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이윤주 수사관입니다"..전화금융사기의 진화

by 체커 2022. 5.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전화금융사기, 이른바 보이스 피싱 범죄가 최근에 좀 줄었다고는 하지만 범행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검찰 관계자를 사칭해 진짜 검찰인 것처럼 사건번호까지 언급하는데 감쪽같이 속을 수도 있습니다.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JCN 울산중앙방송 구현희 기자입니다.

[기자]

자신을 검찰 수사관으로 소개하는 여성

[전화금융사기범 :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합동수사부 이윤주 수사관입니다.]

전화를 받은 사람의 계좌가 범죄에 이용됐다며 녹취 조사를 위해 조용한 장소로 이동하라고 지시합니다.

[전화금융사기범 : 현재 직장 내부의 독립된 어떤 공간으로 이동하신거죠?]

그러면서 검찰 사건번호까지 언급합니다.

[전화금융사기범 : 안녕하십니까.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합동수사부에 202형제1077호 안건 담당 이윤주 수사관입니다. 녹취록에 담을 수 있게 조사자 육성으로 성함과 나이를 진술하십시오.]

검찰청 유선 전화가 아닌 개인 휴대폰으로 전화한 이유를 물으니 적반하장 '보이스피싱'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전화금융사기범 : 스팸 전화나 보이스피싱 혹은 검찰 사칭 이런 데가 하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표 번호나 사무실 번호 같은 경우에는 조사자 분들이 연락이 잘 안 닿아요.]

검찰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 범죄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가짜 사건번호를 언급하거나 검찰 공무원증이나 공문서까지 위조하기도 하는데 검찰은 일단 휴대전화로 걸려오는 전화는 보이스피싱으로 보면 된다고 말합니다.

[검찰 관계자 : 010 개인 핸드폰으로 받으셨어요? 검찰 사칭하는 피싱 전화 받으신 거고요. 더 이상 통화하지 마시고 삭제하시면 되세요.]

그래도 의심이 들면 검찰 대표전화 1301이나 사칭한 검찰청으로 직접 문의하면 보이스피싱인지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JCN뉴스 구현희입니다.

YTN 구현희 (choiran9655@ytn.co.kr)


반응형

보이스피싱 보도네요.. 검사를 사칭해서 돈을 뜯어낼려는...

 

위의 사례의 경우.. 

 

일단 010등으로 전화를 한 것..

 

전화를 받은 뒤.. 아무도 없는 곳으로 이동하라고 요구하는 점.. 

 

이런 말부터 한다면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전화를 끊지 못하게 계속 말을 거는 것이라면 그냥 무시하고 끊으면 됩니다.. 정말 검사라면.. 출두를 위한 전화를 했으나 보이스피싱 의심으로 끊었다고 판단하면.. 등기로 관련 문서를 보낼테니까요.. 아님 집으로.. 혹은 직장으로 바로 오지.. 말빨로 어쩌고 저쩌고 하는 경우는 없죠..

 

그리고 검찰로부터 전화가 왔다고 하면.. 끊고 1301로 전화하거나.. 사칭한 검찰청으로 직접 전화를 해보라고 하네요..

 

참고링크 : 전국 검찰청 전화번호

 

아.. 그리고 검사에게 전화를 왔다고 해서 긴장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죄를 지은 상태라면야 당연히 긴장할테지만.. 보통 사람들은 검찰의 검사에게 전화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을테니까요.

 

그나저나 저 보이스피싱범들을 잡아야 하는데.. 전화를 걸어 사기를 치는 인간들이 외국.. 대부분 중국에서 중계기로 전화번호를 위조해서 전화를 하는게 보통이라.. 국제전화 수신 자체를 막아버리면 상당수 보이스피싱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화번호를 선별해서 막는게 아니라 외국으로 오는 전화 자체를 막는것이기에..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차단(KT)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거부(tworld)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차단(LG U+)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