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배탈 났다" 거짓말로 돈 뜯어낸 '장염맨'…출소 후 재활동?

by 체커 2024. 2.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데일리 채나연 기자] 전국의 식당과 카페를 상대로 “음식을 먹은 뒤 탈이 났다”는 상습적인 거짓말로 점주 등을 속여 보상금을 받아낸 일명 ‘장염맨’과 같은 수법으로 보상금을 요구하는 손님의 전화가 최근 잇따르자 장염맨이 출소 후 다시 활동을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사진=JTBC 사건반장)

지난 27일 JTBC ‘사건반장’에 따르면 최근 속초에서 요식업을 하는 A씨와 세종에서 요식업을 하는 B씨는 같은 휴대전화 번호로부터 ‘배탈이 났다’는 같은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


A씨는 지난해 10월 한 남성으로부터 “2주 전 음식을 먹고 바로 해외를 갔는데 배탈이 났다”는 전화를 받았다.

A씨가 “정확히 언제 음식을 드신 거냐”고 묻자 남성은 화를 내며 “마인드가 잘못됐다”며 “난 유명 변호사와 검사, 강원도 의회에 아는 사람이 있다. 장사 못 하게 해주겠다”라고 협박했다.

 

또 다른 제보자 B씨는 지난해 11월 한 손님으로부터 “2주 전 거기에서 식사를 하고 같이 방문한 일행 모두 배탈이 났다”는 전화를 받았다.

당황한 B씨가 “처음 듣는 얘기”라고 응답하자, 남성은 “어떻게 손님 건강을 먼저 안 묻냐“라며 ”끝까지 가보자는 거냐? 행정처분 하겠다“라고 말한 뒤 전화를 끊었다.

세종과 속초에 ‘배탈이 났다’며 전화를 걸어온 남성의 휴대전화 번호를 비교하니 같은 번호로 한 남성이 두 업장에 전화를 걸어 같은 내용의 통화를 한 것이 확인됐다. 이는 일명 ‘장염맨’으로 불렸던 악질적 수법과 유사했다.

2020년 5월 실제로 음식점에서 음식을 먹은 적이 없는 한 남성이 식당, 카페 등에 전화해 ‘그 집 음식을 먹은 뒤 장염이 났다“고 주장하며 사장들에게 보상금을 뜯어냈다. 그가 사장들에게 요구한 보상금은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다양했다.

이 사건으로 사기죄로 검거돼 징역 1년을 선고받은 ‘장염맨’이 출소 후 수법이 거의 동일한 피해 사례가 나오고 있자 장염맨이 돌아온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장염맨은 현재 여러 대의 휴대전화를 가지고 범행을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나연 (chae@edaily.co.kr)


반응형

식당을 운영하는 분들은 주의해야 할 보도네요..

 

과거...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탈났다며 항의하여 돈을 뜯어내는 범행을 저질렀다 복역한 사람이 다시 활동을 하는 것 같다는 보도이니까요.

 

더욱이 방문도 하지도 않았는데 탈났다는 주장을 하며 사기를 칠려는 걸 보면... 작정하고 하는듯 하죠. 어차피 감옥에 갔다 왔으니 또가도 상관없다는 식의 마인드가 엿보이니 말이죠.

 

따라서.. 먹고 탈났다.. 주장하며 보상을 요구하면... 일단 그 식당에 언제 방문했는지부터 확인하고.. 신원이 확인되고.. 정말로 탈이 났는지를 확인해서.. 모두 맞다고 확인되어야 그제서야 사과와 보상절차를 해야 하지... 행정처분을 하겠다 하여 겁먹고 시키는대로 하면 문제가 발생될 듯 합니다.

 

행정절차라 주장하는건 결국 해당 식당을 식약처와 지자체에 신고한다는 의미인데.. 신고한다고 곧바로 영업정지등을 당하는건 아닙니다.

 

절차상 소명할 기회를 주고.. 식약처와 지자체의 공무원이 해당 식당에 찾아가 현장검증을 벌이고 난 이후에 행정처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저 신고했다고 곧바로 영업정지를 당하는게 아니죠.. 그러니 그런 협박을 하면 상대에게 자신에게 협박한다는 것을 주지시킬 필요도 있죠.

 

그리고 탈났다.. 보상을 해라 하면.. 곧바로 통화녹음을 하는게 중요할듯 싶고요..

 

어찌되었든.. 과거 사기친 인간이 출소하여 과거에 사기친 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기를 칠려 시도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자영업자분들은 주의하시길...

 

그리고 정말로 탈이 나서 식당에 항의하는 이들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냥 그 식당 안가고 주문을 안하고 말죠. 혹은 뭘 먹고 탈이 났으니 주의해달라 하기도 하고요.. 그럼 식당이 죄송하다 하면 그 정도 선에서 대부분은 마무리를 하죠.. 그런데 뭘 요구한다... 금전적 보상을 요구한다면.. 아마 식당이 뭘 잘못을 해도.. 그동안의 블랙컨슈머 사례나... 업소에서 난리를 피웠다 신고받고 처벌받는 사례가 많이도 보도가 되어서 그다지 그 항의한다는 이들편에서 업소를 비난하는 사례는 적거나 없지 않겠나 싶네요. 그만큼 금전보상을 목적으로 난리친 사례가 많아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