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서현역 흉기난동범은 22세 최원종…경찰 “공공 이익 고려해 신상 공개”

by 체커 2023. 8.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현역 흉기난동범은 22세 최원종…경찰 “공공 이익 고려해 신상 공개”

분당 서현역에서 무차별 흉기난동을 벌여 14명의 사상자를 낸 최원종(22·구속)의 신상정보가 7일 공개됐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오후 2시 최원종에 대한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그의 이름과 나이, 얼굴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름은 최원종, 2001년생이다.

위원회는 “최원종이 다중이 오가는 공개된 장소에서 차량과 흉기를 이용해 다수의 피해자들을 공격해 1명을 살해하고, 다수의 피해자를 살해하려한 사실 등에 비춰 범행의 잔인성, 피해의 중대성이 인정된다”며 “피의자의 자백, 현장 폐쇄회로(CC)TV, 목격자 진술 등 범행 증거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범죄발생으로 인한 국민 불안, 유사범행에 대한 예방효과 등을 고려할 때 공개 시 공공의 이익이 크다고 판단됨에 따라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현행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상 ▲범행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범죄를 저질렀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국민 알권리 보장과 재범 방지·범죄예방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를 통해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할 수 있다.

최원종 범행 당시 모습.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최원종은 지난 3일 오후 5시59분께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인근 AK플라자 앞에서 차량으로 5명을 들이받고 뒤이어 1, 2층을 오가며 흉기를 휘둘러 9명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원종은 2020년부터 정신병의 일종인 조현성 인격장애(분열성 성격장애)를 앓아왔는데, 최근 3년간 정신과 치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나를 해하려는 스토킹 집단에 속한 사람을 살해하고, 이를 통해 스토킹 집단을 세상에 알리려고 범행을 결심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최원종의 범행동기와 배경을 규명하기 위해 그를 상대로 사이코패스 진단검사(PCL-R)를 진행하기로 했다. 

양휘모 기자 return778@kyeonggi.com
김기현 기자 fact@kyeonggi.com


반응형

서현역에서 경차로 인도에 돌진... 여러명을 다치게 하고.. 흉기를 들고 내부로 진입.. 다수에게 묻지마 흉기 난동사건을 벌인 피의자에 대한 신상공개가 결정되었습니다.

 

이름은 최원종.. 나이는 22세라 합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서현역 묻지마 칼부림 사건, 13명 부상…범행 전 교통사고도 내

 

최씨가 벌인 사건으로.. 여러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벌인 범죄행각의 잔혹성은 이미 많은 이들이 인정할 정도입니다.

 

따라서.. 중형이 예상되지 않을까 싶은데 신상공개도 결정되었으니.. 이제 검찰이송등에 관련해서 스스로 얼굴을 가리지 않는 한.. 방송에서는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 검찰에 송치가 될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많은 이들이 찾아 비난을 하고.. 분노를 터트리겠죠.. 본인이 지은 죄.. 그대로의 죗값을 받길 기대합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형법으로는 지은 죄에 대한 적절한 형벌이 내려지는건 기대하긴 힘들지만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