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日, 韓 독도 측량 계획 중단 尹협의단에 요구"..외교부 "부당"(종합)

by 체커 2022. 4.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독도=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해 9월2일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 인근 상공에서 바라본 독도 전경. 해양경찰청은 제68주년 해양경찰의 날(9월 10일)을 맞아 독도와 울릉도 해상에서 코로나 상황에 지쳐있는 국민들을 위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함상 퍼포먼스를 펼쳤다. 2022.04.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예진 남빛나라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독도 정밀 측량 계획에 대해 항의했다고 27일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국립해양조사원(KHOA)이 독도 지형 등을 정밀 조사할 '2022년 무인해양조사' 사업비 약 17억원 계획을 공표, 입찰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사는 무인기(드론)로 독도를 촬영하고, 입체적 정밀 측정이 가능한 레이저 조사를 통해 독도의 해저 지형·해류 상황 등을 상세히 살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신문은 한국이 육상에서의 지형 측량도 진행하고 있다며 섬 방위와 관리 강화를 위해 축적한 데이터의 분석·통합도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외교경로를 통해 이러한 계획이 "일본의 입장과 맞지 않는다"며 한국 정부에 항의하고,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에도 계획 중단을 촉구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대표단을 수행하는 외교부 관계자에게 항의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일본 측의 부당한 주장은 외교채널을 통해 일축했다"며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로, 우리 영토 주권에 대한 일본 측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의 독도 관련 조사를 놓고 일본이 항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독도가 자국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은 지난 2017년과 2019년에도 한국의 독도 측량에 항의한 바 있다.

한편 방일 중인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은 24~28일 닷새 간 일정으로 체류한다. 대표단은 지난 27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면담하고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south@newsis.com


반응형

한국의... 독도와 그 주변에 대한 측량에 대해 일본이 반대하고 나섰네요..

 

이유는 독도는 자기들 영토라 한국이 측량하는건 자국의 영토를 측량하는 것이라고 말이죠..

 

그런데.. 독도는 한국의 영토죠.. 한국의 영토를 한국에서 측량하는게 뭐가 문제일까 싶죠..

 

언제나.. 독도는 자기들 영토라고 늘 도발하는 일본이라 그려려니 하는데..

 

기사 본문에 있는 내용을 보니 새삼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네요.

 

현재 일본에는 윤석열 당선인이 보낸 한일정책협의단이 방일중이죠.. 정진석의원을 필두로 말이죠..

 

일본 언론은 한일정책협의단에게도 한국의 독도측량에 대해 항의서한을 보냈다고 합니다.

 

근데.. 한일정책협의단은 항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쪽은 보냈다고 하고.. 한쪽은 안받았다고 하고... 왠지 한쪽이 거짓말을 하는것 같죠..

 

일본에서 허위 주장을 한 거 아닐까 싶은데... 혹시 한일정책협의단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도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