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보호자의 악성 민원 못 견뎌 문 닫습니다"…20년 경력 원장의 호소

by 체커 2023. 7.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사진 =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 SNS

20여 년 동안 소아청소년과를 운영하던 한 의사가 보호자의 악성 허위 민원으로 인해 폐과를 선언했습니다.

오늘(6일) 의료계에 따르면 한 소아청소년과 의원 원장 A씨는 "꽃같은 아이들과 함께 소아청소년과 의사로 살아온 지난 20여 년, 제겐 행운이자 기쁨이었다"며 "하지만 우리 의원은 한 보호자의 악성 허위 민원으로 인해 2023년 8월 5일 폐과함을 알린다"는 공지문을 부착했습니다.

 

A원장은 "타병원 치료에 낫지 않고 피부가 붓고 고름, 진물이 나와서 엄마 손에 끌려 왔던 4살 아이가 2번째 방문에서는 보호자가 많이 좋아졌다 할 정도로 나아졌다"며 "하지만 보호자는 간호사 서비스 불충분을 운운하며 허위, 악성 민원을 제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환자가 아닌 이런 보호자를 위한 의료 행위는 더 이상 하기 힘들다 생각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향후 아픈 환자 진료에 제 진심을 다하기 위해 소아청소년과의원은 폐과하고 (만성) 통증과 내과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의사로 살아가겠다"며 "더 이상 소아청소년 전문의로 활동하지 않아도 될 용기를 준 보호자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A원장은 "소아청소년과 진료와 관련된 필요한 서류가 있는 경우, 폐업 전에 신청해주면 성실히 작성해드리겠다"면서 재차 소아청소년과 폐업 소식을 알렸습니다.

A원장은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과의 통화에서 환자 진료 과정에서 일부 비급여 항목이 발생해 원장이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음에도, 추후 보호자가 설명이 충분치 않았다며 2천원 환불을 요청했고, 곧바로 환불 받은 후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 민원을 제기했다고 전했습니다.

임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소식을 올리고 "우리나라 모든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오늘도 겪고 있는 문제"라며 A원장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반응형

소아과 의사가.. 자신이 맡은 소아과를 폐과하면서.. 입장문을 올린걸..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SNS에 올렸습니다.

 

폐과를 결심한 이유는.. 뭐 예상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A원장은 "타병원 치료에 낫지 않고 피부가 붓고 고름, 진물이 나와서 엄마 손에 끌려 왔던 4살 아이가 2번째 방문에서는 보호자가 많이 좋아졌다 할 정도로 나아졌다"며 "하지만 보호자는 간호사 서비스 불충분을 운운하며 허위, 악성 민원을 제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환자가 아닌 이런 보호자를 위한 의료 행위는 더 이상 하기 힘들다 생각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A원장은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과의 통화에서 환자 진료 과정에서 일부 비급여 항목이 발생해 원장이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음에도, 추후 보호자가 설명이 충분치 않았다며 2천원 환불을 요청했고, 곧바로 환불 받은 후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 민원을 제기했다고 전했습니다.

적당히라는 말이 있습니다. 더욱이 환자가 점차 나아질 정도의 치료를 했음에도.. 허위.. 악성민원을 제기했다 합니다.

 

치료행위에 있어서.. 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이 있죠.. 급여항목은 국가가 지원하는 항목으로 치료비 일부를 건강보험으로 처리하기에 비용은 낮습니다.. 그 문제의 민원인... 비용을 좀 낮추겠다고.. 비급여 치료를 환불받고.. 이후에 심평원에 민원을 제기했네요..

 

환불까지 받아놓고 민원은 왜 했는지 의문이 들죠.. 결국.. 그 문제의 환자 보호자는 자신이 한 행동 때문에 그 지역의 소아과 하나가 아예 없어졌습니다. 다른 소아과 병원이 없다면.. 본인의 아이는 그 지역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의 소아과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응급상황이라도 발생하면.. 빠른 대처는 불가능할지도 모르겠죠.. 거기다.. 본인 아이 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 사는 아이들까지.. 그런 불편에 노출시키게 했습니다..  아마 그 지역 맘카페는 그 아이보호자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혹은 맘카페에서 미리 선수쳐서 소아과 의사에 대한 악담을 퍼트리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적당한 선.. 지켜야 할 선을 넘게 되면.. 어찌되는지 보여주는 보도라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수익도 안나는 소아과.. 하지만 어린 환자들 때문에 폐과를 최근들어 여러번 고민했었지 않을까 싶은데.. 그걸 결심하게 해 줬으니.. 

 

울고 싶은데 뺨을 기가막히게 해준 아이 보호자네요.. 어느지역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나중에 인근 소아과 병원이 없어서 아이 후송이 늦어져 위독해지거나..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했는데.. 그 지역이 하필 이런 사례로 인해 소아과가 없어진 곳이었다면.. 마냥 의사들 탓을 못할테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