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갑자기 한국에 홍역"? 전세계 유행했기 때문..어떤 나라 갈 때 예방접종 하면 좋을까

by 체커 2019. 1.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1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의 한 병원 입구에 홍역 예방수칙과 선별진료소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사실상 한국에서 ‘퇴치’됐던 홍역이 최근 다시 번졌다. 이는 지난해 홍역이 유럽·동남아 등 전세계에서 유행했던 영향을 받은 탓으로 풀이된다. 재작년 대비 이례적으로 확진자가 크게 증가한 국가도 있어, 해외에 갈 때에는 해당 국가의 홍역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사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21일 질병관리본부의 국내외 감염병 발생 동향과 해외 전염병 소식 자료를 종합하면, 지난해 유럽에서 홍역이 유행한 후 전세계적으로 접종률이 낮은 국가에서 홍역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유럽에선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31일까지 홍역 환자가 총 1만3144명 생겨났다. 그리스(2884명), 프랑스(2863명), 이탈리아(2552명), 루마니아(1661명) 등이다. 유럽에서 유입 경로가 확인된 1만2141명 중 자국 내 감염은 70%이다. 외국에서 감염된 후 국내에서 확인된 유입’ 또는 유입에 의한 국내 2차 전파 등 ‘유입연관’ 사례는 각각 5%, 24%에 불과했다. 그리스, 프랑스, 이탈리아,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등은 2차 접종률이 85% 이하로 낮아 당분간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남아메리카에서는 유입 또는 유입연관으로 확인된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다. 지난해 1월1일부터 11월17일까지 베네수엘라(5525명), 브라질(2801명) 등 확진 환자가 나왔다. 발병 경로가 ‘유입’으로 분류된 상당수는 프랑스·인도·이스라엘·루마니아·스페인·영국 등 유럽 및 기타 지역을 여행한 적이 있다고 확인됐다. 경제위기로 대량 발생한 베네수엘라 난민이 인근 국가로 이동하면서 아르헨티나에선 2000년 이후 처음으로 홍역 확진자가 나오기도 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홍역 퇴치 국가였던 미국 역시 뉴욕주 등에서 지난해 10월부터 12월 중순까지 홍역 환자 152명이 나왔다.

 

대구에 이어 경기도 안산 등지에서도 영유아가 홍역 확진 판정을 잇따라 받으면서 위생관리에 비상이 걸린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보건소에 홍역선별진료소가 설치 돼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에선 특히 필리핀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필리핀의 홍역 환자는 3058명으로, 재작년(251명) 대비 1118% 증가했다. 태국에서도 환자 총 5419이 발생했다. 말레이시아(1531명), 중국(3358명)도 재작년 대비 환자수가 줄긴 했지만 여전히 홍역 전파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 지난 2014년 이례적으로 연간 400명 넘는 홍역 확진자가 나온 적이 있다. 당시에도 해외로부터의 유입 및 국내에서의 2차 전파가 주된 감염 경로로 분석됐다. 유럽·남미·동남아 등은 홍역 2차 예방접종률이 74~90% 수준으로, 한국의 98.2%에 비해 낮다. 질병관리본부는 “2014년~2018년 홍역환자 국내 주요 유입국은 필리핀,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태국 등”이라며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접종 전 연령이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2차 전파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접종을 하고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1339(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에 신고하라”고 권고했다.

김서영 기자 westzero@kyunghyang.com
------------------------------------


홍역이 전국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가운데 발병원인으로 외국에서의 유입이 원인이라는 분석입니다.

대한민국은 홍역퇴치국가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북남 아메리카의 홍역이 발생되어 퍼진 원인국가로 유럽과 인도등으로 보고 있네요..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필리핀이 위험국가이기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외 태국, 말레이시아, 중국이네요..

호흡기등을 통해 전파되는 만큼 외출시에 미세먼지와는 별개로 마스크는 항상 해야 될듯 합니다.

물론 발병지역에서 말이죠.. 
----------------------------------------


관련뉴스 : 서울·광주에서도 홍역 환자 발생..전국 확산 비상


[앵커] 대구·경북지역에 이어 경기도에서 홍역 확진환자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광주광역시에서도 홍역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홍역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데도 보건 당국은 정확한 발생 상황을 숨기기에 급급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한영규 기자!

먼저 서울에서도 홍역 환자가 발생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YTN 취재 결과 지난해 말 베트남 여행을 다녀온 여성이 서울의 한 병원에서 지난 7일 홍역 환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해당 여성은 병원을 찾았을 당시 몸에 발진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홍역 확진 판정 이후 자가 격리조치 됐습니다.

이 여성은 현재 잠복기가 끝나고 완치된 상태며, 가족들도 항체 검사 결과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앵커] 광주에서도 홍역 환자가 발생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서도 필리핀을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1명 있었던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환자는 필리핀에서 20일 정도 체류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8일 경기도 안산에서 홍역 판정을 받은 영유아 5명과 접촉한 한 명이 추가로 홍역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과 광주광역시까지 지난해 말 이후 전국적으로 발생한 홍역 환자는 모두 29명으로 늘었습니다.

[앵커] 서울과 광주에서도 홍역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보건당국은 이를 발표하지 않는 건가요?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발병한 홍역 환자 수를 27명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서울과 광주광역시의 경우 2명 이상의 집단 발병 사례가 아니어서 이번 홍역 유행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지난 11일 시흥에서 생후 8개월 된 영아가 홍역 확진 환자로 판명된 뒤, 인근 안산에서는 8명이 홍역에 감염됐고, 오늘 1명의 확진 환자가 추가로 확인된 것은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홍역의 특징은 전염력이 강하다는 것인데, 보건당국이 환자 1명이 발병한 것은 홍역 유행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설명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홍역은 보건당국과 시민이 협력해 발빠르게 대처해야 하는데, 보건 당국은 확진 환자 발생 사실조차 숨기기에 급급해 사태 악화를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앵커] 홍역, 우리나라에서는 퇴치 선언한 거로 아는데 갑자기 왜 퍼지는 걸까요?

[기자] 말씀하신 대로 우리나라는 2006년 홍역 퇴치 선언을 하고 2014년에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해외여행객이 느는 상황에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것까지 막을 순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해외 유입환자가 2015년 7명 나온 뒤 4년 만에 환자 수가 가장 많아졌습니다.

유럽과 동남아에서 감염돼 들어오는 경우가 특히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미국이나 일본도 비슷한 상황으로 두 나라 모두 홍역 퇴치국 인증을 받았는데 미국의 경우 해외 유입 사례로 지난해 150여 명, 일본은 300여 명이 홍역에 걸렸습니다.

[앵커] 어떤 증상 보이면 홍역으로 의심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에 대한 대처는?

[기자]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발진 질환입니다.

잠복기는 7일에서 21일 정도입니다.

홍역에 걸리면 기침이나 콧물, 결막염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심해지면 고열과 함께 온몸에 발진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발진이 시작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마스크를 반드시 쓰고 집에서도 외부에서도 되도록 외부인과 접촉을 삼가야 합니다.

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대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YTN 한영규입니다.
-------------------------------------------------


관련정보 : 위키백과 홍역

선진국에서는 18개월 경에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대부분 3 단계 MMR 백신(홍역, 이하선염, 풍진)을 백신 접종을 한다. 예방 접종은 보통 모유에 포함된 항체로 인해 18개월 전에는 하지 않는다. 두 번째 접종은 보통 아이들이 4~5세가 되면, 면역 강화를 위해 이루어진다. 홍역 접종으로 병이 비교적 나타나기 힘들 정도로 백신 접종률이 높다.

홍역은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고,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피하는 여러 대증적인 치료를 한다. 약독화된 생백신으로 돌전후와 6세경에 각각 1차와 2차로 나누어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


예방이 중요하기에 대부분은 예방접종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이젠 마스크를 생활화해야 될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