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우동 먹던 여성들 "머리카락 나왔다"..CCTV 돌려보니

by 체커 2022. 9.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악성고객에 속 끓는 자영업자들

거짓말로 음식값을 돌려받는 등 비양심적 행동을 하는 악성 고객들이 고물가·고금리에 힘겨워하는 자영업자들을 두 번 울리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A 씨는 지난 21일 손님의 거짓말에 속아 음식값을 전액 환불해주는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가게 내부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60∼70대로 추정되는 여성 손님 2명이 쫄면과 우동을 시키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다른 자리에서는 중년 남성이 식사 중이었습니다.

여성 손님 중 1명은 주문한 음식을 먹다가 다른 일행의 머리카락을 두 차례 뽑아 음식 그릇에 집어넣은 뒤 주방으로 가져가 항의했습니다.

당황한 기색의 주방 직원은 음식값 1만2천 원을 이들에게 돌려줬습니다.

이 직원은 당시 위생모와 마스크를 모두 착용한 상태였습니다.

A 씨는 상황을 전해 듣고 미심쩍은 생각이 들어 CCTV 영상을 돌려보다가 음식에서 머리카락이 나온 것이 손님들의 자작극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A 씨는 오늘(26일) 언론 통화에서 "손님이 작정하고 머리카락을 뽑아 음식에 넣는 장면을 영상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았다"며 "가뜩이나 힘든 시기에 이런 일을 겪어 착잡한 기분"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며 "다른 자영업자분들은 이런 피해를 겪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A 씨의 경우처럼 손님이 악의적으로 음식값 환불을 요구하더라도 업주 입장에선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매장 식사는 CCTV라도 볼 수 있지만, 배달 음식의 경우 시비를 가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천에서 배달 전문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음식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최대한 신경 쓰고 밀봉 포장을 해도 컴플레인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며 "아무래도 가게 관련 리뷰나 평점에 민감하다 보니 정확한 상황을 따지기보단 일단 사과하고 환불해드린다"고 했습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10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한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머리카락 환불 요청 대처법을 묻는 게시글마다 "즉시 환불해주고 잊는 게 속 편하다"는 자조 섞인 반응이 많습니다.

한 점주는 "배달한 다음 날 '음식에서 속눈썹이 나왔다'며 환불을 요청한 사례도 있다"며 "감정싸움을 하고 나면 리뷰 테러만 돌아오니 의심스러워도 환불해주는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정상적인 음식에 고의로 이물질을 넣어 환불을 요구하는 것은 기망 행위에 해당해 형법상 사기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또 이로 인한 부당한 요구가 이어진다면 강요·공갈죄와 업무방해죄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 권리 보호도 중요하지만, 악의적이거나 위법한 소비자일 경우 이야기가 달라진다"며 "악성 손님들로부터 자영업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반응형

무전취식... 돈 안내고 음식을 먹은 경우입니다.

 

이번사례도 결과적으론 사기 및 무전취식 아닐까 합니다.

 

인천 서구의 식당에서.. 음식을 먹던 60~70대 여성 2명이 음식 잘 먹다.. 갑자기 주방으로 와서 머리카락 들어가 있다고 항의를 해서.. 종업원이 음식값을 환불해 줬다고 합니다.

 

이에 미심적어 CCTV를 돌려보니.. 그 여성 2명이 스스로 머리카락을 넣고 따진 것.. 자작극이라고 합니다.

 

왠지 이전 사례가 생각나네요.. 음식 잘 먹고 머리카락 넣어 업주에게 따진 사례..

 

[세상논란거리/사회] - 짬뽕에서 나왔다던 머리카락, CCTV 보니..'충격 반전'

 

경기도 파주에 있었던 사례 말이죠.. 잡았나 모르겠습니다..

 

수사를 의뢰한들.. 잡기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대신.. 영상을 캡쳐.. 보관해 놓고 오는 손님중.. 60~70대 여성이 오는 경우 한번쯤 확인하는 방법으로 재범을 막는게 그나마 최선 아닐까 싶네요..

 

물론 관련 카페등에 공개해서 인천 서구에서 영업하는 업주들이 피해를 방지하는 조치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 인터넷에 올렸다간 자칫 개인정보 보호법과 초상권 침해가 우려되기에.. 확산을 못하도록 조치는 하고 공개해서 사전에 준비를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업소내 CCTV 설치는 필수적이네요.. 그리고.. 머리카락 들어갔다 한다면.. 일단 CCTV부터 돌려보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 손님이 따지면.. 자신의 말을 의심하냐 따지면.. 인천 서구의 사례.. 경기 파주의 사례를 언급하며 그렇게 속여서 무전취식한 사례 있었다 되받아치면 할말 잃을 겁니다.. 손님이 주장한.. 정말로 조리중에 머리카락 들어간 것이 맞다고 한다면.. CCTV 돌려봐서 확인해봐라 하지.. CCTV 확인하는 업주에 대해 못보게 윽박을 지르거나 적반하장식으로 큰소리를 치진 않을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