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감사원,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 최재해 발언에 野 "물러나라"(종합)

by 체커 2022. 7.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민주 "감사원 생명인 중립성과 독립성 부정..충격적인 발언"

답변하는 최재해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해 감사원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7.2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박경준 기자 = 최재해 감사원장은 29일 감사원의 역할과 관련,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해 "감사원은 대통령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인가, 아닌가"라는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게 감사원의 역할인가. 제가 약간 충격이 왔다"며 "감사원은 대나무처럼 꼿꼿해야 하는데 갈대처럼 흔들흔들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고무줄처럼 더 흔들흔들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떻게 감사원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인가"라며 "그러면 우리가 감사원에 드린 독립성, 예산과 인력, 여러 제도의 독립성은 왜 준 건가"라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감사원이 국정 지지율을 올리는 기관은 아닌가. 설마 거기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고, 그러면 어떤 의미에서 국정운영을 지원하느냐"고 재차 물었다.

최 원장은 "감사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잘되도록 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를 통해 정부가 잘되고, 그 정부가 잘됨으로써 국가가 잘되고 국민이 잘살게 되는 역할을 하는 게 감사라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답변하는 최재해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해 감사원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7.2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최 원장의 이런 발언 이후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최 원장을 향해 "저도 귀를 의심케 하는데,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발언했나. 아니면 또 달리하실 말씀이 있느냐"며 "지금 헌법이나 법률에 규정도 되어 있지 않은 발언을 했길래 저도 한번 확인을 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최 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감사원의 존재 이유를 부정한 발언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라며 "중립성과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헌법기관인 감사원의 수장이라는 사람이 이를 부정하는 발언을 해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최 원장의 발언은) 감사원이 전방위 감사로 윤석열 정부의 '전임 정부 정치보복'을 지원하고 있음을 시인한 발언"이라며 "'블랙리스트', '건강보험 재정관리' 등의 감사 이유는 하나 같이 핑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감사원이 주요 국정현안 감사를 적기에 하고자 감사전략담당관을 설치하겠다고 한 데 대해 "감사로 국정 위험 요인을 제거해 윤 대통령의 국정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감사원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감사원이 독립적 기관으로 올바른 감사를 하는 대신 대통령의 업무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전락한 데 국민이 납득할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wise@yna.co.kr


반응형

윤석열 정권의 감사원은... 윤석열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구라고 합니다..

 

누가 이런 말을 했느냐... 최재해 감사원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한 말입니다.

이런 감사원장을 보니... 문재인 정권에선 그동안 감사원장을 잘 뽑은것 같네요...

 

물론 최재해 감사원장도 사실 문재인 정권에서 뽑은 사람이긴 합니다.. 2021년 11월 12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 후임으로 발탁되었으니까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나... 최재해 감사원장이나.. 문재인 정권에 대해 적대적인 사람이라는걸 여지껏 보여준 사례로 확실하게 알게 된 것 같은데.. 감사원이라는 것이 각각의 정부기관에 대해 세입·세출의 결산, 국가 및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와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에 관한 사무를 관장합니다.. 정부를 감사하는 역활이죠..

 

그래서 사실 정권과 친한.. 정권에 붙은 행적을 보이면 안되죠.. 그런면에선 문재인정권에선 잘 뽑은거 같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국민의힘에 들어가 정치활동 하고 있죠.. 최재해 감사원장.. 문재인 정권을 겨냥해 전방위적 감사를 벌이고 있죠..

 

그런걸 보면... 문재인 정권 목에 칼을 겨누는 사람을 뽑은 것이니 보수진영에서도 인정하지 않을까 싶군요.

 

근데.. 그 칼을 윤석열 정권에선 도로 칼집에 들어가니... 아마도 문재인 정권 탈탈 턴 뒤에는 조용히 사라지는거 아닐까 우려되는군요.. 할일 다 했으니 이젠 없어지든.. 무용지물이 되든 하는것 같아 보이니.. 최재해 감사원장의 말..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윤석열 정권의 장기말로서 활동한다고 자백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