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체육회 '이순신 현수막' 철거..IOC "욱일기도 똑같이 적용" 약속

by 체커 2021. 7.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올림픽] 이순신 정신 글귀 현수막 철거 - 17일 오전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한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2021.7.17 연합뉴스

대한체육회가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내건 ‘이순신 장군 명언’ 현수막을 떼기로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압력이 작용했기 때문인데, 대신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도 올림픽 헌장을 적용하겠다는 IOC의 약속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체육회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임금에게 올린 장계 ‘상유십이 순신불사’(尙有十二 舜臣不死·아직도 제게 열두 척의 배가 있고, 저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에서 착안해 ‘신에게는 아직 5000만의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현수막을 제작해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의 한국 선수 거주층 발코니 외벽에 부착했다.

온 국민의 응원을 등에 업고 결연한 각오로 도쿄올림픽에 임하겠다는 재치 있는 메시지였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이를 ‘반일 메시지’라며 문제 삼았고, 극우 세력이 나서 일본 제국주의 전범기의 상징인 욱일기를 흔들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올림픽] ‘이순신 정신’ 글귀에 일본 극우 ‘욱일기’ 시위 - 도쿄올림픽 선수촌 한국선수단 거주동에 태극기와 함께 이순신 장군의 명언을 연상케하는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 현수막이 걸리자 16일 일본 극우단체 시위대가 글귀 반대편에서 욱일기를 든 채 시위를 하고 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일본에서 개최하는 만큼, 특별한 메시지를 준비했다”며 “선수들의 전의를 끌어올릴 만한 응원 문구를 찾다가 한 직원의 제안으로 해당 현수막을 준비했다”고 밝힌 바 있다. 2021.7.16 연합뉴스

체육회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IOC 관계자가 전날 대한민국 선수단 사무실을 방문해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고, 서신으로도 ‘현수막에 인용된 문구는 전투에 참여하는 장군을 연상할 수 있기에 IOC 헌장 50조 위반으로 철거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체육회는 즉시 IOC에 응원 현수막 문구와 관련해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경기장 내 욱일기 응원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방한 당시 “욱일기는 국가나 문화마다 상징하는 바나 의견이 다른 만큼 정치적 중립성 원칙을 적용한다”면서 “사건이 발생하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판단할 방침”이라며 모호한 답변을 한 바 있다.

특히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욱일기 디자인은 일본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그 자체가 정치적 주장이나 차별적 내용은 되지 않아 반입 금지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욱일기의 경기장 내 반입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 도쿄올림픽 선수촌 한국선수단 거주동에 태극기와 함께 이순신 장군의 명언을 연상케하는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 현수막이 걸려 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일본에서 개최하는 만큼, 특별한 메시지를 준비했다”며 “선수들의 전의를 끌어올릴 만한 응원 문구를 찾다가 한 직원의 제안으로 해당 현수막을 준비했다”고 밝힌 바 있다. 2021.7.16 연합뉴스

그러나 ‘이순신 현수막’을 계기로 욱일기 문제가 다시 부상하자 IOC는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도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하겠다고 체육회에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체육회는 이순신 장군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상호 합의했다고 밝혔다.

IOC 올림픽 헌장 50조는 경기장 등 어떤 장소에서건 올림픽 기간 정치적·종교적·인종적 선전을 불허한다고 명시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일본 도쿄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일본에 가 있는 선수단에서 설치한 현수막.. 이순신장군의 말을 인용하여 상황에 맞게 수정된 현수막을 결국 철거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단... 욱일기라고 알려진 일본의 전범기도 똑같이 적용하기로 IOC와 합의한 댓가로 말이죠..

 

그런데.. 과연 IOC가 합의를 제대로 이행을 할지 의문입니다. 대신 경기장내와 경기장 외에서 욱일기를 들고 설치는 인간들이 나오면.. 그대로 다시 관련 현수막과 독도가 그려진 한반도기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군요.. 미리 준비해 뒀으면 합니다. 빠른 시일내 왜 그런지 알 수 있을테니..

 

왜냐하면.. IOC가 그 약속을 지킬리 없을 것 같으니.. 과연 적용할까요? 아마 IOC는 문구에 딴지를 걸어 해도 된다 해석하겠죠..

 

[그러나 ‘이순신 현수막’을 계기로 욱일기 문제가 다시 부상하자 IOC는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도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하겠다고 체육회에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빠른 시일내 욱일기가 다시 경기장에 나타날 것이고.. 한국 선수단은 다시 현수막을 설치해야 할 것 같네요..

 

금지가 아닌...적용해 판단하겠다고 했으니까요.. 이걸 들어 일본쪽도 자신들은 지킬 필요 없이 욱일기.. 전범기를 맘놓고 사용하리라 예상합니다. 그저 IOC가 판단해서 괜찮다고 할테니까요..

 

관련해서 중앙일보 일본어 버전에 달려있는 일본인들의 댓글을 보면 이런 부분을 강조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참고링크 : 大韓体育会、「李舜臣応援」横断幕を撤去…日本の旭日旗も禁止

 

yt8***** | 31分前
タイトルには「日本の旭日旗も禁止」とあるが、IOCは「旭日旗の使用に対しても同じ条項(憲章50条)を適用して判断することを約束した。」とあるだけで禁止とは書いていません。おそらくこちらは問題なしという判断になるかと思います。

 

yt8**** | 31분 전
제목에는 「일본의 욱일기도 금지」라고 되어 있지만, IOC는 「욱일기의 사용에 대해서도 같은 조항(헌장 50조)을 적용해 판단할 것을 약속하였다」라고만 할 뿐 금지라고는 쓰여 있지 않습니다.아마 이쪽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게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