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韓 백신 접종률 70% 돌파, '위드 코로나' 추진 탄력받나

by 체커 2021. 10.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23일 70%를 넘어섰다. 이달 말까지로 목표한 수치를 조기 달성하면서 정부가 내달 초로 계획한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우리나라 인구 대비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은 70%를 돌파했다. 국내 접종 완료자는 총 3594만5342명으로, 전체 인구(작년 12월 기준 5134만9116명) 대비 70.0%다.

접종완료율 70%(18세 이상 기준 80%)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정부가 내세웠던 핵심 조건이다.

지난 달 말 3000명대라는 역대 최다 신규 확진자를 기록한 이후 코로나19 확진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기도 했다. 추석 연휴 직후였던 지난 9월25일 3270명이었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일주일(17∼23일) 일평균 1300명대로 떨어졌다. 23일 0시까지 109일째 네 자릿수를 기록하며 1000명대를 이어가고 있지만 전체적인 유행 규모는 확실히 감소세로 전환됐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코로나19 4차 유행이 감소세에 들어서고, 접종완료율 목표치도 충족되면서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의 시동을 걸 수 있게 됐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구체적인 시기를 아직 정하지 않은 가운데 일단 내달 1일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당초 접종완료율 70%를 달성한 시점을 기준으로 2주간의 항체 형성 기간까지 고려해 11월 둘째주부터 일상회복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이었으나 접종률이 예상보다 더 빨리 높아지면서 전환 시기 또한 앞당기는 쪽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첫 단계에서는 식당·카페 등 생업시설의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유흥시설 등 일부 고위험시설에 한해 접종 증명·음성확인제, 즉 ‘백신 패스’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된 상태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수도권) 지역에서 접종 완료자만 스포츠 경기장에 입장할 수 있는 것은 백신 패스의 일종이다.

접종완료율이 80%, 85%로 더 높아지면 더 많은 방역 관련 규제가 풀릴 전망이다. 정부는 그동안 고통이 컸던 업종과 감염 확산 위험이 낮은 시설부터 단계적으로 방역 완화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유지할 방침이다. 정부는 앞서 접종완료율을 근거로 방역 규제를 완화한 해외 국가에서 확진자 폭증 사례가 나온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가 전환되면 확진자 발생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와 사망 방지에 집중하면서 방역을 단계적으로 완화하게 된다. 격리치료가 아닌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것도 핵심적인 변화 중 하나다. 다중이용시설 운영 제한이나 행사·모임 제한도 서서히 완화되면서 일상은 점차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게 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백신 접종률 목표 달성에 감사 메시지를 전했다. 김 총리는 “이제 11월이면 본격적인 일상 회복의 여정이 시작된다”며 “방역만큼,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도 처음 가보는 여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장의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군인, 경찰, 소방대원 등 일선 공직자를 비롯해 모든 관계자의 헌신과 노고에도 각별한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정지혜 기자 wisdom@segye.com


반응형

한국의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었다고 합니다.. 1차가 아닙니다. 2차.. 즉 접종완료율입니다..

 

상당수의 국가가 70%이상의 접종완료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선 추가접종도 검토되거나 하고 있기도 하죠..

 

70%... 이게 얼마나 대단한가 싶긴 한데.. 전세계를 따져서.. 접종완료율은 22일 기준으로 37.3%.. 40%도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일본도 69%정도죠.. 영국도 67.7% 미국은 57.7%입니다. 그만큼 한국의 접종속도는 매우 빨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접종완료율을 끌어 올렸으니.. 이제 많은 이들은 생각합니다..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겠냐고..

 

바로 돌아가긴 어렵죠.. 더욱이 코로나가 확산할 수 있는 최적의 날씨.. 겨울이 다가옵니다. 

 

그래서 일단 정부는 생업시설의 운영시간 제한을 완화하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녁12시까지 말이죠.. 단 유흥업소는 그대로 유지되는것 같군요..

 

거기다 백신패스를 도입한다는데.. 이게 제대로 정착하게 되면 백신접종자는 이전과 비슷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여러 이유로 백신을 접종하지 않거나 못한 이들은 어찌되는가.. 48시간내에 발급된 음성확인서를 들고 있으면 백신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마스크 착용은 늘 해야 한다는 겁니다.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가는건 아직 시기상조라고 합니다..

 

하지만 점차 완화되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면.. 점차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희망을 보지 않을까.. 그래서 그동안 답답했던 이전 생활에 대해 그나마 스트레스가 잠시나마 해소되는 느낌을 받지 않을까 싶네요..

 

다가오는 새해에는 이전보다는 좀 더 코로나에 대해 덜 불편한 새해를 맞이하지 않을까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