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온라인에 퍼진 유시민의 대선 패인 분석..가짜뉴스였다

by 체커 2022. 3.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온라인 매체 기사 삭제..사과글 올려
황교익 "유시민 작가, 화내며 법적 조치 언급"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국민일보DB

한 온라인 매체의 보도를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확산됐던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대선 패인 분석글은 ‘가짜뉴스’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유 전 이사장 측은 이 같은 글이 온라인에 유포된 것에 대해 ‘법적대응’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유시민 작가의 대통령 선거 패인 분석’이라는 제목의 뉴스 링크가 다수 게시됐다.

해당 기사는 유 전 이사장의 분석을 직접 게재하는 듯한 형식으로 작성됐다.

글에서는 대선 패배 원인으로 자극적인 유튜브, 더불어민주당의 보수화 등 총 5가지가 꼽혔다. 국민들의 수준이 20세기로 퇴보했다는 자극적인 내용도 담겼다.

하지만 유 전 이사장은 이 같은 분석을 한 적이 없고 해당 글은 가짜뉴스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글을 보도했던 한 온라인 매체 측은 “대학 총장을 지낸 분이 보내온 페이스북 글이어서 사실인 것으로 믿고 전문 내용을 보도했다”며 “유시민 작가님께 거듭 사과드린다. 본지에 게재된 이 글은 삭제처리 했다”고 밝혔다.

유시민, 법적 대응 의사 밝혀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는 페이스북에 “유시민 작가가 제게 전화를 해 해당 기사는 가짜뉴스라는 사실을 게시해달라고 했다. 유 작가가 SNS를 하지 않아 제게 부탁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씨는 “기사는 유 작가가 직접 대선 결과를 분석한 것처럼 썼는데 유 작가는 그런 적이 없다고 한다”며 “유 작가는 크게 화를 내면서 내일 오전에 당장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도 “유 작가가 해당 매체 측에 바로 법적 조처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한 번 퍼지고 나면 걷잡을 수 없기에 주위에도 공유 부탁드린다”고 했다.

나성원 기자 naa@kmib.co.kr


반응형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었던 유시민 작가가 이번 대선이 끝난 뒤... 민주당이 패한 이유에 대해 글을 올린게 있었나 봅니다..

 

그런데 그게 가짜뉴스.. 즉 유시민 작가가 언급하거나 작성한게 아니라고 합니다..

이렇게 입장을 밝히니.. 언론사도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참고링크 : [사과문]“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敗因) 분석”은 ‘가짜 글’....사과드립니다.

더보기

본지는 3월13일(16:59)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敗因) 분석”이란 글을 게재한 바 있습니다. 대학 총장을 지내신 분이 보내온(페이스 북) 글이어서 사실 내용인 줄을 믿고, 전문 내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 글은 아직도, 페이스북 상에서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도된 이후 “이 글이 가짜 글”이라는 제보가 접수됐고, 인터넷 상에서도 사실이 아니라는 쪽으로 논란이 지속 됐습니다. 본지는 이 글과 관련, 유시민 작가의 이름으로 보도된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敗因) 분석” 제하의 글에 대하여 “유시민 작가에게 사과 드립니다”. 아울러 본지에 게재된 이 글은 ‘삭제처리’ 했음을 밝혀드립니다.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敗因) 분석(유시민 작가의 선거 패인(敗因) 분석)”이란 첫 보도제목과 “글을 페이스북에서 전재한다”라고, 첫 보도문에서 밝혔듯이, 이는 작가 본인이 본지에 기고한 기고문이 아님을 뜻합니다. 이 점을 사과드립니다.

이 보도와 관련, 유시민 작가님에게 거듭 사과드립니다.

*필자/문일석 브레이크뉴스 발행인

어떤 내용이든간에.. 어느진영이 좋아하든 싫어하든간에.. 당사자가 쓰지도 않은 글을 썼다 올리면 기분나쁘겠죠..

 

해당 언론사도 사과까지 했으니.. 점차 없어지겠지만.. 그래도 남아서 계속 언급되는거 아닐까 우려가 좀 있네요..

 

다만..곧바로 반박이 되겠죠.. 이렇게 입장을 밝힌 입장문이 있으니..

 

가짜뉴스가 그리도 퍼진걸 보면.. 유시민 작가의 영향력은 꽤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