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IT

방류 힘 실은 IAEA “일본 오염수 분석 결과 기준 총족”

by 체커 2023. 6.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시료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도쿄전력의 분석 방법이 적절했다며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힘을 실어줬는데, 분석에 참여했던 우리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으로 두 차례 더 오염수 시료를 분석해 정화 능력을 검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 도쿄전력의 오염수 시료 채취 절차와 방사성 핵종 분석 방법이 적절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평가한 내용입니다.

근거로 제시한 건 정화 처리 후 오염수의 시료 분석 결과였습니다.

IAEA를 비롯해 한국, 미국, 프랑스, 스위스 등 제3의 연구기관이 측정 분석한 주요 방사성 핵종 농도가 도쿄전력이 내놓은 값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추가 핵종도 유의미한 수준으로 검출되지 않았다며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또 한 번 힘을 실었습니다.

이번 분석에 참여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시료 안에 방사성 물질이 균질하게 퍼져있는지 여러 번 확인했으며, 측정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IAEA는 시료 분석 방식과 결과 모두 기준을 충족했다고 평가했지만, 오염수 처리 과정을 종합 평가하기엔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정화 설비의 성능을 확인하려면 처리 전과 후의 수치를 비교했어야 한다는 겁니다.

[서균렬/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 : "전처리 과정에 어떤 물이 들어갔을까 정보가 없는 거예요. 그러면 이게 알프스의 처리 능력이 간접적이지만 한 번 교차 검증이 되는 거죠. 그런데 지금 검증한 거는 처리 다음에 깨끗한 것만 (분석해서).."]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처리 전과 후의 분석 자료를 지난주 현장 시찰 때 확보했으며, 현재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임승철/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 : "(지난해 3월 채취한) 1차 시료에 대한 보고서가 나온 거니까요. 지금 현 단계에서는 결정적인 것을 다 말씀드리기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2차, 3차 시료 분석도 있고…"]

원안위는 이달 말까지 IAEA의 오염수 시료 분석에 두 차례 더 참여하기로 한 만큼, 이를 통해 처리 설비 성능을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촬영기자:이중우/영상편집:최찬종/그래픽:김석훈


반응형

IAEA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시료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문제없다는 보고서.. 결국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내 있는 오염수 방류를 막을 방법은 거의 없어진 셈이 됩니다.

 

한국의 윤석열 정권이야.. 막을 생각은 없었겠죠.. 중국이나 북한등에서나 반발하는데.. 중국은 그나마 입김이 있다 해도 영향을 주기가 어렵고.. 북한은 뭐 대놓고 무시니.. 들을 필요가 있는 국가일까 싶기도 하고요.

 

어찌되었든.. 방류를 시작하면.. 30년간 방류합니다. 계속...

 

처음은 괜찮을지도 모르죠.. 후쿠시마 앞바다만 오염될테니.. 희석시켰다 한들... 오염물질은 그대로죠.. 방류하는 양만 많아질 뿐이니까요.

 

흡착을 하는 제거장치가 전부.. 제대로 제거를 못한다는건 예상되고 있죠.. 제대로 처리한다면 희석을 시킬 이유가 없으니까요.

 

지속적인 방류로 점차 방사능 오염물질이 바다로 확산되고.. 희석시키기에는 계속 유입이 되니.. 결국 농축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반감기가 긴 방사성 오염물질 때문에 말이죠.

 

어찌되었든... 방류는 막지 못하고.. 오염되어 있는거 감안하고.. 먹던지.. 아님 수산물은 포기하는게 속편하지 않을까 싶군요.

 

미국이나 캐나다는 찬성하고 있다죠.. 나중에 태평양에서 잡아서 온 물고기에 문제가 있다는걸 발견했을즘엔.. 후회를 해도 늦겠지만.. 그들은 별거 아니라는 생각들을 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