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김재원 "제주 4·3, 삼일절·광복절보다 격 낮은 기념일"

by 체커 2023. 4.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은 4일 "대통령이 보통 3·1절과 광복절(기념식) 정도 참석하는데, 4·3 기념일은 이보다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는 추모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무조건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것을 공격해대는 자세는 맞지 않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과거에도 4.3 기념일에 대통령이 관례적으로 무조건 참석했던 것이 아닌데, 이번에 (대통령이 불참해) 4.3 유족을 폄훼한 것처럼 야당에서 일제히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마치 대통령이 불참하는 것을 기다렸다는 듯이 현대사의 비극인 4.3 기념일을 맞아 대여 비난의 빌미로 삼는 것 아닌가"라며 "자신들의 정치적 반사이익을 위해 기념일을 악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최고위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같은 당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에 "추모에도 격이 있나"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그럼 프로야구 시구행사는 격이 높아서 가신 것이냐고 물어보면 뭐라고 답하실 거냐. 서해수호의날은 격이 높아서 가신 것이냐고 물어보면 또 뭐라 답하실 거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못 가신만큼 4.3 유족과 제주도민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더 살피실 것'이라고 답변할 수는 없었나"라며 "최고위원에 걸맞은 격을 갖추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chaewon@yna.co.kr


반응형

김재원 의원.. 또 사고친것 같죠.. 입으로..

 

4.3 추념식에 대통령이 가지 않아도 되는..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이라고 했네요.

참고링크 : 4/4 (화) 김재원 최고위원 (국민의힘) - “4월 국회 첫 대정부질문, 관전평은”

▷ 최경영 : 그리고 어제가 4.3 추념식이었는데 대통령이 불참을 했다는 말이죠, 김기현 대표도 불참하고. 그거를 좀 안 좋은 사인으로 그리고 극우 단체 무슨 서북 청년단 이런 사람들이 가서 또 엄청나게 피해자 유족들을 자극을 했더라고요. 국민의힘 집권 여당이나 대통령이 좀 오히려 감싸주고 이렇게 보듬고 그런 시간이 계속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 김재원 : 당연히 대통령도 여당 대표가 피해자들을 보상하고 희생자들에 대해서 위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그런데 이게 실제로 정부에서도 희생자들과 유가족의 명예 회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또 생존자들의 고통과 아픔을 잊지 않고 보듬어 가겠다. 대통령께서도 무고한 4.3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의 아픔을 국민과 함께 어루만지는 일이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이다. 이렇게 발표를 했는데요. 우리가 이제 이런 기념일 또는 추모일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는 게 어떤 경우에는 정말 특수한 사정 때문에 대통령께서 참석을 또 하고 국민적인 관심을 받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국가적인 가장 경축일이나 기념일은 사실은 법에 정해져 있거든요. 그것이 이제 예를 들어서 우리나라 국경일로서는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있는데 대통령이 보통 3.1절과 광복절 정도는 참석을 하거든요. 그리고 4.3 기념일은 이보다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인데 무조건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것을 공격해대는 자세는 저는 맞지 않다고 보고요.

▷ 최경영 : 아니다?

▶ 김재원 : 네. 그리고 과거에도 사실 4.3 그 기념일에 대통령이 관례적으로 무조건 참석했던 것이 아닌데 마치 이번에 무슨 4.3 유족을 폄훼한 것처럼 그렇게 야당에서 일제히 공격을 하고 더 나아가서 마치 대통령이 불참을 하는 것을 기다렸다는 듯이 이 현대사의 비극인 4.3 기념일을 맞아서 대여비난의 빌미로 삼는 것 아닌가. 오로지 정쟁으로 정파적 이익을 얻는 수단으로 이 기념일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가. 저는 그런 느낌입니다. 이것이 좀 야당이 과연 유가족들 내지는 희생자들의 그 어떤 명예 회복을 위해서 노력하느냐. 아니면 자신들의 정치적 반사이익을 위해서 4.3 기념일을 악용하고 있는 것인가. 그런 면에서 저는 조금 국민들에게도 좋지 않은 그런 인상을 심어 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김재원의원의 개인적 생각으론.. 4.3 추념식은 그리 생각하나 봅니다. 대통령이 가지 않아도 되는.. 격이 낮은 추념식으로 말이죠.

 

추념식에 국무총리가 갔었는데.. 좀 짧은 추념사를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군요.

 

4.3 유가족들은 분노할법한 일일 수 있겠고요.. 그외에 서해수호의 날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갔죠.. 

 

논란이 되니...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더이상은 안되나 봅니다..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김기현 대표는 결국 징계 아닌 징계를 내렸네요..

 

참고뉴스 : 김재원 또 설화에 김기현 "한달간 최고위 및 모든 언론 출연 중단"

 

징계 아닌 징계... 그렇죠.. 김기현 당대표는 한달간 최고위 및 모든 언론 출연 중단으로 퉁쳤습니다. 징계위가 안열리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이에대한 입장... 4.3 유가족들이 내야 하겠죠.. 뭐 제주도내.. 서북청년단은 환영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국민의힘.. 김재원의원을 비난하겠죠.. 중도층.. 진보층 쪽에선...

 

보수쪽은 어떨까 궁금해지는군요. 4.3 사건에 대해.. 김재원의원이 한 말에 대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