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70세 미만 코로나 재택치료 확대..3가지 조건 있다

by 체커 2021. 10. 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앞으로는 집에서 치료받는 코로나 환자가 늘어납니다. 현재 3천 명에서 수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거쳐야 할 단계입니다.

그 대상과 구체적 내용은 박수진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재택 치료를 받으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합니다.

확진자 본인 동의, 의료진의 판단, 그리고 재택 치료에 적합한 거주 환경입니다.

70세 미만 무증상 또는 경증 환자가 대상이지만, 고시원, 공유하우스 등 감염에 취약한 주거 형태는 제외됩니다.

비대면 진료를 위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70세 이상도 백신 접종 완료자고, 보호자가 있고, 비대면 의사소통이 되면 가능합니다.

치료 기간은 무증상은 확진일 후 열흘, 경증은 증상 발생 후 열흘로 이후 증상이 없으면 격리 해제됩니다.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 간혹 아프실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바로 이송을 하게 돼 있습니다. 단기 진료 센터에서 치료를 하고 몸이 더 안 좋아질 경우에는 바로 전담병원으로 이송합니다.]

가족 등 동거인은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재택치료자와 생활할 수 있습니다.

동거인이 미성년자나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는 접종완료자가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화장실과 주방 같은 필수 공간은 분리해야 하며 분리가 어려우면 매일 사용 후 소독해야 합니다.

지역별로 전담 공무원을 두고 기존 자가격리 체계를 이용해 거주지 이탈 여부를 확인하는데, 이탈했을 경우 안심 밴드를 착용해야 합니다.

착용을 거부하면 별도 시설에 격리됩니다.

재택치료자도 배달 음식과 택배 물품을 받을 수는 있지만, 배달원과 접촉하면 안 됩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김종미, CG : 장성범·심수현) 

박수진 기자start@sbs.co.kr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중에서 재택치료가 가능한 범위가 넓어진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미성년자와 그의 보호자 뿐이었는데.. 이번엔 70세 이하 경증환자까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범위를 넓혔다고는 하나.. 확진자에게 선택권을 줘 생활방역센터에서 머물거나 재택치료를 하는 걸 선택하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활방역센터보다는 집이 아무래도 편하겠죠..

 

자격은 3가지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확진자 본인 동의, 의료진의 판단, 그리고 재택 치료에 적합한 거주 환경

 

재택 치료에 적합한 거주환경은 뭘까 싶죠.. 아마도 확진자가 집안 내에서 접촉 우려가 없는 격리생활이 가능한 환경을 말하는거 아닐까 합니다. 본인 집 말이죠.. 전세든.. 월세든.. 많은 이들의 접촉우려가 있는 고시원.. 세어하우스등은 안되는걸 보면 알 수 있죠..

 

더욱이 앱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면 재택치료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앱을 통해 자기 몸상태를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의료진도 수시로 확진자와 만나 확인합니다. 하루에 2번 만나네요.. 

 

외출도 가능한데.. 안심밴드를 착용하고 나가야 합니다.. 즉 이동경로를 기록하며 다녀야 한다는 것이죠.. 

 

70세 이하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시행하지만.. 70세 이상도 가능합니다.. 다만 접종완료하고.. 보호자와 공동격리가 가능하고.. 앱 사용이 가능한 환경이어야 됩니다.. 꽤 까다롭죠.. 70세 이상의 경증환자의 경우 보호자가 같이 격리생활을 해야 하기에 그다지 선택은 안할 것 같네요..

 

문제는 자가치료중.. 완치되었는지를 어찌 알까 싶은데.. 그게 부족하네요.. 단지 기한만 정했습니다. 아마 정기적인 의료진 방문때 확인하는듯 합니다.

 

무증상 환자일경우 10일 후에 격리해제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 증세가 발현되면 유증상 환자가 될텐데.. 증상 발생 후 10일 후가 되네요.. 그럼 무증상 환자였다 증세가 발현된 경증환자라면.. 10일에 증세 발현 후 10일이 추가되니 총 20일을 재택치료를 해야 합니다..

 

증세가 발현 후.. 증세가 악화되면 일단 방역당국에 연락하여 단기 치료센터로 이송한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완치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전담병원으로 이송.. 본격적인 치료가 진행됩니다..

 

이런 단계를 유지하기 위해 경증환자가 언제든 전담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의료진이 상시 대기한다고 합니다. 전화를 받으면 바로 출동할 수 있도록 말이죠..

 

재택치료중 지켜야 할 주의사항.. 화장실 및 주방 분리사용.. 자주 소독.. 이건 뭐 자가격리와 같네요.. 다만 자가격리는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이거나 해외에서 입국한 경우일텐데.. 이번엔 확진된 상황인게 다른 점이겠죠..

—재택치료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본인이 동의하는 경우 보건소의 기초역학조사서, 추가질문지 등을 바탕으로 시·도 병상배정팀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확진 판정 후 보건소의 기초조사 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경증·무증상 환자의 입원 및 시설격리 기간과 동일한 10일입니다. 확진자가 무증상인 경우 확진일 이후 10일, 경증인 경우 증상 발현 이후 10일간 재택치료를 실시합니다.”

—집에서 어떤 치료를 받나요?
“1일 2회 체온·산소포화도 등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받게 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의 비대면 진료(전화, 화상통신을 활용한 상담 및 처방)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일 1회 이상은 의료진과 유선으로 통화를 하게 됩니다.”

—재택치료를 선택할 수 없는 사람도 있나요?
“체질량지수(BMI)가 30(㎏/㎡)이상인 고도비만일 경우 재택치료 적용 예외 대상입니다. 투석을 받아야 하는 환자, 만성폐질환·천식·심부전·관상동맥질환 치료 중인 환자도 재택치료를 할수 없습니다. 항암요법을 이용한 치료중이거나 면역억제제를 투약중인 환자, 증상(복통·진통·질출혈 등)을 동반한 임신부 등 입원요인이 있는 환자도 재택치료를 할 수 없습니다.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 등 주거환경이 감염에 취약하거나 재택치료 대상자가 비대면 건강관리를 위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에도 재택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백신접종 완료 동거인(가족)은 집에 함께 있을 수 있나요?
“입원요인이 없고, 백신접종 완료자라면 재택치료 대상자와 화장실·주방 등을 분리 사용하는 등 방역지침 준수를 전제로 함께 격리가 가능합니다. 백신접종 완료자는 재택치료자의 격리가 끝나면 별도의 격리 없이 수동감시(발열과 호흡기 증상 자가체크 뒤 보건소에 보고)에 들어갑니다.”

—접종 미완료자인 동거인은 어떻게 되나요?
“접종 미완료자는 보호자일 경우에만 재택치료 대상자와 공동격리가 허용됩니다. 다만, 재택치료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는 동거인은 자가격리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더라도 재택치료 대상자와 생활공간을 분리해 공동격리할 수 있습니다. 또 접종 미완료자들은 재택치료자의 격리해제 후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합니다.”

—재택치료자의 동거인은 백신접종을 완료한 경우 외출을 할수 있나요?
“재택치료자와 한 집에서 격리중인 비확진 가족, 보호자, 동거인은 예방접종 완료 유무, 확진 이력에 관계 없이 (회사·학교를 포함해) 외출할 수 없습니다. 진료 등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관할 보건소(재택치료관리팀 담당공무운)에게 먼저 연락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면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고발 조치되고, 안심밴드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 기간 동안 쓰레기는 어떻게 버리나요?
“보건 당국에서 지급한 봉투에 담아 밀봉하고, 다시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이중으로 밀봉한 뒤 재택치료 기간 동안 보관합니다. 재택치료 종료 뒤 3일(72시간) 이후 배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재택치료를 늘리는 건.. 결국 백신 접종자가 많아짐으로서 확진자의 수가 폭증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 그리고 백신 접종으로 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으로 가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겠죠.. 이런 재택치료를 늘리려면 결국 많은 이들이 백신을 접종받은 환경을 만들어야 가능합니다. 

 

나중에는 독감주사처럼 주기적으로 접종을 받도록 하겠죠.. 그렇게 되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꽤 힘들겠죠.. 지금도 백신을 거부하는 이들이 있으니.. 나중에 먹는 백신.. 치료약이 나오고..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의 안정성이 더 높아지면 괜찮아지겠죠..

 

여기까지 오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결정이 악수가 될지 여부는 어찌보면 개개인에게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책임을 개인에게 전가시킨 것이라고 할 여지도 있고요..

 

하지만 이런 재택치료등..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조금씩 푸는 것.. 꽤 많은 이들이 원하는 생활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마스크 잘 쓰고 스스로가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죠.. 전염병 하나가 이렇게 오래도록 전세계 사람들을 괴롭힌것.. 흔하지 않은 사례로 기억될 것 같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