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KBS 공정성' 공방…與 "공영방송 리셋" 野 "위법·불공정 인사"

by 체커 2023. 12.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박민 KBS 사장 "임금 삭감 적극 추진"…여야 모두 인적 구조조정엔 우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여야는 18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BS 독립성과 공정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박민 KBS 사장을 향해 '방만 경영' 문제 해결과 공정성 회복을 주문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라디오 진행자 교체 등이 방송 편성 자유를 보장하는 방송법을 위반한 불공정 인사라고 비난했다.

과방위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KBS의 손실은 문재인 정부에서 많이 확대됐다"면서 "KBS가 친북한, 친민노총, 친민주당 노영 방송인 것이 드러났는데, 일부 좌파 매체들은 이를 외면하면서 라디오 진행자 하차가 부당하다고 이야기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은 "KBS를 혼돈과 무법 상태로 만든 주동자들이 이제 피해자 호소인 코스프레를 하면서 좀비처럼 돌진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다"며 "박민 사장이 공영방송, 공정방송으로서 KBS가 리셋되는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두현 의원은 "대립하는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것이 공정"이라며 "공정하고 균형 잡히게 (반론을) 반영해 주는 게 공정방송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정필모 의원은 "'땡윤 뉴스'가 계속된다면 박민 사장 하에 KBS는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걷게 될 것"이라며 "공영방송이 정말 다시 회복할 수 없는 길에 접어들리라는 것을 경고한다. 반성하라"고 했다.

같은 당 이정문 의원은 "라디오 진행자 교체 등이 독립성을 보장하기보다 침해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사장이라고 임의로 방송 편성과 제작자 교체를 할 수 없다. 우려스러운 행동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고민정 의원은 '시사 부문에 2노조(민주노총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소속 진행자를 쓰는 건 아니라는 인식이 공유되고 있다'는 내용의 음성파일을 재생한 뒤 "KBS CP(책임자)가 이야기하는 녹취록"이라면서 불공정 인사를 지적했다.

고 의원은 또 KBS가 편성 회의도 열지 않고 진행자를 교체하고 프로그램을 폐지했다고도 주장했다.

여야는 KBS의 인적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박 사장은 "명예퇴직, 연차휴가 촉진은 물론 임금 삭감도 적극 추진하고 재정 상황이 계속 악화할 경우 구조조정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장제원 과방위원장은 "인건비 삭감 1천억원이라는 얘기를 들으니까 조금 놀랐다"면서 "충분히 생각하고 인적 구조조정에 있어서는 조금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이인영 의원은 "수신료 분리 징수는 정권과 방송통신위원회, KBS 지도부의 정치적 판단의 결과인데 사원들이 고스란히 책임을 지는 게 온당한가"라며 "재원 감소분이 워낙 커서 인적 구조조정을 통해 메우는 데 한계가 있다"고 했다.

pc@yna.co.kr


반응형

박민 KBS 사장... 이제 KBS에 칼질을 시작했군요..

 

1차적으론 800억 정도를 절감했다 하면서.. 앞으로 인건비와 제작비를 절감하겠다 하는데.. 인건비를 20%정도 절감하겠다고 박민 사장이 밝혔군요..
 
인건비 20%정도는 1000억 정도로.. 그만큼의 인원을 결국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말이 될 겁니다.
 
그렇다고 박민 사장이나 지도부의 임금은 동결되겠죠...
 
그렇기에 아마도 많은 인원이 KBS를 나가겠죠. 인원도 그정도 빠져나가는 것도 모자라 제작비도 줄이겠다 하죠..
 
아마도 상당수 프로그램을 외주로 만들겠다는 의도 아닐까 싶은데... 이러다간 KBS가 리셋되는게 아닌.. 그냥 낙후되는거 아닐까 싶겠더군요..
 
그렇게 절감하면서도.. 수익을 좀 높이면 개선될 여지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현정권 들어서 수신료 분리징수를 한다 하죠.. 광고수익은 예전같지도 않고요.. 그렇다면 수입은 그다지 장담하지 못할 것 같은데... 사람도 내보내.. 제작비도 깎아...
 
그럼 KBS는 뭘 하는 곳이 되는건가 싶네요..그냥 옛날 프로그램 재탕만 하는 곳으로 전락하는 건지...
 
프로그램이 부실해지면.. 결국 보는 이들은 더 줄어듭니다. 시청률 안나오면.. 뭘해도 돈만 버리는 셈이 되니 뭘 만들지도 못할테고요.
 
시사프로그램에서 좌파로 쏠려 편파방송한다 주장하며 시청률등이 좀 나오는 프로그램 없애고.. 자신들이나 현정권에서 원하는 프로그램 만들어 내보낸다 한들... 인원 감축에 프로그램 제작비를 깎아서.. 없는 돈 긁어모아 만든다 한들... 시청률이 그 좌파 편향이 되었다는 그 시기보다 더 나와 수익이 안정화가 과연 될까 싶네요..
 
그래도.. 현정권과 여당이 원하는 바가 있으니 지켜보긴 하지만.. 이후 결과가 좋지 않다면... 그 책임.. 오롯이 그들이 전부 감당을 할려 할지 의문도 드네요..
 
그리고.. 1000억의 인건비 절감을 하겠다고 있던 사람 내보내면.. 퇴직이든.. 퇴출이든.. 사직이든.. 진보성향의 직원은 말할것도 없고.. 아마 보수성향을 가진 이들이라도 현정권과 여당에 반기를 들게 뻔할 터... 그렇다고 그 사상검증을 하여 좌파만 내보내는게 불가능 할테니... 왠지 총선 끝나고 현정권과 여당은 적을 더 만들게 되는 우를 현재 범하고 있는거 아닐까 기대 아닌 기대가 되네요.
 
그렇다고 이미 뱉은 말.. 도로 주어담기는 힘들죠.. 아마 이런 논란은 총선에 여당의 흠집중 하나로 나오겠죠.. 정권 나팔수로 만들고 있다는 논리로 야당이 써먹을게 뻔하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