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태풍 카눈 '한반도 남북 종단' 전망 유지…북진하며 세력 키워

by 체커 2023. 8.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기상청 최신 예보…내일 아침 경남 남해안 상륙할 듯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기상청이 최신 예보에서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동서로 양분하면서 남에서 북으로 종단한다는 전망을 유지했다.

기상청이 9일 오전 10시 발표한 태풍정보에 따르면 카눈은 1시간 전 일본 규슈 남서쪽, 제주 서귀포에서는 남동쪽으로 360㎞ 떨어진 해상을 지났다.

현재 중심기압은 97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은 35㎧(시속 126㎞)로 강도 등급은 '강'이다.

기상청이 9일 오전 10시 발표한 제6호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카눈은 10일 오전 3시 경남 통영 남쪽 120㎞ 해상을 지나 계속 북진하며 이후 국내에 상륙해 같은 날 오전 9시 통영 북서쪽 40㎞ 지점에 이르겠다. 즉 10일 아침에 경남 남해안으로 상륙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현 위치에서 국내에 상륙할 때까지 카눈 중심기압은 현재보다 낮고 최대풍속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심기압은 낮을수록, 최대풍속은 빠를수록 위력이 강한 태풍이라고 할 수 있다.

10일 오전 3시 통영 남쪽 120㎞ 해상에 이르렀을 때 카눈 중심기압과 최대풍속은 각각 965hPa와 37㎧(시속 133㎞)일 것으로 예상된다.

즉 카눈이 북상하면서 세력을 키운다는 것인데 이는 남해를 비롯한 경로상 해수면 온도가 27~29도로 평년보다 높고 해양열용량이 충분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 위성으로 파악한 한반도 주변 해수면 온도.

상륙 후 카눈은 10일 오후 3시 청주 남동쪽 20㎞ 지점, 같은 날 오후 9시 서울 동쪽 30㎞ 지점을 지나겠다. 이후 휴전선을 넘어 11일 오전 3시 북한 평양 남동쪽 120㎞ 지점에 이르겠다.

주변국 기상당국 예상 경로와 비교했을 때 한국 기상청 예상 경로가 상륙 후 가장 동쪽이다. 한반도를 세로로 반 갈랐을 때 그 중앙선을 따라 북진한다는 것이 한국 기상청 전망이라면 다른 국가 기상당국은 중앙선 서편에서 북상할 것으로 본다.

이런 차이는 상륙 지점과 상륙 후 지형이 경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판단이 미세하게 달라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상청 예상대로 카눈이 움직인다면 기상청이 자료를 가지고 있는 1951년 이후 처음 한반도를 내륙에서 남북으로 종단하는 태풍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jylee24@yna.co.kr


반응형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상륙할 예정입니다. 관통을 하는데.. 북한까지 갈 것 같죠..

 

이전에 집중호우로 전국 여기저기서 피해가 발생하고.. 복구중일텐데.. 당분간 복구작업은 힘들것 같죠..

 

거기다.. 상륙전까지 뜨거워진 바다로부터 수증기는 제대로 공급받아.. 상륙 후 많은 피해가 올까 그게 걱정이군요.

 

기상청이 공개한 예상경로를 보면 태풍의 중심부의 이동경로는 거의 중앙입니다..

 

보통 태풍의 이동경로를 중심으로.. 오른쪽은 강한 바람등으로 피해가 크고.. 왼쪽은 상대적으로 약한 구역으로 많은 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강원도.. 경상도쪽에 많은 피해가 우려됩니다. 곧 상륙한다 하니... 집 내부 확인과.. 필요하다면.. 아예 대피소로 미리 대피해 있는게 어떨까 합니다. 

 

대비를 최대한 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사람이 우선입니다. 인명피해 없이 무사히 태풍이 지나가길 바랄 뿐입니다.

 

걱정되는건.. 태풍으로 인한 농산물 피해겠네요.. 이번 추석은.. 풍성한 추석은 안될듯 싶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