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검찰, 곽상도 재소환..남욱에게서 5천만원 수수 포착 / "전혀 모른다"던 박영수..'정영학 녹취록'에 또 흔적

by 체커 2022. 1. 24.
반응형

검찰, 곽상도 재소환..남욱에게서 5천만원 수수 포착

 

다음

 

네이버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과 관련해 곽상도(63) 전 의원을 재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4일 오후 곽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해 11월 27일 첫 소환 이후 58일 만이다.

검찰이 두 달 만에 곽 전 의원을 재소환한 것은 혐의 입증에 진전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데 곽 전 의원이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 병채(32)씨를 화천대유에 취업시킨 뒤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쟁 컨소시엄이 하나은행을 영입하려 하자 곽 전 의원이 성균관대 후배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부탁으로 하나금융그룹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았다는 것이다.

검찰은 곽 전 의원에게 특경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지난해 12월 1일 법원은 "범죄 성립 여부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검찰 청구를 기각했다.

검찰은 이후 곽 전 의원 측 부탁을 받은 인물로 지목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참고인으로 조사하는 등 두 달 가까이 보강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특히 추가 수사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이 2016년 4월 제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직후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50·구속기소) 변호사로부터 5천만원을 받은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이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수원지검에서 수사받을 때 변론을 도와준 대가"라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비리로 2015년 수원지검에서 수사를 받아 구속기소 된 적이 있다. 당시 곽 전 의원은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지내고 있었다.

검찰은 그러나 남 변호사가 5천만원을 지급한 시기가 총선 당선 직후인 점 등을 고려할 때 불법 정치자금 또는 대가성 있는 뇌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날 곽 전 의원을 재소환한 것도 이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란 얘기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곽 전 의원 측은 일부 사실관계를 부인했다. 남 변호사로부터 변론 대가로 돈을 받은 것은 맞지만 시기가 검찰 주장처럼 총선 직후가 아니라 2016년 3월 1일이라는 게 곽 전 의원 측 입장이다.

곽 전 의원 측은 입장문에서 "1차 피의자 조사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당시 이미 드러나 있던 사실인데 검찰이 마치 새로운 범죄사실이 발견된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다"며 "어떤 의도를 갖고 조작하려는 게 아닌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 조사를 마친 뒤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 등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raphael@yna.co.kr


반응형

"전혀 모른다"던 박영수..'정영학 녹취록'에 또 흔적

 

다음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증거로 꼽히는 '정영학 녹취록' 내용이 추가로 알려지면서 의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얽힌 대목도 주목된다.


'저는 화천대유의 상임고문 당시 고문료를 받은 외에 다른 금품을 받은 사실이 없습니다.'

'언론에서 보도된 분양업자 이모 씨는 촌수를 계산하기 어려운 먼 친척이지만, 이씨가 김만배씨로부터 돈을 수수하거나 그들 사이의 거래에 대하여 관여한 사실이 없어 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합니다.'

'저는 특검 시작(2016년 12월) 이후, 사건의 성격 상 대변인을 통한 공식 설명 외에 외부와의 접촉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여 최대한 자제하였고, 그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존 사회적 관계가 대부분 단절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김만배씨도 관계가 단절되어 특검 이후 현재까지 전화 통화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이상 지난해 10월3일 박영수 전 특검의 입장문)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일보가 공개한 김만배 전 기자와 정영학 회계사의 대화 녹취록에는 박 전 특검의 이같은 입장과는 다른 양상의 발언이 등장한다.

김 전 기자는 정 회계사에게 "우리 법인 만들 때 돈 들어온 것도 박영수 고검장 통해서 들어온 돈이야. 이모 씨 통장에. 그것은 해줘야 돼"라고 말한다. 화천대유의 대장동 분양대행업무를 독점한 이모 씨는 박영수 전 특검의 먼 인척이다. 김만배 전 기자에게 100억원을 받아 토목건설업체 대표 나모 씨에게 전달한 인물이다. 나씨에게 빌린 20억원을 갚기 위해서였다는데 이자를 감안해도 100억원씩 넘겼다는 점에서 실제 어디에 쓰였는지 의혹을 받았다.

검찰은 김 전 기자가 녹취록에서 언급한 돈은 2015년 4월 화천대유자산관리 설립 당시 박 전 특검 계좌에서 화천대유 계좌로 들어온 5억원으로 파악하고 있다.

녹취록에는 화천대유에서 토지보상 담당 업무를 한 박 전 특검의 딸에게 50억원을 주려던 정황도 드러난다. 김 전 기자는 "(이모 씨가) 나한테 A(박 전 특검 딸)에게 돈 50억 주는 거를 자기(이씨)를 달래. A를 차려 주겠대. 내가 A를 한 50억 정도 줄 생각을 하는데"라고 말한 것으로 나온다.

이에 박 전 특검 측은 지난 20일 문제의 5억원을 놓고 "김만배가 이모 씨에게서 화천대유 초기운영 자금으로 차용한 돈"이라며 "그 과정에서 김만배와 이씨의 자금거래 관계를 명확히 하자는 취지에서 박 특검의 계좌를 통해 이모 씨→박 특검→화천대유의 공식계좌로 이체된 것이며 박 전 특검은 선의로 승낙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부동산 개발 사건에 밝은 한 변호사는 "이 5억원 만으로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인물들과 공모했다고 보기는 그렇다"며 "(계좌를 빌려준 건) 세금관계 등의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김만배와 이모 씨 사이 거래에 관여한 바 없고 전혀 알지 못 한다"는 초기 해명과는 맞아 떨어지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분양대행업자 이씨와 관계도 '촌수를 계산하기 힘든 먼 친척'이라고 했지만 박 전 특검이 이씨의 다른 코스닥 상장사에 사외이사로 등재됐고 아들이 잠시 근무한 사실도 드러났다.

박 전 특검은 '50억 클럽' 연루 의혹도 완강히 부인해왔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 전 특검의 이름을 '50억 클럽' 중 한 명으로 거론한 것 외에 특별한 정황은 없었다. 박 전 특검은 딸이 지난해 6월 화천대유가 소유한 대장동 아파트 1채(84㎡)를 분양받은 사실이 알려지자 "아파트 분양과정에서 특혜는 없었고 딸은 독립해 경제상황을 자세히 모른다"고 반박했다. 이번 공개된 녹취록에서 김 전 기자가 박 전 특검의 딸과 50억원을 직접 입에 담는 대목이 알려지기 전까지 상황이다.

박 전 특검은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수사단계에서 대장동 초기사업 자금이 된 1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끌어낸 브로커 조우형 씨의 변호를 맡아 입건을 피하도록 했다. 2015년 대장동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기소된 남욱 변호사의 공판 단계에서도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2016년 4~11월 화천대유 상임고문을 맡아 고문료 월 1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특검과 같은 로펌 소속에 2015년 대한변호사협회장 선거 당시 '박영수 캠프'에서 뛴 조현성 변호사는 천화동인 6호 소유주다.

대장동 의혹 곳곳에 박 전 특검이 남긴 흔적이 '우연의 일치'로 밝혀질지 검찰의 수사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leslie@tf.co.kr


발뺌하고.. 모른다고.. 그리도 강조하던데.. 정작 검찰은 하나씩 찾고 있고..

 

현재의 검찰을 믿기가 힘든데도 불구하고 찾아낼 정도면.. 만약 이전 정권이었으면 제대로 털리지 않았을까 싶군요.

 

그렇다고 이들이 제대로된 처벌을 받을까 싶은데.. 

 

검찰은 분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을 처벌하는걸 목적으로 수사를 하고 싶지 않을까 싶은데.. 정작 다른 곳에서 꼬리가 밟히고 있으니.. 왠지 내부적으론 답답해 하지 않을까 싶군요.. 따라가보니 머리가 자신들이 원하는 머리로 향한게 아니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