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낙서범벅 '쥴리 벽화'.."전국적 난리" 청주엔 새 벽화 등장

by 체커 2021. 7.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한 주민이 ‘쥴리 벽화’를 그리고 있는 모습이 트위터에 올라왔다. 트위터 캡처
30일 지워졌던 '쥴리 벽화' 문구에 한 유튜버가 다시 문구를 써 넣어 서점 직원이 다시 락카로 지운 모습. 이해선 인턴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를 비하하는 내용을 담은 '쥴리 벽화' 관련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청주에서는 '제2의 쥴리 벽화'가 등장했다. 종로의 쥴리벽화는 문구가 삭제된 이후에도 낙서와 덧칠로 훼손되며 새로운 논란을 만들고 있다.

'친일파청산'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한 트위터 계정에는 31일 한 남성이 벽면에 '쥴리 벽화'를 모사하는 듯한 사진을 게시했다. 그는 사진과 함께 "조만간 청주 쥴리의남자 벽화 그립니다. 전국적으로 난리가 날 것 같다 예감에"라며 "큰일났네 윤서방"이라는 글도 남겼다.

해당 게시물은 31일 오후 8시 현재 138개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확산되고 있다.

그는 전날 트위터에 '쥴리벽화'에 대해 "종로 쥴리벽화 배후세력, 국민들마음속에 누구인지 알고 있다. 내가 폭로할 테니 법적 고발을 해라. 배후세력은 바로 국민이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31일 낙서로 훼손된 서울시 종로구의 쥴리 벽화. 인터넷 캡처

한편 31일 종로의 쥴리벽화에는 락카와 페인트를 사용한 낙서가 이어지며 원래의 모습이 훼손됐다. 그림 곳곳에 새겨진 낙서는 대체로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한 내용이다.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와 이 지사와 논란을 벌이고 있는 김부선씨를 빗댄 표현 등이 눈에 띄었다.

이날 오후 4시께 한 보수 유튜버가 각종 장비를 든 채 벽화 앞을 찾아 이른바 '쥴리 벽화' 위에 검은색 페인트칠을 했다. 김씨의 얼굴을 본뜬 듯한 그림은 검은색 페인트로 덮였다. 그 위에는 노란색 글씨로 '페미, 여성단체 다 어디 갔냐?' 등의 글귀가 적혔다.

앞서 서점 측은 벽화 위에 건 현수막을 통해 "맘껏 표현의 자유를 누리셔도 된다"며 누구든지 낙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에 대해 '친일파 청산'은 자신의 트위터에 종로 쥴리 벽화가 훼손되는 사진을 올리며 "지들 스스로 쥴리를 인정하는 꼴"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야권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윤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은 줄리 벽화는 약 2주 전에 제작됐다. 그림을 제작한 건물주는 30일 벽화 속 문구를 지웠다. 이 벽화 앞에서 보수 유튜버의 1인 시위와 크고 작은 시비 등이 이어지자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현장에서 질서유지 활동을 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대선캠프 측에서는 '쥴리 벽화'와 관련해 법적 대응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서울 종로구에선 특정인을 연상시키는 벽화가 계속 논란이군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기념사진 찍고, 차로 가리고..종로 한복판 '쥴리 벽화' 반응

 

결국 훼손이 되었는데.. 이것도 의도된 것이라 보면 되겠군요.

 

벽화를 설치한 서점측에선 현수막을 걸고 누구나 흔적을 남기도록 했으니까요..

 

논란을 키운건 어찌보면 보수진영때문 아닐까 싶군요..

 

일단 윤 전 총장의 배우자가 관련 논란에 대해 입장을 표명한게 시발점이 되었는데.. 사실 이런 논란에 대해 보수쪽에서 끝까지 모른척.. 무시를 했다면 좀 논란이 되다 흐지부지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해당 벽화가 그려진 곳에 가서 유튜브 방송등을 하며 주변을 시끄럽게 했고.. 벽화를 훼손까지 하였으니.. 오히려 주목을 더 받은 여건을 만들어준 것 같더군요..

 

그런 상황에서 해당 벽화를 모사하는 사례까지 나왔습니다. 위의 사례는 청주군요.. 이렇게 알려지면.. 진보진영측에서 아마 전국적으로 이런 벽화를 그리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윤석열 전 총장측은 해당 벽화에 대해선 법적 대응을 하지 않고.. 무시하기로 결정했나 봅니다..

 

다만 이미 불이 붙은 상태이니.. 무시하더라도 이런 논란은 계속 될 것 같네요. 거기다 보수 유튜버들이 계속 관련해서 방송을 할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