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의원 "손혜원만 이익충돌 논란? 여야 전수조사하자" 맞불(송언석, 장제원)

by 체커 2019. 1.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27일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거리를 찾은 관광객이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조카 등이 운영하는 창성장을 둘러보고 있다. 목포=연합뉴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의혹으로 불거진 현역 의원의 ‘이해충돌’과 관련해 전수조사를 하자고 맞불을 놨다. 한국일보 등의 보도로 자유한국당의 일부 의원들도 지역구에서 비슷한 의혹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물타기’라는 지적도 예상된다.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 본보의 ‘송언석 의원도 김천역 앞 건물 소유… 이해충돌 논란’ 기사를 건 뒤 “이 기회에 모든 국회의원과 그 친인척의 재산과 상임위 발언 등 의정활동 간의 이익충돌 전수조사를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안무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정쟁의 구습을 타파하고 깨끗한 정치, 정치혁신 물갈이를 하자”고 덧붙였다.

본보 보도로 송 의원은 지역구인 경북 김천역 앞에 가족과 함께 4층 상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송 의원은 그간 김천역을 ‘제2의 대전역’으로 만들겠다며 앞장 서서 지원해왔다. 더구나 송 의원은 ‘손혜원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소속이다. 지역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이라도 그로 인해 본인의 재산상 이익이 발생한다면, 공직자 이해충돌 금지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할 경우 위반 소지가 있다.



관련뉴스 : [단독] 송언석 의원도 김천역 앞 건물 소유.. '이해충돌' 논란



송 의원 측은 “해당 건물은 사실상 부친이 소유, 관리하는 건물로 40년이 넘었고, 국도 주변 땅 역시 오래 전부터 갖고 있던 재산으로 관련 사업들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경북 김천)이 공동소유하고 있는 경북 김천역 앞의 4층 건물. 상호는 모두 모자이크 처리했다. 김천=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또 이날 동아일보도 장제원(부산 사상) 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국당 간사로 활동하면서 교육부가 지정하는 역량강화대학 지원 예산을 확충하라고 강조했던 사실을 들어, 이해충돌 여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이후 교육부가 지정한 역량강화대학 30곳에 장 의원의 형 장제국씨가 총장으로 있는 동서대도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 예산을 지원 받을 대학 12곳은 오는 5월 결정된다.



관련뉴스 : 이번엔 장제원 의원 '이해충돌' 논란



장 의원은 이 신문에 “역량강화대학 평가가 지방대에 지나치게 가혹하고 수도권에 편파적이라는 지적이 많아 문제 제기를 한 것이지 동서대의 예산을 부탁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표 의원은 이를 거론하면서도 “(상임위에서) 부패 의심, 청탁 질의 발언도 마찬가지”라며 상임위 회의록까지 들여다 보자고 주장했다.

손 의원 논란이 청와대는 물론 여당에까지 악재로 작용하자, 여야 전수조사로 돌파구를 만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지은 기자 luna@hankookilbo.com
---------------------------------------


더불어민주당이 그동안 수세에 있던 상황에서 반격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손혜원의원이 목포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에 자유한국당이 웰빙 단식 논란을 일으키는 장외투쟁으로 2월 국회가 무산될 위기에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이에 좀 더 비판을 증폭시키기 위해 손혜원의원과 비슷한 사례를 찾아 반격하는 모양새입니다.

어찌보면 물타기가 맞죠.. 물타기가 아니라면 진즉에 폭로를 했어야 하니까요..

일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의원중에 과연 이해충돌.. 이익충돌에 자유로운 의원이 얼마나 될까요?

더불어민주당이 본인들도 포함될 수 있는 사항임에도 전수조사를 하자 한 것은 높은 지지도를 가진 상황에 여야 모두 이미지 타격을 받는다면 손해볼것 없다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사학재단쪽에 자유롭지 못한 의원이 많은데 그쪽에 관련된 의원중엔 어느 정당이 가장 많을까요?

더불어민주당은 아마도 다같이 걸릴 상황이기에 이쯤에서 자유한국당이 발을 빼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 서영교의원을 공격하지 않은 이유와 같다고 할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