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주한미군 155㎜ 포탄 우크라 반출… "美국방부가 지원 요청"

by 체커 2023. 4.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주한미군이 미 국방부의 요청에 따라 탄약류 등 비축물자 일부를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반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주한미군은 20일 '한국에 전쟁예비비축물자(WRSA-K)로 들여왔던 155㎜ 포탄까지 우크라이나에 지원됐다'는 주장에 관한 뉴스1의 확인 요청에 "미 국방부는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비축분을 활용해 군사적 지원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며 "주한미군은 일부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이런 노력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받았다"고 밝혔다.

다만 주한미군은 "우린 작전상·보안상 우려 때문에 군사 장비 이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포탄 반출 시기나 규모 등은 확인해주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주한미군은 비축 포탄 반출이 대비태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난 주한미군은 "우리가 오늘 밤에라도 싸울 준비(Fight Tonight)가 돼 있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우리 작전과 우리 동맹국인 대한민국을 방어한다는 철통같은 약속을 실행하는 능력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종배 전 정의당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미군 당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탄약이 부족해지지 주한미군의 비축탄까지 반출했다고 주장했다.

미군 당국은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개시 이후 우크라이나군에 100만발 이상의 155㎜ 포탄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pej86@news1.kr


반응형

우크라이나가 탄약이 많이 모자른가 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우크라이나의 주력 공격 수단은 자주포등의 포 이니까요.. 

 

러시아로 진군하는 것도 아닙니다. 방어를 위한 공격이니.. 포탄수가 적은 건 당연하겠죠..

 

그래서 포탄을 지원하는 것 같은데.. 사실 계속되는 전쟁에 소모품인 탄약이 계속 남아있을리가 없겠죠..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국가중 하나인데..아무리 미국이라 하더라도 단기간에 탄약을 생산해서 보급하는게 쉽지는 않을 겁니다.. 거기다 지원이니.. 자금은 일단 우크라이나에게 받아올 수도 없고 말이죠..

 

결국.. 주한미군이 보유한 155mm 포탄을 반출했다 합니다.. 그렇다면 주한미군이 한국내에서 작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차질이 빚어질까... 아닐겁니다. 주한미군의 주력은 육군이긴 하나.. 공군도 있고... 또 주한미군은 한국과의 협정을 통해.. 그리고 합참을 통해 한국군의 탄약을 끌어와 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비태세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겁니다.

 

저런 주한미군을 비롯한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상황을 보면서.. 생각해보면.. 한국은 사실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 딱 맞는 국가라 할 수 있을 겁니다.

 

북한과의 휴전중이기에.. 언제 다시 시작될지 모르는 전쟁을 위해 탄약을 비롯한 군수품을 비축해둬야 합니다. 그리고 탄약도 오래 둘 수 없으니 훈련을 하면서 소모하고.. 계속해서 탄약을 생산하죠.. 소모되는대로 생산해서 비축하거나 원하는 장소에 보낼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인지.. 미국이나 유럽이나.. 한국을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에 끌어들일려 하는거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한국이 어찌어찌해서 끌려들어가든.. 자진해서 들어가든.. 관여하기 시작하면.. 당연히도 러사아는 분노할 겁니다. 

 

그럼 누가 웃을 까 싶은데.. 우크라이나가 웃겠지만.. 개인적으로 북한이 웃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왜냐.. 미국등의 전세계의 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자원과 무기.. 식량을 러시아로부터 원하는대로 들여올 기회가 될 것 같아서입니다. 현재 북한의 경제사정 좋지 않죠.. 근데 군대 규모는.. 무기가 낙후되었다고 해도.. 병력등은 꾸준히 잘도 유지하는게 북한입니다. 실전 경험이 없는 것도 아니죠..

 

북한만큼 러시아에 맞는 병력이 있을까 싶고.. 북한을 끌어들이면.. 북한에게 무기나 식량을 좀 주고.. 그외 중국과 연계해서 경제도 돌릴 수 있을터.. 당장에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관여할려 하는 상황에서 러시아는 반발하지만.. 관여한다는 정황이 확실시되면.. 뒤돌아 웃으면서 북한을 끌어들이는 상황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기다렸다는 듯이... 더욱이.. 북한도 우크라이나를 자신들의 무기 시험장으로 쓸 수도 있을테고요.. 그럼.. 전쟁은 지금보다 더 커지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