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한미훈련 연장하자… 北, 한밤 또 3발 발사

by 체커 2022. 11.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3일 오전 북한이 ‘괴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으로 불리는 ‘화성-17형’ 등을 쏘자 한미 양국은 4일 종료할 예정이던 ‘비질런트 스톰’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 기간을 이례적으로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그러자 북한군 서열 1위인 박정천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밤 “엄청난 실수” “통제 불능의 국면”이라고 위협했다. 곧이어 북한은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한미 연합 훈련을 빌미로 도발 수위를 계속 높이는 것이다. 이날 북한이 쏜 ‘화성-17형’은 2단 분리까지 성공했지만 이후 비행에는 실패해 동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오전 7시 40분쯤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ICBM을 발사했다”며 “미사일의 최대 고도는 약 1920㎞, 비행거리는 760㎞, 최고 속도는 약 마하 15(음속의 15배)로 탐지됐다”고 밝혔다. 발사 후 1·2단 추진체는 각각 성공적으로 분리됐지만 그 뒤 탄두부가 추력 부족으로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화성-17형 발사는 완전한 성공은 아니었지만 지난 3월 등 몇 차례 실패했던 데 비해 단 분리와 비행고도 등에선 진전된 성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 화성 17형의 최대 사거리는 1만5000㎞로 미국 전역을 공격할 수 있다. 북한은 이날 오전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도 쐈다. 한미가 공중 연합 훈련을 연장하자 이날 밤 탄도미사일 3발을 추가로 발사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찾아 “한미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공군은 ‘비질런트 스톰’ 훈련 연장과 관련해 “공군작전사령부와 주한 미 7공군사령부는 북한의 도발로 고조되고 있는 현 안보 위기 상황하에 한미동맹의 굳건한 연합방위태세 현시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반응형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지 하루도 안되 또 발사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한국군은 미군과의 연합훈련 기간을 연장한 뒤였기에.. 연합훈련 기간을 늘린 것을 핑계로 미사일을 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웃긴것이.. 한미 연합훈련 기간이 연장된 이유도 사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때문이었습니다.. 그것도 NLL 남쪽에 미사일을 떨구는 사태를 벌인 북한 때문에 말이죠..

 

원인을 제공해놓고.. 그래서 결과가 나오니.. 그 결과를 원인으로서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

 

이렇게 자주 쏘다간.. 과연 북한에 남아 있는 미사일이 있긴 할까 싶더군요..

 

거기다..이전 탄도미사일 발사때는 미사일로는 부족하다 생각했는지 동해상으로 포도 쐈죠.. 

 

이거가지고 한국 사회가 동요를 할까.. 한국군이 긴장을 할까... 윤석열 정부가 두려움에 떨까..

 

오히려.. 쐈냐.. 라는 식으로 무덤덤해지는거 아닌가 그게 우려되네요.. 이런식이면.. 조만간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합참에서 감지하고 대응했다는 식으로 입장만 내고 말 것 같아 보입니다. 국민들도 별다른 관심없이 그냥 북한이 뭘하든 신경끌 것 같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