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쿠팡에 中 짝퉁 난무..'아이템 위너' 노린 학원까지 등장

by 체커 2021. 11.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쿠팡에는 같은 상품을 가장 싸게 파는 업체를 대표로 노출 시켜 주는 승자, 이른바 아이템 위너제가 있습니다.

싸면, 승자이다 보니 아예 중국산 짝퉁을 싸게 파는 업자들이 있는데, 중국 현지에는 이런 업자를 교육하는 학원까지 등장했습니다.

윤상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품 최저가가 5만 원대인 신발.

그런데 쿠팡에서 검색하면 1만6천원이나 더 싸게 팝니다.

베스트 상품평엔 "안심하고 사셔도 된다"는 글이 올라와있고, 별점도 네개반이나 됩니다.

정품일까 가짜일까?

상품평을 자세히 훑어보니 정품이 아닙니다.

"후기에 정품이라고 해서 샀는데 같은 판매자 맞나요?" "바느질 완전 엉망진창" "심하게 삐뚤어진 체크 패턴"

쿠팡에서 이렇게 베스트 상품평만 보고 정품인줄 알고 샀다가, 피해를 본 사례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가짜 텀블러 구매자] "후기도 되게 좋았고 '다 정품이다', 아니면 'TV에서 봤던 것과 똑같다' 이런 제품 설명을 많이 봐서 그냥 믿고 제품을 구매했던 것 같아요."

이런 피해가 많은 건 쿠팡만의 독특한 아이템위너 제도 때문입니다.

쿠팡에서 물건을 팔 때, 단 돈 1원이라도 더 싸게 올리면 아이템위너가 됩니다.

아이템위너가 되면 검색에서 유일하게 노출되고, 다른 판매자들이 이미 확보한 같은 제품의 상품평들도 모두 끌어올 수 있습니다.

이 제도의 헛점을 중국 업자들이 노립니다.

짝퉁 상품을 정품인 것처럼 속여, 최저가로 올리면, 버젓이 아이템위너가 되는 겁니다.

[중국인 쿠팡 판매 업자] "똑같이 정품을 만들면 수지가 안 맞기 때문에 아예 짝퉁을 만들어요."

중국 업자들은 이 수법을 '껀마이', 즉 따라판매라고 부릅니다.

많이 팔리는 상품을 선택해, 무조건 최저가로 올리는 수법입니다.

[쿠팡 '껀마이' 학원 직원 (중국 웨이하이시)] "껀마이를 하면 주문을 굉장히 빨리 받을 수 있어요. 기존의 리뷰가 있잖아요."

중국 현지에서는 아예 껀마이로 쿠팡에서 돈 버는 법을 가르치는 전문 학원들까지 생겼습니다.

[쿠팡 '껀마이' 학원 직원] "저희 교육생들만 봐도 첫 달에 20만 위안, 4천만원 정도 매출을 기록한 사람이 세 명이나 돼요."

누군가 짝퉁으로 신고해도, 다른 이름으로 사업자 등록하면 그만입니다.

[중국인 쿠팡 판매 업자] "쿠팡도 알아요. 짝퉁인지 얘네도 알아요. 왜냐하면 애네가 이걸 수익이 많아요. 수수료 떼가니까."

쿠팡은 일부 악성 판매자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알고 있다며,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이런 일을 막기 위해 아예 중국 업자들의 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영상편집: 박혜린


반응형

아마 보도를 보면.. 쿠팡 이용을 안할 것 같네요..

 

쿠팡의 위너시스템을 이용.. 중국산 짝퉁을 가져다 저가에 팔아 위너시스템에서 위너가 된 뒤에 중국산 짝퉁 제품을 마구잡이로 팔아치워 이득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업자들이 말이죠..

 

이 위너 시스템에 대한 논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믿고 샀는데"..최저가 업체에 후기 모두 몰아준 쿠팡(2020년)

 

당시에는.. 최저가 판매자가 다른 판매자가 올린 대표 이미지는 물론 공들여 관리했던 고객문의와 후기도 모두 가져간 것이 확인되어 논란인데.. 아직도 개선이 되지 않은게 이번에 밝혀진 것이라 봅니다.

 

당시 쿠팡에선 이런 위너시스템에 대해.. 영세한 판매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저렴한 제품을 안내해 소비자에게도 이익이라 주장했었습니다.

 

그런데 결국 결과는 뭐겠습니까.. 중국산 짝퉁이 난무하고.. 소비자에겐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던게 드러났습니다. 소비자에게 이익이라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확실해진 것이.. 쿠팡에 올라온 상품평이나 후기등은 결국.. 그 제품에 대한 상품평이나 후기가 아님이 명확해졌습니다. 즉.. 쿠팡에는 상품평이나 후기가 믿을 수 없는 곳이라는게 증명이 된 것이죠..

 

쿠팡.. 미국회사입니다. 그런데.. 쿠팡에선 중국산 짝퉁이 난립되어 점령했습니다. 상품평과 후기.. 그리고 제품설명을 보고 많은 이들이 구매를 했을텐데.. 정작 돌아온건 중국산 짝퉁...

 

알고보니 위너시스템에서 저가로 위너가 되어 다른 비슷한 제품들의 상품평.. 후기.. 심지어는 대표이미지.. 제품홍보 이미지까지 몽땅 위너에게 몰아줘 소비자로 하여금 왜곡된 상태에서 제품을 구매하게 만들었으니...

 

쿠팡.. 계속 이용할 만한 곳인가 구매자분들은 스스로 되물어야 할듯 합니다.. 개선될 여지도 없습니다. 이미 논란이 되었었지만.. 2년이 다되도록 바뀐게 없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