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손준성 측 "공수처, 모욕·억압적 조사"..인권위에 진정

by 체커 2021. 11. 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변호인에게 '눈을 똥그랗게 뜨고 말한다', '힘 낭비하지 마라' 비상식적 발언"
"경선 일정으로 소환 겁박하고 변론 시간 빼앗아"

구속 영장 기각된 뒤 구치소에서 귀가하는 손준성 검사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0월 27일 오전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가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대기하던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빠져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과천=연합뉴스) 이대희 최재서 기자 =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측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 과정에서 인권을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손 검사 측은 8일 입장을 내고 "공수처의 심각한 인권침해에 대해 주임 검사인 여운국 차장 등 4명을 인권위에 진정했다"며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 등을 심각하게 침해한 사실과 피의자 신문 당일 모욕적·억압적 조사, 주임 검사 면담 거부 등에 대한 진정"이라고 밝혔다.

손 검사 측에 따르면 공수처는 변호인의 여 차장 면담 요청을 거절하고 변호인에게 '공격적으로 나온다', '눈을 똥그랗게 뜨고 말한다', '쓸데없는 데 힘 낭비하지 마라'는 등 비상식적인 발언을 했다.

또 공수처는 경선 일정 등을 이유로 피의자 소환을 겁박했고, 도주의 우려가 전혀 없는 피의자에 대해 기습적으로 체포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당했다는 게 손 검사 측 설명이다.

손 검사 측은 "이후에도 공수처는 피의자 조사 없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청구 사실조차 언론에 보도된 이후 통지해 변론 시간을 빼앗았다"며 "피의자의 진술 기회를 제한하는 등 억압적인 행태를 보여 정당한 방어권을 보장받고자 인권위에 진정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공수처는 지난 2일 손 검사에 대한 첫 피의자 소환 조사를 벌였으며 재소환을 앞두고 있다.

acui721@yna.co.kr


반응형

손준성 검사가 공수처에 대해.. 수사과정에서 인권을 침해당했다고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다른 이들은 모르겠는데.. 검사가 수사가 강압적이라고 인권위의 문을 두드린게 참 우숩게 보이네요..

 

그동안 검찰은 피의자나 수사를 받는 이에 대해 얼마나 인권적으로 대했을까 반문하고 싶죠..

 

심지어는 판사들도 관련해서 검찰을 못 믿겠다는 발언까지 했죠..

 

참고뉴스 :​ 판사들의 반격?… “수사 받아보니 검찰 못 믿겠더라”

 

그런데 검찰이 공수처의 수사에 대해 인권을 따진다? 그래서 검찰.. 검사들은 수사를 어찌 해왔는지는 잊고 있나요? 

 

내로남불이겠죠.. 자신이 수사할때는 피의자들에 대한 인권이 어떻든 상관이 없지만.. 자신이 수사를 받을때는 인권을 따져야 한다는 것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