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尹 친척 동생' 대통령실 근무.."사실상 부속2팀 역할"

by 체커 2022. 7.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안녕하십니까.

드러나지 않고 은밀히 맺어진 관계를 흔히 ‘비선’이라고 합니다.

불과 몇 년 전, ‘비선실세' 논란을 거세게 경험했던 만큼 국민들은 이 ‘비선’ 이란 단어에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때 민간인 이 동행해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이번엔 윤석열 대통령의 친척 동생이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촌수로는 멀지만 당선 전부터 윤 대통령 자택을 친동생처럼 스스럼 없이 드나들었다고 합니다.

첫 소식, 이화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통령 내외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대통령실 부속실.

이 부속실에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쪽 친족인 최모 씨가 국장급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가까운 관계인지 확인하기 위해 윤 대통령의 외가인 강릉을 찾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사촌/음성변조 : "그 작은 댁인가? 그 깊이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몰라. 먼 친척이지."]

강릉 최씨 대종회도 친족이 맞다고 인정합니다.

[강릉최씨 대종회 관계자/음성변조 : "(윤 대통령 외증조) 할아버지의 동생에, 동생의 후손이 ○○이란 말이에요."]

대종회가 보여준 족보에는 최 씨의 아버지와 윤 대통령의 어머니가 6촌간이고, 최 씨는 윤 대통령과 8촌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윤 대통령 캠프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최 씨는 촌수와 관계없이 윤 대통령의 친동생 같은 사이"라며 "후보 시절에도 윤 대통령 자택을 스스럼없이 드나들었다"고 전했습니다.

대기업 출신으로 알려진 최 씨는,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할 당시 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이후 인수위에도 몸담았습니다.

부속실에선 김건희 여사의 일정을 조율하는 등 사실상의 '부속2팀' 역할을 상당 부분 맡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친족 채용이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6년 전 서영교 민주당 의원이 가족을 보좌직원으로 채용해 논란이 불거지자, 국회는 4촌 이내의 친인척 채용을 금지하고, 8촌 이내 친인척 채용 시에는 반드시 신고하도록 법을 개정했습니다.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도 직원을 채용할 때 가족이나 친족이 근무하는지를 묻도록 내부지침을 만들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규정을 그대로 쓰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새 업무규정을 만들었는지는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최 씨가 대통령의 먼 인척인 것은 맞다"며 "대선 경선 캠프 당시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해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임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여사의 집무실 사진 유출, 봉하마을 지인 동행에 이어 친족 채용까지 드러나면서 부속실을 둘러싼 논란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화진입니다.


반응형

윤석열 정권 대통령실 논란이군요.. 그리고.. 비선이.. 드러났습니다..

 

대통령실에 어떤 사람이 근무중이라고 합니다.. 이 사람..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씨 쪽 친족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런 친척을 채용하는게 문제가 없는것일까.. 아니라고 합니다.. 국회에선 국회의원이 자신의 친척의 자녀등을 채용했다 문제가 된 사례 있었죠.. 그래서 관련 법을 만들어 채용 못하게 막았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에선 친인척을 채용하지 못하도록 관련 규정도 만들어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도 직원을 채용할 때 가족이나 친족이 근무하는지를 묻도록 내부지침을 만들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규정을 그대로 쓰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새 업무규정을 만들었는지는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 규정을 윤석열 정권에선 무력화한 상태.. 즉 언제든 친인척등을 대통령실에 넣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통령실은 일개 사적 기업은 아니죠.. 국가를 운영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그런 곳에 사적 인원을 채용해서 쓴다?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죠..

 

윤석열 대통령.. 이전 정권 인사문제.. 자주 거론하지 않았나요?

 

그런데 정작 본인부터 인사문제가 있네요.. 대통령실에 친인척 사람을 넣다니 말이죠.. 이렇게 들여와선 결국 비선실세가 되는 것이겠죠.. 문고리 말이죠.. 

 

보수진영에선 이에대한 입장을 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군요.. 진보진영이야 맹폭할테고요.. 그리고.. 아마 많이도 거론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친인척을 넣었는데.. 외가쪽.. 즉 김건희씨쪽입니다.. 아무래도 김건희씨 입김이 들어간 거 아닐까 예상하는 이들 많으리라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