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환경부 '탄소흡수전략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제안
산림청, 노령 3억 벌채 후 어린나무 30억그루 식목
"다수 전문가와 데이터 확인한 후 방안 마련해야"
환경단체 "다양성·기후변화 고려 안해..통계 왜곡"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환경 당국이 국내 산림의 탄소 흡수 역량을 늘리기 위해 노령 나무 3억그루를 베고 어린나무 30억그루를 심겠다는 산림청의 탄소 중립 추진전략에 제동을 걸었다. 산림청의 전략이 모호하다는 판단에서다.

당국은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탄소 흡수 전략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제안을 내놨다. 이에 따라 산림청의 추진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산림청은 지난달 환경부가 두 차례 제안한 '산림청 탄소 흡수 전략 마련을 위한 민관 협의체'(가칭) 구성을 이달 13일에 수락했다.

환경부의 이 같은 제안은 앞서 산림청이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1월 내놓은 '2050 탄소 중립 산림 부문 추진전략(안)'에 제동을 걸면서 나왔다.

산림청은 추진전략(안)을 통해 탄소 흡수 능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노령 나무 3억그루를 베고 같은 자리에 어린나무 30억그루 심어 산림의 탄소 흡수 능력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산림 노령화로 국내 산림 온실가스 흡수량이 2050년 현재의 70% 수준인 1400만t으로 급감하지만, 어린나무를 심으면 매년 탄소 3400만t을 흡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환경부 관계자는 "산림청 발표 내용만으로는 언제, 어디에, 누가 어떻게 나무를 심고 어떤 나무를 벤다는 것인지 염려가 많았다. 여기에 백합나무와 같은 외래종을 심는다고 해 전반적인 환경 정책과도 맞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돼 지난달 두 차례 민관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지난 목요일(13일) 구성하겠다는 이야기를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산림청은 지난 1월 내놓은 추진전략(안)을 구체화해 오는 9월 정책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정책을 발표하기 직전에 산림청이 관계 부처 협의를 요청할 경우 정책을 뒤엎거나 혼란이 야기되는 등 문제가 커질 수 있어 지난달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고 환경부 관계자는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산림청에서 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등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이 왔었다"며 "협의체 구성과 운영 주체는 산림청이다. 산림청에서 주체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하게 협의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최병암 산림청장이 지난 19일 충북 제천시 봉양읍 벌채 현장을 찾아 제천시 관계자들과 현장을 둘러보며 벌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2021.05.19. photo@newsis.com

환경단체 등도 산림청의 전략이 산림을 파괴한다고 비판했다. 노령 나무의 탄소 흡수량이 더 많다는 반대 의견이 나오고, 일각에선 산림청이 벌목에 유리하게 통계를 왜곡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산림청이 말하는 '늙은 나무' 실체는 활발히 성장해 4영급에 해당하는 31~40살의 청년림으로, 단지 탄소 흡수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베어질 운명에 처했다"며 "숲은 탄소 흡수만 하지 않는다. 생물 다양성의 원천일 뿐 아니라 탄소를 장기간 저장·격리하고 기후 변화 영향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매년 탄소 흡수량) 3400만t은 상당 부분 부풀려진 수치다. 기존 산림을 베고 새 나무를 심어 국내 산림 흡수량을 2070만t(해외 610만t)으로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했지만, 2070만t이 산림청이 새로 확보한 수치라 보기 어렵다"며 "2070만t 중엔 해당 사업과 별개로 원래 그 자리에 존재하던 산림의 흡수량이 상당히 포함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다만 "양측 주장에 논리가 서로 다르고 근거가 있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알 수 없고, 협의체에서 다양하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며 "산림청이 면적 기준으로 제시한 흡수력 사항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른 만큼 다양한 의견이 논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삼림청이 국내 삼림의 탄소 흡수량을 늘리기 위해 노령 나무의 벌목과 묘령 나무의 식재를 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 전.. 환경부가 제동을 걸고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나무를 많이 심는 건 탄소를 많이 흡수.. 전환시키는 것과 같기에 많이 심는건 좋으나.. 그만큼 많이도 벌목한다는건 과연 효율이 맞느냐에 대해 논란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노령의 나무가 탄소의 흡수량이 적다.. 라는게 적용이 된다면야 문제가 없다 할 수 있지만.. 오히려 노령의 나무가 탄소 흡수량(광합성을 위한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왕성하다는 논문이 발표됨에 따라 노령의 나무를 잘라내야 할 이유가 줄어든 셈이 되죠..

 

물론 관련해서 삼림청에서 관련근거로 쓸 자료는 만들어 놨더군요..

주요+산림수종의+표준탄소흡수량(국립산림과학원).pdf.pdf
0.81MB

관련뉴스 : 온실가스 흡수 능력, 늙은 나무일수록 왕성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잎의 양이 많다면 흡수율은 높을 겁니다.. 노령의 나무의 경우 이런 나뭇잎의 수가 어린 나무에 비해선 적지만.. 잎의 분포가 어린 나무에 비해 넓게 퍼져 있어 효율적으로 흡수가 가능하기에 전체 흡수량은 노령의 나무가 더 높을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노령의 나무를 모두 잘라내기보단 솎아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무중엔 왕성한 활동을 하는 나무가 있는 반면.. 죽어가는 나무도 있을 겁니다.. 건강한 나무는 그대로 둔 채.. 죽어가는 나무를 잘라내고 어린 나무를 심는다면 그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이상적인 방법이고요.. 이 방법에 대해선 누구도 반박하지 못할 겁니다.

 

다만 그런 작업을 하기 위해선.. 나무를 관리하기 위한 길 조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혹시 삼림청에서 노령의 나무를 베어낸다고 일정 범위의 나무 군집을 싹 다 베어낼려 하는건.. 이런 유지관리용 길 조성이 되어 있지 않아 해당 나무로의 접근이 쉽지 않기에.. 그리고 벌채를 했다 한들.. 나무를 끌고 나오기가 어렵기에 그저 편하게 작업하기 위해 범위를 지정해서 싹 다 베어내는 거 아닌가 의문이 듭니다..

 

베어낸 나무를 그자리에 두는건 여러면에선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죽은 나무에 축적된 탄소가 대기중에 배출되는건 물론이거니와.. 산불등이 발생했을 때.. 연료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쌓여있는 나무등으로 땅에 흡수되다 못해 흘러야 할 빗물등이 정체.. 적채되어 자칫 산사태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무를 베어냈다면.. 재선충 감염이 아닌 이상.. 산 밖으로 가지고 나와야 합니다.

(소나무재선충 감염으로 베어냈을 경우.. 베어낸 나무에 약품처리를 하고 비닐로 덮어놓습니다. 나무속에 남아 있는 재선충이 박멸될때까지 말이죠..)

 

한국전쟁 이후.. 황폐해진 산에 나무를 심어 지금의 산천을 만들었습니다..국가가 나서서 당시 식목일을 정해 나무를 심고.. 난방을 위한 벌채를 막아 삼림을 울창하게 만든건 좋으나.. 그렇게 키운 나무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관리길 조성등을 하고.. 한 두가지의 나무만 심는게 아닌 여러 나무들을 심어 종 다양성을 높였다면 이런 고민은 적었겠죠.. 선별식 벌채가 가능했을테니까요. 지금도 소나무재선충이 발발하면 한 두그루가 아닌 수십그루가 말라 죽는 사태가 벌어지는걸 보면 더더욱 아쉽기만 합니다. 다만 당시의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기에 이제사 아쉽다 한들 어쩔 수 없을 겁니다..

 

지금이라도 노령의 나무중.. 벌채가 필요한 죽어가는 나무 및 이미 죽은 나무의 벌채 및 회수를 하고.. 살아있는 나무들의 관리를 위한 관리길 조성 및 관리와.. 나무 식재를 하기 앞서 식재를 할 산에 맞는 나무를 찾아 식재를 하는등.. 여러 계획을 세운 뒤에 벌채를 기획하든지.. 말든지 했음 좋겠습니다.. 그저 탄소 흡수율만 따져 노령의 나무가 탄소흡수율이 적다고 단정짓고 무분별한 벌채를 하지 말고 말이죠..

 

일부에선.. 이런 산림청의 활동이 혹시 조경업체등과 뭔가 있는거 아닌가 의심을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산림청의 행동에 의문을 가진 이들이 많다는 정황이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