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김건희 여사 논문은 표절"..교수단체 검증 결과 발표

by 체커 2022. 9.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총 860문장 중 220문장이 출처 표시 없이 베낀 것"

 

교수 단체들이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게재논문 3편이 모두 표절에 해당한다는 자체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6일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14개 단체가 연합한 '김건희 여사 논물표절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은 국민대가 연구부정행위가 아니라고 결론 낸 것과 관련,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회를 열었다.

검증단은 "김 여사 논문을 검증한 결과 이론의 여지 없이 모든 논문이 표절의 집합체이며 그 수준 또한 학위논문이라고 인정할 수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여사 논문은 내용과 문장, 개념과 아이디어 등 모든 면에서 표절이 이뤄졌다"며 "특히 점집 홈페이지와 사주팔자 블로그, 해피 캠퍼스와 같은 지식거래 사이트 등 상식 밖의 자료를 출처 명기 없이 무단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검증 대상 논문은 김 여사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 박사학위 논문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3편이다.

김건희 여사 박사학위논문 표절 검증 결과. 사진=연합뉴스

검증단에 따르면 김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은 구연상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의 논문 일부를 표절, 개인 블로그 글과 기사 일부 등을 그대로 사용했다.

검증단은 "학술지 게재 논문 3편도 박사학위 논문과 마찬가지로 내용·문장·단어 표절이 매우 심각하고 특히 한국디자인포럼에 게재된 한 논문은 다른 연구자의 논문을 거의 통쨰로 베낀, 매우 심각한 연구 부정행위"라고 지적했다.

검증단은 김 여사의 논문 총 860문장 중 220문장이 출처 표시 없이 베낀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증단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국민대의 재조사 결과 발표를 철회하고 재조사위원회 명단과 최종보고서를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하면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도 후속 조치에 나서라고 요청했다.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검증단 발표에 "국민대는 재조사위원회 최종 보고서 및 최종 판단 근거를 공개하고 총장은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하라"고 입장문을 냈다.

한편 국민대는 지난달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 3편은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고 나머지 1개는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반응형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게재논문 3편에 대해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14개 단체가 연합한 '김건희 여사 논물표절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에서 검증한 결과.. 표절이라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전에 국민대등에선 문제없다고 입장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결과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김건희 'member Yuji' 문제 없다"..국민대, 논문 4편 '유지' 결정

 

물론 표절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일부 인사들의 발언도 논란이 되었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신평 "김건희 논문표절? 교수해봐서 아는데 그 정도는 흔해"

[세상논란거리/사회] - 김건희 논문 심사 교수, "표절은 검증 대상 아니다"?

 

어찌되었든... 논문 3편이 표절이라고 교수회 연합회측이 밝혔습니다. 이에대해 반박을 할지는 솔직히 의문이네요.. 아마도 조용히 있겠죠.. 사그라들때까지..

 

그리고.. 국민대는 계속 비난받겠죠.. 논문표절을 해도 박사학위를 받는 대학이라고 말이죠.. 반박을 할 수 있을까요? 그럴려면 국민대는 저 교수회 연합회의 결과 발표를 반박해야 합니다.. 근데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국민대 일부 박사과정을 밟는 이들중에는.. 똑같이 표절을 하는 사례 간간히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국민대가 표절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거부한다면.. 이번 김건희 여사 논문을 언급하며 반박하고.. 이를 어떻게 재반박 할 수 있을까 그게 궁금해지는군요.

 

그외엔... 이재명 의원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논란을 다른 논란으로 덮어씌워 잠재우는 걸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