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김진태 강원지사 "홍범도 장군 동상 철거 맞다" 주장

by 체커 2023. 9.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민의힘 소속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어제(31일) SNS를 통해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의 동상을 철거하는 게 맞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지사는 소련군에 의해 우리 독립군 수백 수천 명이 몰살당한 1921년 자유시 참변에 홍범도 장군이 가담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홍 장군이 이 사건 이후 레닌으로부터 권총을 하사받고 평생 차고 다녔다며 천보만보를 양보해도 동지를 학살한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논평을 내고 김 지사의 발언은 국군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헌법적 망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상현 기자 (idealtype@yna.co.kr)


반응형

김진태 강원도지사... 이번 육사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에 숟가락을 올릴려 하는것 같네요.. 그게 아니라면.. 김진태 지사의 역사관을 아는 하나의 계기가 될테고요..

김 지사는 홍범도장군이 자유시 참변때.. 소련측에 가담을 했고.. 독립군을 살육했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동지를 학살한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라는 주장이죠..

 

글쎄요.. 이미 학계에선 홍범도장군이 자유시 학살에 관여.. 연루되었다는 주장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일단.. 자유시 참변(Амурского инцидент, Masscre of Svobodny)...

 

1921년 6월 27일에 극동 공화국 아무르 주 자유시(러시아어명: 스보보드니) 인근인 수라젭카(Суражевка)에서 사할린 한인 부대가 네스토르 칼란다리시빌리가 지휘한 극동공화국 인민혁명군에게 진압 당한 사건을 말합니다..

 

자유시 참변이라 해서.. 자유시.. 스보보드니에서 발생했다 생각할텐데.. 아니라고 하죠..

‘自由市 事變’,‘黑河事變’,‘黑河事件’,‘黑河慘變’등으로 불리기도 한다.자유시는 러시아 혁명 이전 알렉세예프스크로 불리다가 혁명 이후 ‘자유’라는 뜻을 지닌 스보보드니로 개칭되었기 때문에 당시 조선인들은 그 도시를 자유시라고 불렀다.

자유시 부근에는 아무르강(흑룡강)의 지류인 제야강이 흐르고 있었는데 이 때문에 ‘흑하사변’이라는 용어가 나온 듯 하다(金璟載 黑河事變의 眞相(1-3),독립신문,1922년 5월 6일 -6월 3일;윤상원, 自由市 慘變 前後 朝鮮人 武裝部隊 統合運動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2,1쪽,재인용)그러나 자유시에 약간 떨어진 블라고베센스크시가 당시 조선인들에게 黑河시로 불리웠던 점을 감안한다면 ‘흑사사변’이라는 용어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참변’이라는 용어는 자유시 부근의 수라젭카에서 일어난 무장충돌로 인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사실에 주안점을 두고 붙여진 용어이다. 그러나 단순히 무장충돌만이 아닌 사변을 전후하여 전개된 조선인 무장부대의 동향 전채를 서술하기에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지금은 대체로 자유시 사변이라는 용어가 일반적 으로 사용되고 있다(윤상원,위의 논문,1쪽).그런데 현재 7차 교육과정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는 모두 ‘자유시 참변’을 사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본고에서도 ‘자유시 참변’이라 지칭하겠다

조한나, 7차 교육과정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자유시 참변 서술 연구, 학위논문(석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2007. 8, 1쪽

참고링크 : 자유시참변 - 나무위키

 

발생한 시점은 1921년입니다.. 그런데..의외로.. 소련..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성립된 시기는 1922년입니다. 즉 자유시 참변이 발생한 시기에는.. 정작 많은 이들이 아는 소련은 없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이 있었죠.

 

그리고 홍범도 장군은 자유시 참변 직전에.. 소련측의 요구.. 무장해제에 동의하여 수하의 부대는 무장해제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유시 참변에 휩쓸릴 수 있었던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었죠.. 무장해제를 자체적으로 이미 했으니.. 김진태 지사가 주장한...

우리 독립군을 살육했다는 사람

이 주장의 근거는 아예 없는 것이 됩니다.. 무기도 없는데 어떻게 살육을 저지를 수 있을까요? 몽둥이로 공격했을까요? 정작 자유시 참변때.. 소련측에서 강제 진압을 할 당시 진압당한 사할린 한인 부대는 무장을 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홍범도 장군은 자유시 참변이 발생한 시기에.. 정작 자유시.. 혹은 수라젭카에 있지도 않았습니다.

 

참고링크 : 홍범도 지우기 나선 국방부, 확인되지 않은 ‘자유시 참변’ 개입론 제기 [이슈+]

 

그리고.. 자유시 참변으로 수백.. 수천명의 독립군이 몰살당했다는 주장을 하였는데... 정작.. 학계에선 희생자는 수십명 정도라고 합니다.

윤상원, 러시아지역 한인의 항일무장투쟁 연구: 1918-1922, 학위논문(박사)-- 高麗大學校 大學院: 韓國史專攻 2010. 2, 218p.

권희영, 자유시 사변 연구, 한인 사회주의 운동연구, 서울: 국학자료원, 1999, 208~209p. , 국학자료원
한편, 극동공화국 정치안보국 본부는 1921년 7월 16-19 일 이 사변을 보고하면서, 한인의 피해는 현저히 적었다고 전했다: “스보보드넨스키 지역에서 사령관의 무장해제 명령에 따르지 않은 사할린부대와의 충돌이 발생했다. 명령은 부대 내에 반형멱적인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내려진 것이었다. 충돌로 인해 부대 총 인원 1026명 중 830 명이 항복했고, 나머지 일부는 죽거나, 부상을 입었고, 또 일부는 도주했다.”(56: 6 러시아사회정치사문서보관소. F. 372. Op. 1. D. 114. L.68 ) 극동공화국 인민혁명군 정보에 따르면, 비상위원회 정보와 마찬가지로 한인 36명이 사망하고, 60명은 제야강에서 익사했으며, 실종자는 60명, 무장해제된 자는 860명에 달했다. (57: 토루쿠노프 A.V. 한국사(새로운 관점). M., 2003. P. 303-304 ) '실종자' 중에는 도망자들이 우세했다(박은 70 명의 병사와 함께 만주로 도주해 그곳에서 홍호자들과 함께 유격대원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공식 보고서는 사령관들이 제 5 군 군사재판소에서 조사를 받았던 이미 무장해제된 한인들에 대해 징벌을 가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아무르사변’은 한국해방운동에서 깊고 오래된 분열을 더 악화시켰다.

A.G. 테플랴코프, 「네스토르 칼란다리시빌리(Nestor Kalandarishvili)(1876–1922)의 초상화: 형사범이자 모험가, 파르티잔, 붉은군대사령관 」, DOI: 10.31518/2618-9100-2018-1-4 УДК: 63.3(571.51/.55/.621)94(47) A.G. 테플랴코프 = 테플랴코프 알렉세이 게오르기예비치 –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시베리아지부 역사연구소 선임연구원, 역사학준박사[* , 노보시비르스크 국립경제경영대학교 부교수. E-mail: teplyakov-alexey@rambler.ru

원문: Тепляков Алексей Георгиевич, 2018,「К ПОРТРЕТУ НЕСТОРА КАЛАНДАРИШВИЛИ (1876-1922): УГОЛОВНИК-АВАНТЮРИСТ, ПАРТИЗАН И КРАСНЫЙ КОМАНДИР」, Текст научной статьи по специальности «История и археология», 47~51쪽 (https://cyberleninka.ru/article/n/k-portretu-nestora-kalandarishvili-1876-1922-ugolovnik-avantyurist-partizan-i-krasnyy-komandir )

따라서.. 홍범도 장군이 자유시 참변에 개입했다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주장도 잘못된 주장입니다.

 

오히려 자유시 참변 소식을 듣고 통곡까지 한 홍범도 장군이었습니다.

 

참고링크 : ‘독립전쟁의 영웅’ 홍범도의 귀환, 그 의미와 과제

특히 최근 일부 언론이나 인사들이 제기한 홍범도의 ‘자유시사변(1921년 6월 28일)’ 가담설이나 ‘자유시 학살’ 개입설, ‘한국독립군 대학살’, ‘독립군 학살 공모’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렇게 자료가 있으니.. 김진태 지사는 이에 반박하는 자료를 내놓아야 할 겁니다.. 안그럼 자신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걸 시인하고 사과를 하던지요.. 

 

홍범도 장군에 대해 김진태 지사와 같은 주장을 하는 이들도 관련 증거를 공개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학계에서 인정을 받아 주장을 해야 공신력이 있는 주장이 되지... 그냥 억지로 주장을 한다 한들... 결국 독립을 위해 애쓴 영웅을 단순히 공산주의와 엮어 비난.. 비하했다는 비판에 자유로울 수 없을 겁니다.. 아마도 나중에는 이런 사례가.. 그들의 발목을 잡는 날이 오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