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장동 의혹' 유동규가 버린 휴대폰에 최재경·박관천과 통화기록

by 체커 2022. 1.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53·구속기소)씨 휴대폰에서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및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과 통화한 기록을 파악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유씨가 두 사람과 통화한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압수수색 직전 최재경·박관천과 통화


2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과 경찰은 유씨의 휴대폰 포렌식을 통해 대장동 사건 관련 언론 보도와 검찰 수사 착수 뒤, 유씨가 최 전 수석 및 박 전 행정관과 통화한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휴대폰은 지난해 9월 29일 검찰 압수수색 당시, 유씨가 자신이 거주하던 오피스텔 9층 창 밖으로 던졌던 아이폰 기종이다. 경찰은 검찰이 찾지 못했던 휴대폰을 유씨의 주거지 인근에 설치된 폐쇄회로(CC) TV를 분석해 10월 8일 확보한 뒤, 포렌식 결과를 검찰에 넘겼다.

유씨는 두 사람과 각각 검찰 압수수색 일주일 전부터 하루 전까지 두세 차례에 걸쳐 수십 분 동안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 유씨가 두 사람에게 먼저 연락했지만, 압수수색 전날에는 유씨에게 전화가 걸려 오기도 했다.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한국일보 자료사진

정진상과도 새 휴대폰으로 통화


검찰 안팎에선 유씨가 압수수색 직전 두 사람과 통화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최 전 수석과 박 전 행정관은 검찰과 경찰 간부 출신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유씨는 자신을 겨냥한 수사가 시작되자 지난해 9월 중순 새 번호로 휴대폰을 개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과도 비슷한 시점에 이 휴대폰으로 수차례 통화했다.

지난해 10월 6일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 (등장하는) 50억 약속그룹에는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홍모씨(홍선근)가 언급됐다”고 주장했다. ‘50억 클럽’ 6명 가운데 5명은 퇴직금, 고문료, 자문료, 금전거래 등 형태로 화천대유 측 자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지만, 최 전 수석은 그동안 별다른 연루 정황이 없어 검찰 조사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박 전 행정관은 그동안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전혀 거론되지 않았던 인물이다. 박 전 행정관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대장동 의혹은 여당이나 야당 게이트가 아닌 기득권 세력의 게이트’ ‘부정하게 돈을 받은 유동규씨와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씨 같은 사람들은 다 처벌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관 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법적 자문 차원" "지인 소개로 알아"


최 전 수석과 박 전 행정관은 유씨와의 통화 사실 자체를 부인하거나 대장동 관련 의혹에 선을 그었다.

최 전 수석은 한국일보 통화에서 “유동규씨를 잘 알지도 못하고 자주 통화하는 사이도 아니다”라며 “만일 통화했다면 변호사로서 원론적 수준의 법률상담을 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씨가 검찰 수사나 언론 보도에 대해 자문하자, '있는 그대로 잘 대응하라'는 취지로 조언했을 것이란 설명이다.

박 전 행정관 역시 “과거 고향 지인이 유씨를 경기관광공사 사장이라며 언론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 명예훼손에 관한 법적 자문이 필요하다고 소개한 게 전부”라며 “자문 당시 대장동 이야기는 '대'자 조차도 거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영훈 기자 huni@hankookilbo.com


반응형

이전에.. 유동규씨가 압수수색 당시 핸드폰을 밖으로 던져버린적이 있었더랬죠..

 

당시에 압수수색 했던 검찰쪽에서 압수수색 당시 창문이 열려져 있지 않았다고 해서 아닌가 싶었는데... 나중에 던진게 확인이 되서 부실 압수수색 논란이 있었고..

 

밖으로 던진 휴대폰이 누군가가 회수한 게 드러나 혹시 누군가 밖에서 대기하고 있다 휴대폰을 회수해서 도망간거 아닌가 싶었는데 길가던 행인이 주워서 공기계로 팔려고 했다 적발되어 논란이 되긴 했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경찰, 유동규 전 본부장 휴대전화 확보.."검찰과 적극 협력"

 

그 휴대전화를 포렌식 해서 결과물을 검찰에 넘겨줬는데.. 마지막 통화기록에 최재경.. 박관천씨가 있었다고 합니다.

 

최재경.. 박근혜 정부시절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냈던 인물입니다. 친박계... 박근혜계라 할 수 있겠죠..

 

박관천.. 대통령비서실에 파견되어 2014년까지 공직기강비서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인물입니다. 박근혜 - 최순실 사태의 시발점중 하나라 할 수 있는 발언을 한 인사인데.. 친박계라 주장하는 이들도 있는데.. 여러 행보를 보면 친이계.. 즉 이명박계라 할 수 있는 인물로 봅니다.

 

이러니...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주장이 또 나옵니다. 뭐.. 수사가 계속 되고 있기에 지켜봐야만 하겠지만.. 이번 보도는 국민의힘으로선 좋지 않네요..

 

이에.. 관련보도에 달린 댓글에서 특검을 주장하는 내용이 자주 나오는 군요.. 국민의힘 게이트인데 왜 민주당에서 특검을 반대하냐고 말이죠.

 

이는 사실확인을 하지 않은 주장이라 봅니다.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는 특검은 이재명 특검법으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대장동 의혹에 관한 특검 관련 법안을 말하는 것이기에.. 윤 후보도 포함되는 특검은 아닙니다. 국민의힘에선 민주당에 반박에 민주당도 윤후보를 향한 단독 특검법을 도입해서 같이 처리하자는게 국민의힘 주장입니다.

 

[세상논란거리/정치] - "몸통 밝히려면 특검해야".."이미 당에 특검 요청" (대장동 특검)

 

민주당도 특검을 주장합니다. 다만 단독 특검법안을 발의하는게 아닌.. 상설특검법을 통한 특검으로.. 정당끼리 합의만 하면 본회의에 그대로 상정해서 처리하면 할 수 있는 상설특검법(특별검사법)으로 범위는 대장동에 관련된 모든 인물로 확대하여 특검할 수 있을 겁니다. 이는 부산 저축은행도 특검범위에 들어갈 수 있고요..

 

상설특검법으로 특검하자는게 민주당의 주장인데.. 이를 완전히 무시하고 마치 민주당이 특검 도입을 반대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던데.. 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의문이 좀 드네요.. 이미 관련 보도도 나왔었는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