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역사 왜곡 적극 대응 한다더니…'일본군 위안부' 삭제

by 체커 2023. 1.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학생들 교과서를 만들 때 교육부가 내놓은 교육과정이라는 게 그 지침이 되는데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에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빠져서 논란이 된 데 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역시 담겨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팩트체크 사실은 팀이 그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이경원 기자입니다.

<기자>

2024년 교과서부터 적용될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이 빠진 이유, 핵심은 교육 과정 간소화입니다.

이 사건 저 사건 너무 많이 담으면 교과서 집필 자율성이 훼손될 수 있어서 제한적으로 수록했다는 겁니다.

지금 보시는 게 현행 고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담긴 역사적 사건들입니다.

좀 많습니다.

총 129건입니다.

그러면 이 중에서 어떤 사건이 이번 '개정' 교육과정에 담겼느냐, 방금 붉은색으로 바뀐 부분입니다.

3·1 운동, 8·15 광복, 6·25 전쟁, 27건입니다.

129건 중에 102건이 빠진 셈입니다.

5·18 말고도 빠진 사건 많다는 교육부 해명, 사실입니다.

그런데 빠진 부분 중에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축소, 은폐한 일본 역사 교과서들이 문제가 됐습니다.

당시 교육부는 일본의 역사 왜곡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성명까지 냈었는데, 정작 우리 한국사 교육과정에서는 제외한 겁니다.

일제 강점기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는 '성취기준 고려사항'에도 변화가 보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등 피해자 인권 문제를 강조한 현행 교육과정과는 달리, 개정 교육과정은 식민 통치 정책과 국제 질서와의 연관성, 당시 산업과 경제 변화상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빠진 반면, 일제 경제 침탈로 해외로 이주한 동포 문제가 들어간 게 눈에 띕니다.

교육부는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 특별한 문제 제기는 없었다"면서, "교과용 도서 편찬 준거에는 여러 사건을 담을 예정이고 일본군 위안부도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CG : 서현중·성재은)

이경원 기자leekw@sbs.co.kr


반응형

역사교과서 개정 교육과정에.. 한국의 많은 사건에 관련되어 빠졌다고 하는데.. 현재의 교과서에 비해 많이도 없어졌다고 합니다. 

129건 중에 102건이 빠졌고.. 그중에는 5.18 민주화운동도 포함됩니다.

 

포함된 27개는 뭘까.. 다른 부분을 다 포함하는 것인가 생각하면.. 그게 아닌것 같네요. 포괄적인게 아니네요.. 그냥 없앴네요..

 

일본에선 한국에 대해 저지른 위안부 문제를 축소.. 은폐한 내용으로 역사교과서가 나와 논란이 있었죠..

 

교육부는 이에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한다고 했다는데.. 한국의 역사교과서를 바꿔서 일본의 역사교과서를 검증해.. 힘을 실어주는건가 생각마저 드는군요. 

 

이렇게 보도가 안나왔다면... 아마도 해당 사건들은 결국 교과서에서 빠지겠죠..

 

댓글을 보니.. 안뺐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통합해서 가르칠 것이라고.. 그래서 빠진게 없다는 주장을 하는 이도 있습니다.

 

하지만..교과서내에 정확한 언급이 없다면.. 내용이 없다면.. 통합해서 가르치는게 가능하긴 하나 싶죠.. 하다못해 역사 시험에도 나오지도 않을텐데 말이죠... 교과서에 단어가 없다면 교사가 직접 언급을 해줘야 할 겁니다.. 그런데.. 성향에 따라선 어떤 교사는 아예 언급조차 안할지도 모릅니다. 어차피 교과서에는 없을테니 학생들도 언급을 안했다고 인지할 수 없을지도 모르겠고요..

 

윤석열 정권은...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한국의 역사교과서를 바꿔줘서 일본의 역사교과서에 힘을 실어줄 생각인가 봅니다..

 

뭐.. 뉴라이트가 가득한 대통령실에선 표정관리 하겠죠.. 자신들의 역사관에 맞는 교과서가 나올 예정일테니.. 그리고 당장은 반발하겠지만.. 그냥 버티면 될 것이라 생각할지도 모르겠고요.

 

아직 단정하긴 이르기는 합니다.. 교과서가 나와야.. 그리고 어떤 내용이 있는가를 봐야 확실해질테니까요..

 

다만.. 새로 개정된 교과서.. 특히 역사교과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만 잊지 않으면 될듯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