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빙상계 성폭력 피해 6건 확인..전명규 교수가 사건 은폐"(종합) / 전명규 긴급 기자회견 "성폭력 사건, 알지 못했다"

by 체커 2019. 1.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무소속 손혜원 의원 주장..피해자 문자메시지 공개
젊은빙상인연대, 한체대 감사·체육계 전수조사 촉구

손혜원 의원과 여준형 젊은빙상연대 대표, 박지훈 변호사가 21일 국회에서 빙상계 성폭력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기 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빙상계 성폭력 피해 사례는 모두 6건이다.”

무소속 손혜원 의원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젊은빙상인연대와 기자회견을 열고 “빙상인연대가 피해자의 적극적 증언과 간접적 인정 등을 통해 확인한 피해 사례가 이와 같다”며 “피해자들은 여전히 2차 피해와 보복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피해 사실을 공개적으로 언급했을 때 빙상계에서 계속 머물기 힘들지 않을까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의원과 빙상인연대는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고 각종 증언과 증거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추가 피해 사례를 조사했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이날 자신이 만났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1명의 사례를 공개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빙상 선수 A 씨는 10대 때 한국체대 빙상장에서 스케이트 강습을 받던 중 빙상장 사설강사이자 한체대 전 빙상부 조교인 한 코치로부터 수 회에 걸쳐 성추행을 당했다. A씨는 “코치가 훈련 도중 자세를 교정해준다는 핑계로 강제로 안거나 입을 맞췄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국외 전지훈련을 갔을 때도 강제 포옹과 강제 입맞춤이 계속됐다”라며 “‘밖에서 만나서 영화를 보러 가자’는 등으로 연락을 취해왔다”고 덧붙였다.

A 선수가 이를 거부하자 해당 코치는 폭언을 퍼부었다고 한다. 손 의원은 “국가대표 선수 선발과정에서 경기력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의도적으로 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며 “현재 A선수는 당시 충격으로 스케이트화를 벗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같은 피해사례들이 많지만, 대부분의 가해자들이 어떤 제재나 불이익도 받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이러한 이유가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인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 휘하의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A씨가 전 교수와 나눈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며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제시했다.

 

손혜원 의원실 제공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A씨는 전 교수에게 “피해자는 저이고 죽고 싶단 생각 수백 번씩 하고 잠도 못 자는 것도 저인데 가해자란 사람이 죽겠다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제가 그날밤 무슨 일을 겪었는지 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등의 내용을 보냈다. 이에 전 교수는 “네가 빨리 벗어나길 바래. 그것이 우선이야”라고 답장했다.

손 의원은 이 내용을 근거로 “전명규 교수는 성폭력 사건을 피해자로부터 전달 받아 충분히 인지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라며 “가해자는 여전히 빙상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명규 교수가 사건의 은폐에 관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명규 교수는 빙상계의 대부로 불리며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빙상 선수들은 그가 자기 측근의 성폭력 사건 은폐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빙상선수들이 증언에 소극적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빙상계의 적폐를 뿌리 뽑기 위해서는 전명규 교수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젊은빙상인연대 자문을 담당하는 박지훈 변호사는 체육계 전반에 걸쳐 폭로된 성폭력에 대해 빠르고도 과감한 전수조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한국체대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도 촉구했다. 젊은빙상인연대는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을 비롯한 체육회 수뇌부의 총사퇴도 요구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


손혜원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에서 성폭력 피해사실을 공개하였고 그 배후에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라 하였습니다.

성폭력 가해자들이 전교수의 휘하이기때문이라 합니다.

피해자중 한명이 전교수에게 전달했으나 전교수는 아무런 조취를 취하지 않았고 가해자는 여전히 빙상계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도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


다음

네이버

"조재범의 옥중 편지, 거짓으로 썼다고 생각"

 

굳은 표정의 전명규 교수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빙상계 절대강자'로 불리는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전 빙상연맹 부회장)가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빙상계 폭력·성폭력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오전 손혜원 의원과 젊은 빙상인연대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교수를 '빙상계 적폐'로 지목하고 수사를 촉구했다.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박재현 기자 = 빙상계 비위 논란의 중심에 선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는 자신과 관련된 성폭력 은폐 의혹에 관해 부인했다.

전명규 교수는 21일 서울 올림픽파크텔 서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폭력과 관련해서는 알지 못했다"라며 "조재범 전 코치의 상습 폭행도 몰랐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국민들께 아픔을 드린 데 대해 고개 숙여 용서를 구한다"라며 "감내하기 힘든 시련을 겪은 제자 심석희에게도 미안하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이에 앞서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는 서울 국회 정론관에서 "빙상계 성폭력 가해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는 이유는 가해 코치들이 전명규 교수 휘하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전 교수와 일문일답.

'빙상계 적폐' 지목된 전명규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빙상계 절대강자'로 불리는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전 빙상연맹 부회장)가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빙상계 폭력·성폭력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오전 손혜원 의원과 젊은 빙상인연대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교수를 '빙상계 적폐'로 지목하고 수사를 촉구했다. jjaeck9@yna.co.kr

-- 기자회견을 열게 된 이유는.

▲ 늦게나마 국민께 참회하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기자회견을 하기까지 인내와 용기가 필요했다. 빙상의 적폐로 지목된 제가 국민께 모든 진실을 밝히고 싶었지만,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될 것 같았다. 특정 의도를 지닌 사람들과 일부 언론 매체들이 나에 관해 보도하고 있는데, 이는 나 개인뿐만 아니라 열심히 일한 선수들과 지도자, 빙상인들에게 누가 될 것이라 생각해 용기를 내 기자회견을 자처했다. 또한 오전에 빙상이 퇴출당할 수도 있다는 보도를 보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성폭행 관련 은폐 의혹이 있다. 반론이 있나.

성폭력 관련해서 난 전부 알 수 없다. 알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조재범 전 코치가 심석희를 상습 폭행했다는 사실도 몰랐다. 심석희는 어려서부터 조재범 저 코치에게 스케이트를 배웠고, 한국체대에 입학해서도 대표팀 소속으로 선수촌에서 훈련했다. 그런 상황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없었다. 책임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심석희에게 미안하고 여러분께 송구스럽다.

-- 젊은 빙상인 연대의 주장에 관해서 반론이 있나.

▲ 그 사람들이 진심으로 빙상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 그 단체가 어떤 구성으로 돼 있고 어떤 사람들인지 여러분들이 취재해보셨으면 좋겠다.

-- 한국체대 교수직 사퇴 의사가 있나.

▲ 진지하게 고민해보겠다.

-- 오늘 국회에서 심석희 성폭력 피해와 관련한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그래도 은폐 의혹을 부인하나?

▲ 기사를 보지 못했다. 말씀드리기 힘들다.

-- 공개된 녹취록을 보면 조재범 전 코치의 탄원서를 (선수들에게) 받아오라는 내용이 있는데.

▲ 조재범 전 코치가 구속되기 전 나에게 이런 말을 했다. 젊은빙상인연대의 어떤 사람이 전명규와 관련된 비리 내용을 주면 합의서를 써 주겠다고 얘기했다고 한다.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을 통해서도 그 내용을 확인했다. 녹취에 나온 여러 가지 과격한 표현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말하면 조재범도 내 제자다. 지금 상황(성폭행 폭로)이 발생하기 전 조재범이 구속됐다는 상황이 조금 과하다는 생각을 한 것은 사실이다. 지금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 녹취를 한 사람은 나에게 녹취 사실을 알리지 않고 그 내용을 젊은빙상인연대에 전달했다. 전체적인 내용을 보지 않으면 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표현에서 과한 부분이 있는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 조재범의 옥중 편지는 형을 감면받기 위해 거짓으로 썼다고 생각하나?

▲ 그렇다.

 

고개 숙인 빙상계 '절대강자' 전명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빙상계 절대강자'로 불리는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전 빙상연맹 부회장)가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빙상계 폭력·성폭력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날 오전 손혜원 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교수를 '빙상계 적폐'로 지목하고 수사를 촉구했다. 2019.1.21 utzza@yna.co.kr

-- 젊은빙상인연대는 제자인 다른 지도자들이 성폭력과 관련 있다고 했다.

▲ 그 내용을 정확히 모른다. 관련자들과 연락을 주고받는 것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다고 들었다. 말 꺼내기가 어렵다.

-- 평창동계올림픽 관련해 경기복 교체와 관련한 논란도 있었다. 한국체대 선수들에게 좋게 평가하라고 압박했다는 내용이다.

▲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나중에라도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

--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기흥 회장이)조재범 전 코치를 살려주겠다고 말한 건 사실인가.

▲ 회장님이 보고를 잘못 받은 것 같다. 개의치 말고 경기에 전념하라고 얘기한 취지다.

-- 조재범 전 코치의 옥중 편지에서 심석희를 밀어주라는 내용이 있다. 누굴 밀어주라고 지시한 게 있나.

▲ 그런 지시 한 적 없다.

-- 측근들에게 텔레그램처럼 기록이 남지 않는 메신저 사용을 지시한 적이 있나.

▲ 평창올림픽이 끝난 뒤 이메일이 공개되고 내 신분도 만신창이가 됐다. 심리적으로 불안해 주변에 그렇게 이야기했다.

cycle@yna.co.kr
-----------------------------------


전명규 교수가 기자회견을 하면서 심석희선수의 폭행과 성폭력에 대해선 본인은 알지 못했다 합니다.

또한 젊은 빙상인연대가 주장한 성폭력 사실에 대해서도 본인은 알지 못한다 합니다.

그외엔 자신은 사건내막을 모르니 알지 못한다고 일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힘들어하고 있는 심석희 선수에게 사과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속된 조재범코치의 옥중편지는 본인의 형을 감면받기 위한 편지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 본인은 사건자체를 모르고 있다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찰과 검찰의 수사로 밝힐 일인것 같습니다.

피해자들의 증언과 몇몇 증거로 많은 것이 밝혀질 것입니다. 

그리고 전명규 교수의 개입여부도 그때 밝혀질 것으로 봅니다..

다만 빙상계에선 한동안 제대로된 훈련을 할 수나 있을련지 걱정이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