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정청래로 폭발한 불교계, 끝내 거리 나간다..文 사과 요구

by 체커 2022. 1.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 불교왜곡 대응 특별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2월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사를 찾아 정청래 의원의 출당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특정 종교에 편향됐다며 불만을 제기해온 불교계가 전국승려대회를 예고했다.

7일 불교계에 따르면 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는 전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회의를 열어 21일 오후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전국승려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승려대회를 앞두고 전국 주요 사찰에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 봉행’이라는 문구를 담은 현수막도 내걸기로 했다.

승려대회에는 전국 주요 사찰 주지를 비롯해 종단 중앙종무기관 교역자, 30개 종단 협의체인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승려, 재가불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승려대회 봉행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범대책위 회의에서 “위법망구(爲法忘軀·법을 위해 몸을 잊다) 자세로 임해달라”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조계종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전국 주요 사찰이 걷는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고, 해당 사찰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을 향해 공개 사과를 요구해 왔다.

이에 당사자인 정 의원을 비롯해 송영길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이재명 당 대선후보가 불교계에 사과했지만 조계종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청와대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까지 중재를 위해 나섰지만, 오히려 정 의원 제명과 대통령 사과까지 요구하며 더 강경해졌다.

조계종은 그간 종교편향, 불교왜곡 사례를 거론하며 공개적으로 정부 비판을 이어왔다. 가톨릭 신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 때 미사에 참석하거나 가톨릭 성직자를 접견했던 일, 경기 광주시가 추진했던 ‘천진암 성지 순례길’ 조성 등을 두고도 조계종에서는 종교편향, 불교폄훼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특히 지난해 성탄절에 맞춰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벌인 캐럴 캠페인에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지원이 이뤄진 것을 두고도 반발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이 총무원장을 찾아 사과하고 캠페인에 더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불만은 가라앉지 않았다.

조계종은 내달 26일 또는 27일 서울 광화문이나 시청광장에서 전국 승려와 신도들이 함께하는 범불교도대회도 열겠다며 공세의 끈을 바짝 당기고 있다. 집회를 청와대 앞에서 여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반응형

조계종이 단체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듣기 위해..

 

이유가 뭘까 싶은데.. 시작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말이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그간 조계종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전국 주요 사찰이 걷는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고, 해당 사찰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을 향해 공개 사과를 요구해 왔다.

저 주요 사찰이 걷는 문화재 관람료라는 것이 사실 논란이 되는게.. 절에 방문하지도 않는 등산객에게도 입산시 입장료를 받아챙긴게 불교계였습니다. 더욱이 국립공원 입장료가 폐지가 되었음에도 전국 산에 있는 주요사찰등에선 문화재관람료랍시고 절에 방문하지도 않는 등산객까지 입장료를 걷었고.. 이를 거부하면 아예 산행도 못하게 막았던게 불교계였던 겁니다.

 

관련뉴스 : "등산만 할건데 왜 돈 받나"..단풍철 '사찰 입장료' 또 도마 위

더보기

국립공원 입장료 2007년 폐지..문화재 관람료는 계속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단풍이 곱게 물드는 가을철을 맞아 국립공원에는 단풍을 즐기려는 탐방객들이 밀려들고 있다. 그러나 오롯이 산행이 목적인 등산객들은 문화재 관람료(문화재 구역 입장료)에 대한 불만을 오랫동안 제기하고 있다. 


13일 등산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문화재 관람료를 두고 불만글이 터져 나오고 있다. 최근 단풍철을 맞아 산을 찾은 이들이 많아지면서 "가지도 않는 사찰 입장료를 왜 내야 하나"는 목소리가 쏟아지는 것. 

국립공원 입장료는 지난 2007년 폐지됐다. 하지만 국립공원 내 사찰에서 별도로 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하고 있다. '사찰을 관람하지 않아도' 문화재 관람료를 내야 하는 것이다. 

예컨대 강원 원주시 치악산국립공원 구룡사는 성인 기준 3000원의 관람료를 받는다. 이외에도 설악산 신흥사, 내장산 내장사, 백암산 백양사, 오대산 월정사 등 많은 국립공원 사찰들이 지금도 문화재 관람료를 받고 있다.

2019년 조계종의 기자회견 내용에 따르면 국립공원 내 종단소속 사찰 23곳이 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하고 있다. 국립공원이 아닌 사찰이 등산로 입구에서 관람료를 징수하는 것은 전국으로 60곳이 넘는다. 관람료는 보통 1인당 2000~5000원대다. 

물론 사찰들은 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하는 게 불법은 아니다. 문화재보호법 제49조 제1항에 의거(문화재 소유자가 시설을 공개하는 경우 관람자로부터 관람료를 징수할 수 있다)해 관람료를 징수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국립공원공단 홈페이지에는 수년 전부터 문화재 관람료(문화재 구역 입장료)와 관련한 불만글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국립공원공단 홈페이지 캡처

반면 일반 등산객들의 불만은 거세다. 

국립공원공단 홈페이지의 '국민참여 궁금합니다' 게시판에는 수년 전부터 문화재 관람료 또는 입장료에 대한 글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면 문의글만 수천건에 달한다. '사찰은 보지도 않는데 왜 관람료를 내야 하나' '왜 등산로 입구에 매표소를 뒀나' '문화재 관람료를 꼭 내야 하나' 등과 같은 반응이 주를 이룬다.

한 시민은 "가야산 치인·삼정 캠핑장을 이용하는데 해인사 입구에서 주차요금인지, 입장료인지 모를 비용을 냈다. 캠핑장을 이용하는데 해인사에서 요금을 청구하는 건 좀 아니지 않나"라면서 "국립공원 캠핑장 비용을 지불했는데 추가로 돈(문화재 관람료)을 내야 하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국립공원사무소는 문화재보호법에 근거해 공단측이 관람료 징수를 막을 순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같은 이용객의 불만을 감안해 캠핑료를 더 저렴한 금액에 책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 관람료는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라고 지칭했다. 또한 사찰을 '봉이 김선달'이라고 표현했다. 


이에 조계종은 지난 8일 대한불교조계종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발표하고 "문화재 관람료에 대한 사실을 왜곡하고 불교계를 사기꾼으로 매도해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정청래 의원의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참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계종 중앙신도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사찰의 문화재 구역 입장료는 합법적으로 징수할 수 있는 문화재보호법 조항에 따라 정당하게 징수해 왔다"며 "오히려 일방적인 국가행정으로 온갖 비난과 피해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했던 것이 불교계였다. 현재 대부분의 전통 사찰들이 국립공원에 강제 편입되면서 각종 규제와 제한으로 사찰 운영과 보존 관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조계종은 올해부터 문화재 관람료 면제 대상을 확대했다. 면제 대상에는 국가유공자 및 배우자, 보훈보상대상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의사상자, 민주화운동 관련자 등이 포함된다. 또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다자녀, 임산부(보호자 1인 포함),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 장애인, 7세 미만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노인 등도 입장료를 내지 않는다. 

모든 면제 대상자는 관련 증빙을 할 수 있는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민주화운동 관련 인증서 등을 제시해야 입장료를 내지 않는다.

jihye@kukinews.com

 

그렇기에.. 불교계가 문화재 관람료에 대해 사실을 왜곡했다 주장하는데.. 절에 방문하지도 않는 등산객까지 문화재 관람료를 받아내는 것에 대해 합당한 반박은 못하고 자기들 사찰의 운영과 보존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주장하기나 하죠..

 

그러면서 사찰을 방문하는 신도들에게 시주(돈)는 잘도 받으면서 말이죠..

 

그래서.. 불교계의 정청래 의원에 대한 비난에 대해.. 그다지 동조를 하진 않는 것 같습니다. 스님들이나 반발하는 것 같네요.

 

거기다.. 불교계는 자체적으로 여러 수익원을 만들어 운영하죠.. 대표적인게 템플스테이.. 불교음식 체험..

 

웃기게도.. 예전 봉은사가 문화체육관광부에 예산을 받아 템플스테이를 위한 건물 지었죠..

 

그거.. 스님들 숙소로 쓰이고 있었다는데 드러나 비난을 받았죠.. 지금도 스님들 숙소로 쓰이고 있나 궁금해지네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관광객 어디 가고..스님들 '템플스테이' 체험 중?

 

스님들이.. 깨달음을 얻을 생각은 하지 않고 돈을 얻을 생각을 하고 있으니...

 

그리고.. 정청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결국 사과를 했는데.. 받아들이지 않았죠.. 왜일까 싶은데..

조계종은 그간 종교편향, 불교왜곡 사례를 거론하며 공개적으로 정부 비판을 이어왔다. 가톨릭 신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 때 미사에 참석하거나 가톨릭 성직자를 접견했던 일, 경기 광주시가 추진했던 ‘천진암 성지 순례길’ 조성 등을 두고도 조계종에서는 종교편향, 불교폄훼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특히 지난해 성탄절에 맞춰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벌인 캐럴 캠페인에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지원이 이뤄진 것을 두고도 반발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이 총무원장을 찾아 사과하고 캠페인에 더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불만은 가라앉지 않았다.

왠지.. 스님들... 자기들에게 떡고물 주지 않는다고 삐친것 아닌가 의문이 드네요.. 그럼 제대로 계획세워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안을 하던가요.

 

스님들이 왜 자꾸 속세에 관여를 하며 자신들의 수행은 뒷전으로 보내 버렸는지 생각을 했음 좋겠군요. 현재 한국의 불교... 무엇을 위해 존재하나요? 다른 종교처럼 그들이 믿는 신을 위해 존재하는게 한국의 불교인가요? 좀 원래의 불교로 돌아갔음 좋겠군요.

 

템플스테이를 운영해서 한국의 불교문화를 세계에 소개하겠다며 문체부에 돈 뜯어내다 자기들 숙소를 짓던지 자기들끼리 나눠먹지 말고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