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北 쏜 1발은 '단 분리' ICBM 추정·단거리 2발도 쏴.. 이틀연속 도발(종합)

by 체커 2022. 11.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파이낸셜뉴스] 합동참모본부는 3일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탄도미사일 1발과 단거리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40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 8시39분경부터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이 포착됐다.

군 당국은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이 미사일은 비행 중 추진체와 탄두 등이 분리되는 '단 분리'가 이뤄져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에 따라 군은 중장거리 이상급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일 가능성 등도 분석 중이다.

 

우리 군 당국은 일본 언론보도와 달리 이 미사일이 일본 열도 상공은 넘어가지는 않은 것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이어 이틀째 무력도발을 벌이고 있는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30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9번째다.

북한은 어제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영해 근처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하는 등 5차례에 걸쳐 24발가량의 미사일을 퍼부었다.

합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전날 △오전 6시51분경 북한 평안북도 정주시와 피현군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4발을 포착했다.

이어 △오전 8시51분경엔 북한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3발이 포착됐다. 이 가운데 SRBM 3발 중 1발은 NLL 이남 26㎞ 지점 공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탐지됐다. 강원도 속초로부터 동쪽으로 약 57㎞, 울릉도로부턴 서북쪽으로 167㎞ 거리 지점이다.

△오전 9시12분경부턴 북한 동·서해안 양측에서 각각 해상을 향해 발사된 SRBM 및 지대공 미사일 등 10여발을 추가로 포착했다.

이후에도 △오후 1시27분쯤 강원도 고성군 일대에서 동해상 NLL 북방 '해상 완충구역' 내로 북한이 쏜 포탄 100여발 탄착이 포착되는 등 무력도발이 이어졌다.

3시간여 잠잠하던 북한은 또다시 △오후 4시30분경~5시10분경 북한 선덕·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과일·온천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지대공 미사일 등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6발을 추가 발사했다.

북한은 올 들어 지난 10개월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각종 미사일 발사와 공중무력시위, 포사격 등을 통해 전례 없이 높은 빈도로 도발을 벌였으며, 제7차 핵실험 또한 언제든 실시할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응형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하나는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했는데.. 단 분리가 된 것을 합참이 확인.. ICBM.. 장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2발의 미사일이 발사되었는데 이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합참은 보고 있습니다.

 

장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해선 일본도 포착... 처음에는 일본에선 경로상 일본내 대피명령도 내렸고... 일본상공을 통과한 것으로 판단했으나.. 이후 한국 합참의 발표.. 그리고 자체 분석을 통해 현재는 일본을 통과하지 않았다고 정정한 상태입니다.

 

이전에는 띄엄띄엄 도발하던 북한인데.. 이제는 연달아 미사일을 쏘며 도발하는 북한입니다..

 

이제는 다들 생각할 겁니다.. 그거 하나 남았다고... 

 

유엔 대북제재 위반은 확정입니다. 따라서 관련해서 뭔가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 북한의 사정을 생각하면 딱히 뭘 할 수 있는건 없습니다. 

 

이태원 참사에... 북한의 도발에... 연일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가뜩이나 열받는 상황에 북한이 옆에서 쿡쿡 찌릅니다.. 엄청 짜증나죠..

 

늘 생각했지만.. 이젠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면... 그냥 동해상에 구축함이 나서거나.. 지상의 미사일 방어무기를 이용해서 바다로 떨어지기전 요격이나 했음 합니다. 이참에 미사일 방어체계 테스트를 하면서 말이죠.. 

 

이걸두고 보수와 진보쪽은 입장이 갈립니다.

 

보수쪽은 그동안 진보정권이 얼마나 퍼줬으면 많은 미사일을 만들어 저렇게 연달아 쏘고 있느냐 하고..

 

진보쪽은 말로는 선제타격 운운하더니 언제쯤 선제타격을 하냐.. 윤정권에게 불리하니 북한에게 미사일 쏴달라 요구했느냐..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