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조기 퇴영에 ‘누구의 사주냐’ 與 의혹 제기…전북연맹 “말 같지도 않다”

by 체커 2023. 8.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김태연 전북연맹 스카우트 제900단 대장, MBC 라디오서 “정치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전북연맹 조기 퇴영 결정에 “무책임하고 파렴치하다”

 

전북 부안군 일대에서 열리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영내 성범죄 피해를 주장하며 조기 퇴영을 결정한 전북 스카우트 연맹 측이 이 같은 선택 배경의 ‘정치적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을 겨냥 7일 “말 같지도 않다”고 날카롭게 쏘아붙였다.


김태연 전북연맹 스카우트 제900단 대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저희는 정치에 대해 신경을 쓸 시간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도자들은 무엇을 바라고 하는 게 아니다”라며 “모르니까 그런 말을 했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안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북연맹 스카우트 측은 경찰이 조사 중인 잼버리 영내 성범죄 신고 사안 관련 조직위원회의 미흡한 대응에 거세게 반발하며 지난 6일 조기 퇴영했다.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달 3일 영내 여자 샤워실에 태국 남성 지도자 A씨가 침입했다는 신고가 접수됐으며, 여자 샤워실에 들어와 샤워하고 있던 A씨는 “더워서 그랬다”고 경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성적 목적으로 샤워실에 침입한 것은 아니라 보면서도 사건 관계인 등을 상대로 추가 수사 중인 가운데, 조직위가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문화적 차이’로 인해 가벼운 조치, 경고를 취하고 종결했다”며 경미한 사건이란 취지로 해명해 도마 위에 올랐고 여성가족부도 ‘경미한’이라는 표현을 써 언론의 눈총을 샀다.

 

김 대장은 지난 6일 새만금 프레스센터에서 “아직도 가해자와 피해자가 분리되지 않았다”며 기자회견을 진행한 후, 함께 입소했던 청소년 80여명과 조기 퇴영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세계인의 뒤통수를 치는 최악의 국민배신 망동”이라며 전북연맹 스카우트의 조기 퇴영을 맹비난했다.

신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에서 “손님을 두고 먼저 집을 나가버리는 집주인 행태만큼이나 무책임하고 파렴치하다”면서, “누구의 사주로 그런 反(반)대한민국 결정을 했는지 정치적 배후에 대한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폈다. 전북연맹 스카우트가 조기 퇴영 구실을 어떻게든 찾아내려 했다는 말로 해석된다.

신 의원은 “혹여라도 야권이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략에서 전북연맹의 황당한 조기 퇴영 결정에 개입했다면 결단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부디 야권이 국가이익은 없고 정치적 이득에만 혈안인 패륜 집단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회가 끝난 후라도 관계기관은 문재인 정권 5년간 이번 대회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고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은 어떻게 진출했는지 철저히 검증해주길 바란다”면서, “‘反대한민국 카르텔’은 반드시 척결되어야만 한다”는 말도 더했다.

 

지난 1일부터 시작해 오는 12일까지 전북 부안군 새만금 일대에서 열리는 잼버리에는 세계 158개국에서 온 청소년 4만3000여명에 봉사자격인 스카우터 약 8000명 등 총 5만여명이 참가 중이다.


하지만 연일 35도에 육박하는 낮 기온에 온열 질환자가 수십명씩 속출하고 주한 외국대사관들까지 나서 자국 참가자의 안전을 직접 챙기는 상황이 되자, 진행 미숙 비판과 정부의 무능과 책임론 등을 부각하는 목소리가 야권에서 제기됐다.

특히 이번 대회에 가장 많은 인력을 보낸 영국에 이어 미국 대표단 등의 퇴소가 결정되고 세계스카우트 연맹의 중단 권고까지 나와 위기를 맞닥뜨리기도 했다. 다행히 각국 대표단이 대회 강행을 결정하면서 예정된 일정을 이어가게는 됐지만, 정치권의 ‘네 탓’ 공방 요소가 된 점이 적지 않아 보는 이들의 씁쓸함을 자아내고 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반응형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의 의혹제기에... 퇴영을 결정해서 새만금에서 나온 전북 스카우트의 단장이 반발했네요..

 

신원식 의원..

“손님을 두고 먼저 집을 나가버리는 집주인 행태만큼이나 무책임하고 파렴치하다”

“누구의 사주로 그런 反(반)대한민국 결정을 했는지 정치적 배후에 대한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혹여라도 야권이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략에서 전북연맹의 황당한 조기 퇴영 결정에 개입했다면 결단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

“부디 야권이 국가이익은 없고 정치적 이득에만 혈안인 패륜 집단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

“이번 대회가 끝난 후라도 관계기관은 문재인 정권 5년간 이번 대회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고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은 어떻게 진출했는지 철저히 검증해주길 바란다”

“‘反대한민국 카르텔’은 반드시 척결되어야만 한다”는 말도 더했다.

이 의혹제기가 합리적이어야 한다면.. 퇴영을 결정한 전북 스카우트가 정치권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스카우트 연맹이 그런 정치적 행보를 보일까.. 그게 의문이 좀 들죠..

 

신원식 의원도 알 겁니다. 새만금 잼버리 현장에 처음 몇일간.. 웅덩이에.. 폭염에.. 그리고 습한 환경으로 인해 벌레가 들끓고.. 모기등으로 인해 대원들이 피해를 본 것.. 그리고 시설이 열악했다는 것을 말이죠..

 

그렇게 불만이 쌓여갈 무렵.. 문제의 사건이 발생했고.. 경찰이나.. 조직위나.. 경미한 사건이라 해명하고 설명해서 논란이 좀 되었죠.

 

성범죄라는 것이 일반 범죄와는 다르게..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분리가 필요한 범죄임에도.. 정작 분리조치도 안되었으니.. 피해자의 불안은 말할것도 없겠죠. 그리고 그런 범죄는 다른 대원들에게도 노출되는 셈이 되고요..

 

그러니.. 결국 대원들을 위해 퇴영을 결정한 것 아닐까 싶은데.. 이런 결정을 신원식 의원은 정치적 행동이라 의혹제기를 한 겁니다.

 

왜 이런 의혹제기를 한 건가요? 전북 스카우트의 결정에 왜 야권을 운운하며 정치적 행보로 보일려 시도한 건가요?

 

의혹제기로.. 아니길 빈다면서.. 의혹제기에 대한 책임까지는 지지 않을려 하는 언행을 보였습니다. 아마도 자신의 한 말에 대해 논란이 되고 불리해질 것 같으면.. 그냥 의혹제기일 뿐이라고..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는거 아니냐는 발언이 나오도록 선제적인 전제발언을 한 것을 알 수 있죠.

 

이는.. 결국 전북 스카우트 연맹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작... 전북 스카우트 연맹은 퇴영을 결정하면서 퇴영 이유를 확실히 밝혔습니다. 

 

원래.. 이런 전북 스카우트 연맹의 결정에 대해.. 정답발언은...

처음은 열악했고.. 불미스런 일이 벌어지긴 했지만.. 지금도 계속 개선되고 있고.. 재발위험도 경찰과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낮아지고 있으니.. 한번 더 숙고해서 퇴영은 자제했음 좋지 않았나..

이런 식으로 발언하는게 정답 아닐까 합니다. 근데.. 신원식 의원은 전북 스카우트 연맹의 퇴영을.. 야권까지 끌어들이며 정치적으로 이용했고.. 몇몇 단어를 교묘히 돌려 가벼운 의혹제기로만 보이게끔 해서.. 나중에 반발 나오면 바로 발을 뺄 수 있는 정치적 언행을 보였습니다.

 

뭐 정치인이니 당연한 것 같긴 합니다. 대신.. 앞으로 신원식 의원의 의혹제기는.. 그저 찔러보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책임을 다른 쪽에서 지우게끔 밀어내는 행위로서 취급되지...

 

발언에 대한 진정성은 앞으로는 기대하긴 어려울 듯 싶습니다.

 

카르텔 어쩌고 하는데... 5년간 준비한건 뭐냐 하는데... 전정권에서는 정작 새만금 스카우트 잼버리를 취소할려 했습니다. 그래서 예비 행사인 2022 프레잼버리를 아예 취소를 했죠.

 

[세상논란거리/정치] - 대통령실, 잼버리 운영 미숙 논란에 “문재인 정부에서 5년간 준비”

 

준비를 했어도.. 사실 아예 접을려 했습니다. 근데 그걸 막은건 정작 현정권의 여가부입니다. 즉.. 깔아놓은거 접을려 했는데.. 현정권으로 바뀌고 나서 다시 자판을 억지로 핀 것이나 다름 없는데.. 그저 전정권 5년에 준비한건 어디있냐 따져봐야 뭔 소용이 있을까요?

 

그리고.. 정권이 바뀌고 1년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럼 그 1년간 준비한건 뭐냐 되물으면.. 신원식 의원은 뭐라 답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신원식 의원의 논리대로라면.. 이미 퇴영을 결정한 영국과 미국은 뭐 정치적으로 야권과 야합해서 퇴영을 한 건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