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우크라, 한국에 러시아제 'T-80 전차'도 요구했다..군도 당황

by 체커 2022. 4.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KCTC에서 대항군 소속으로 운용중인 T-80U 전차. 국방일보

러시아와 전쟁중인 우크라이나가 당초 한국 국방부에 요구한 군용 물자는 150~200여개 품목에 달했던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우크라이나가 요구한 품목은 비살상용 군수물자는 물론 살상무기를 모두 망라했다. 이 가운데는 한국군이 불곰사업으로 들여온 러시아제 T-80U 전차도 포함됐다.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은 지난 8일 서욱 국방부 장관과 통화에서 무기 지원을 요청했다. 군 관계자는 “양국 장관의 통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양측 국방부 실무자 간에 현안을 조정했다”며 “여기서 우크라이나 국방부 측은 150~200여개 품목에 달하는 군수물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측이 요구한 무기 리스트에는 T-80U 전차와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특정 무기체계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미국 측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수 있는 한국군 무기 리스트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크라이나가 국방부가 외부에 공개가 안된 특정 무기체계를 언급해 군 관계자들도 당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군이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제 T-80U는 경협차관을 현물로 갚는 불곰사업을 통해 1996년부터 30여대가 도입됐다. 지금은 육군 제3기갑여단에서 일부를 운용하고 있고,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도 10여대가 대항군연대 전차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이 T-80U 전차 등 한국군이 운용하는 무기를 구입해 우크라이나군에게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수도 있어, 이럴 경우에 한국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미국은 최근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신속히 지원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의 ‘우크라이나 민주주의 방어 무기대여법’을 가결했다. 무기대여법이 발효되면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무기를 실시간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우크라이나는 일단 원하는 무기를 빌려 쓰고 전쟁이 끝난 이후에 그 대가를 지불하면 된다.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지원되는 무기를 미국에 판매할 경우 러시아는 한국을 적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제재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 또 러시아가 북한과 한층 더 밀착하면서 한·미·일, 북·중·러 구도가 강화돼 남북 관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지난 11일 국회 화상연설에서 한국 정부에 러시아의 탱크와 배, 그리고 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군사 장비를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방탄조끼, 방탄판, 전투 식량, 마취기, 야전용 지혈대, 항생제 등 비살상용 군수 물자를 보낼 수 있다면서 젤렌스키 대통령의 요청을 거절했다.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longriver@kyunghyang.com


반응형

보도내용을 보면.. 좀 심각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측이 요구한 무기 리스트에는 T-80U 전차와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특정 무기체계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미국 측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수 있는 한국군 무기 리스트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크라이나가 국방부가 외부에 공개가 안된 특정 무기체계를 언급해 군 관계자들도 당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불곰사업... 예전 소련이 있었을 시절.. 당시 한국의 정권은 노태우 정권이었는데.. 소련과의 수교를 하면서 소련의 요구에 따라 차관을 빌려준 적이 있었습니다..

 

이 차관을 나중에 갚을 때...차관을 계승한 러시아가 경제사정이 좋지 않아 돈으로 못주니.. 대신 무기로.. 현물로 갚은 사업이 불곰사업입니다...

 

이때 받은게 여러가지인데.. 그중 하나가 T-80U라고 합니다.. 당시에 꽤나 한국에선 난감해 했는데.. 의외로 러시아로부터 기술도 전수받았는데.. 이 기술들은 당시 미국.. 유럽에선 한국에게 주지 않을려 했던 기술들이었다고 합니다.. 

 

다만.. 러시아로부터 외채를 받지 못하고 무기만 받아..결국 한국은 IMF 사태를 겪게 됩니다... 

 

어찌되었든.. 그때 러시아로부터 받아온 무기가 꽤나 한국의 무기 개발에 도움은 된 것 같은데.. 그때 반입된 일부 무기체계와 러시아 전차를 달라는건.. 아무래도 그때 러시아로부터 뭘 받아왔는지 알고 있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한국에서 유출되진 않는것 같죠..

 

결국 미국에서 우크라이나에게 알려준 것 같네요.. 어찌보면 미국이 한국의 군사기밀을 유출한 셈이 됩니다..

 

T-80U의 경우 우크라이나의 주력전차이기도 합니다.. 이걸 한국군이 가지고 있는걸 달라고 했으니.. 국방부로선 당황할 수 밖에 없었겠죠..

 

미국.. 무슨 생각으로 한국군 기밀을 우크라이나에게 넘겨주었는지 의문입니다.. 거기다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특정 무기체계까지 달라고 한 걸 보면.. 앞으론 극비문서는 미국에게도 공유되지 말아야 할듯 합니다.. 언제든 제3국으로 넘어갈 것 같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