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취재 제한’ 아니다?…전용기는 ‘편의’ 제공?

by 체커 2022. 11.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전용기를 타지 말라는 것이지, 취재하지 말라는 건 아니다, 그래서 언론자유를 제약했다는 말은 사실과 다르다.. 대통령실의 입장입니다.

여권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나왔는데 실제 그런지 조태흠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리포트]

대통령실은 전용기 탑승 제한이 '취재 편의를 일부 제공하지 않는 것'이라 규정했습니다.

취재와 관련해 어떠한 제한도 한 바가 없다면서 취재지원시설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순방 일정입니다.

내일(11일)부터 13일까지 캄보디아에서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데 특히 핵심 일정인 한미일·한미 정상회담은, 13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4일부터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경제 외교 활동에 나서고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문제는 13일, 프놈펜에서 발리로 이동하는 직항 민항기가 없다는 겁니다.

경유를 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려, 민항기를 타는 취재진은 13일 오후 한미일·한미회담이나 14일 '경제 외교' 가운데 하나는 취재가 어렵습니다.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대통령의 기내 간담회는, 열린다 해도 취재가 불가능합니다.

사실상 '취재 제한'과 다름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전용기 탑승은 '편의 제공'이라는 대통령실 입장도, 논란입니다.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는 민간 항공기를 세금으로 빌린 것으로 대통령실 소유가 아닙니다.

전용기에 동승하는 취재진은 민항기처럼 한 사람 당 수백만 원의 탑승료를 지불합니다.

소유주가 특혜를 베푸는 듯한, '공짜' 편의가 아닌 것입니다.

또 우리뿐 아니라 미국 등 각국이 전용기에 취재진을 동승시키는 건, 일정이 유동적인 순방 취재를 도와 성과를 알리고, 각종 입장도 홍보하려는 자체 필요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통령 전용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취재 자유가 적극 보장돼야 하는 '공적 장소'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언론 자유가 민주주의 근간이라며 가짜뉴스, 악의적 왜곡 문제는 '자율 규제'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

촬영기자:윤희진 권순두/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이근희 채상우

조태흠 기자 (jotem@kbs.co.kr)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선..이번 방미일정에 대해.. MBC 취재단에 대해 대통령 1호기 탑승을 못하게 하겠다 했죠..

 

그러자.. 언론인들은 취재 제한이다.. 언론탄압이다.. 반발합니다..

 

그러자.. 대통령실에선 취재 제한이 아니다.. 반박했는데...

 

언론사가 왜 취재 제한이 맞는지 알려주는 보도입니다.

 

일단... 취재를 못하는건 대통령1호기 내에서 대통령이 기자들을 상대로 인터뷰하는 걸 못하게 되죠.. 탑승 자체를 못하니... 이것부터 취재제한입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대통령의 일정확인도 못합니다.. 

 

스케쥴에 따라 대통령이 여러 장소를 가게 되는데.. 그중에는 가는 항공편이나 기차.. 차량 이동편이 제한되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민항기를 통해 이동하는 취재진은 취재를 못하게 되겠죠..

 

그래서 대통령실과.. 윤석열 대통령이 한 것은 취재 제한이 맞다는게 언론사 보도내용이군요.. 

 

결국 일부 언론사도 MBC와 같이 대통령 1호기 탑승을 안하겠다 입장을 밝히고.. 다른 몇몇 언론사도 검토중이죠..

 

그리고 외신도 언론탄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요..

 

현재.. MBC 취재진은 이미 미국으로 떠났다고 합니다.. 미리 가야죠.. 1호기 탑승을 못하니 각 민항기 시간표에 맞춰서 탑승하고.. 장비 싣고 해야 할테니..

 

그리 하면서 취재한 내용이 궁금해지네요.. 분명 잔뜩 독오른 취재진이 되어 있을테니.. 윤석열 대통령에게 그리 좋은 기사는 안나올듯 싶으니..

 

그리고 위의 본문에도 있지만.. 정작 대통령 1호기는 대통령 소유의 전용기가 아닙니다. 심지어는 그 전용기에 타는 취재진들은 탑승비를 내죠... 거기다 대통령에게 탑승비를 내는 것도 아니고요.. 근데..마치 자기것인양.. 내맘대로 탑승거부를 하는걸 보면...

 

대통령에 대해 뭔가 착각을 하는것 아닐까.. 그리고 대통령실 비서관들은 특권의식에 젖어 있는거 아닌가 의심이 드는군요..

 

어찌되었든.. 대한민국 대통령이 언론탄압을 했습니다.. 근데.. 대한민국 헌법상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죠.. 결국 헌법을 위반하는게 되지 않을까 싶죠.. 대통령이 헌법을 위반하면? 그 말로는 비참하죠.. 누구처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