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아버지 무릎 썩는데 공립 요양원서 방치"..경찰 수사

by 체커 2022. 9.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2년 전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립 치매 전담 요양원이 제주도에 문을 열었는데요.

코로나19로 면회가 금지돼 있는 동안, 이 요양원에서 지내던 한 치매 노인의 무릎이 썩어가는데도 방치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안서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앙상하게 마른 다리의 무릎이 새까맣게 썩고 있습니다.

피와 진물이 나오고 뼈가 드러날 정돕니다.

파킨슨병과 치매 등으로 거동이 힘들어 2년 전부터 최근까지 한 요양원에서 지내온 80대 노인의 모습입니다.

이 노인의 가족들은 최근 건강이 악화된 아버지를 모시고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가 이 같은 상처를 발견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대면 면회를 하지 못했던 딸은 이 지경이 되도록 요양원 측이 보호자에게 알리지 않은 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다며 분통을 터트립니다.

[강미현/요양원 환자 가족 : "이런 요양원에 누가 보내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너무 억울했던 것이 말 못하는 아버지 그렇게 보내드릴 수 없었어요."]

가족들은 요양원 측에 항의했지만 사과는커녕 입소자들을 일일이 돌보기 어렵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말합니다.

[강미현/요양원 환자 가족 : "'원장님은 이 정도로 될 때까지 몰랐습니까' 했더니 몰랐다는 거예요. 자기는 일일이 그렇게 안 본대. 40명을 돌볼 수도 없고..."]

이 요양원은 서귀포시가 설립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첫 공립 치매 전담 노인요양시설입니다.

요양원 측은 KBS 취재진에게 간호사 3명이 배치돼 있어서 매일 소독하고 상처를 관리했다며, 방치한 적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신고를 받은 서귀포시 노인보호전문기관은 간호일지 등을 확보해 학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서귀포경찰서도 해당 요양원을 노인복지법상 방임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서연 입니다.

촬영기자:부수홍/그래픽:변연주


반응형

대한민국이 고령화가 됨에 따라 증가되는게 있죠.. 노인인구입니다. 거기다 노령의 몸이기에.. 여러 문제가 나오죠.. 치매.. 파킨슨병..

 

그래서 요양원에서 간병을 받으며 여생을 보내는게 상당수일 겁니다.

 

제주에 있는 요양원에 아버지를 보내 간병하게 했는데.. 몸이 좋지 않아 병원에 모셔 검사를 받는중에 상처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양다리에 무릎이 까맣게 썩고 있었던 상처를 말이죠.. 피와 진물이 나올정도니...

 

이걸 본 보호자의 마음은 말로 헤아릴 수 없겠죠..

 

더욱이.. 요양원에선 알리지도.. 제대로 치료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보호자측이 항의를 했지만.. 별 소용은 없었고... 언론사 취재가 들어가자 나름 노력했다는 말만 했네요..

 

노인이 있는 가정에선 저 요양원이 어딘지 궁금해할 것 같습니다.

 

상호는 비공개 상태죠..

 

하지만 내용중에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요양원은 서귀포시가 설립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첫 공립 치매 전담 노인요양시설입니다.

제주도민들은 어딘지 이미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