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한국당 "文은 '방콕' 대통령..일정 75% 청와대, 경제보다 북한" / 靑 "대통령 집무실에서 일한게 '방콕'이라니..가짜뉴스"

by 체커 2019. 1.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여의도연구원-박성중, 대통령 공개일정 전수조사 결과
김선동 "민생 목소리에 귀닫고 보고서로만 국정 운영"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빅데이터로 분석한 문재인 대통령 600일 분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2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공식 일정의 대부분을 민생 현장이 아닌 청와대 내부에서 진행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일정의 무게 중심이 경제보다 북한, 야당보다 여당에 다소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과 박성중 의원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17년 5월10일부터 지난해 말까지 약 600일간의 공개 일정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수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27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개 일정은 총 2144건으로, 이 중 전체의 75%에 해당하는 1611건이 청와대 내부에서 진행됐다. 특히 청와대 여민관에서의 일정이 전체의 55%인 1181건에 달했다.

박 의원은 "이는 '방콕' 대통령으로서 청와대 중심의 만기친람(萬機親覽·임금이 모든 정사를 살핌)식 국정운영 행태를 확실히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지난 대선 기간 문 대통령은 '어느 시각에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는지 일정을 24시간 공개하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공개된 일정의 82%(1748건)는 참석자를 비공개하는 등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안별 일정은 '북한' 관련이 '경제'보다 2배 가량 더 많았다.

북한 일정은 33건이었으나, 경제 현장 목소리 청취 일정은 18건에 그쳤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만남은 97건으로 기획재정부(53건)나 산업통상자원부(65건) 등 경제부처 장관보다 잦았다.

한국당은 아울러 "민생 현장에서 대통령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재난현장 방문은 단 3회, 미세먼지 대책회의는 단 1회였고 소상공인과의 만남도 3건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청와대 보좌진으로부터 받은 보고는 총 1153건(53%)으로, 그 중 비서실 보고가 763건(66%)을 차지했다.

이에 대해 김선동 여의도연구원 원장은 "민생 현장의 목소리는 귀를 닫고 편한 참모들이 올리는 보고서로만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빅데이터를 통해서도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국회와의 소통 일정은 총 86건(4%)으로 대부분 여당 의원이었다. 한국당과의 만남은 21건에 불과했으며, 이마저도 행사장 참석 등 단순 접촉이었다고 한국당은 주장했다.

kkangzi87@newsis.com
----------------------------------------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서 청와대 문재인대통령의 일정에 대해 비판을 하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일정이 청와대 내부에서 이루어졌고 현안별 일정은 북한 관련 일정이 많았으며 민생관련 장관과의 만남은 외교부에 비해 적었다고 주장합니다.

민생현장에서의 대통령 방문은 적었으며 국회와의 소통은 여당과의 만남일 뿐 야당의 만남은 적었다고 비판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에서 반박성명을 냈습니다.
-------------------------------------




靑,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주장 정면 반박
"일정까지 정쟁의 수단으로..도의 맞지 않아"
'방콕' 의혹에 "여민관은 공식 집무실"
160일이 공개 일정 없다?.."휴일도 없이 일하라는 건가"
오찬 65회밖에 없어 '혼밥' 주장엔 "총리 오찬만 50회"


청와대가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과 박성중 의원의 '방콕 대통령' 비판을 "사실을 왜곡한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청와대는 28일 김의겸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 부설 여의도연구원이 내놓은 대통령 일정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은 정치적 주장을 위한 사실 왜곡과 자의적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 왜곡에 기초해 국가원수와 행정수반의 일정까지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이러한 행위는 정치적 상식과 도의에도 맞지 않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여민관이 방콕?…이곳은 대통령 공식 집무실

전날 여의도연구원과 박성중 의원은 지난 2017년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이후부터 지난해 말까지 청와대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식일정 2144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전체의 약 75%인 1611건이 청와대 내부에서 진행됐고, 청와대 여민관에서의 일정이 1181건이나 된다고 전했다. 또 출입이 제한된 관저 보고도 102건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박 의원은 "'방콕' 대통령으로서 청와대 중심의 만기친람(萬機親覽·임금이 모든 일을 직접 살핌)식 국정운영 행태를 확실히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현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 본관에서 참모들과의 일상적인 소통강화를 위해 비서동이 있는 여민관으로 옮겨온 것"이라며 "여민관 일정이 많다는 것은 집무실 일정이 많다는 것인데, 이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반박했다.

또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지 어디서 봐야 되는지 묻고 싶다"며 "이를 '내 집에서 일 보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악의적인 의미 규정이며 청와대를 개인의 공간으로 사고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저 보고에 대해서는 "급박한 사안의 경우, 업무 시간 후(밤늦은 시간, 주말 등)에도 보고를 받고 업무를 한다는 의미"라며 "이전 정부에서 출근도 하지 않고, 온종일 관저에서 머물러 업무를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현 정부에서 관저보고가 많다는 것은 일을 많이 한다는 것인데, 칭찬을 못할망정 비난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대통령은 휴식도 없이 일하라는 것인가"

여의도연구원은 문 대통령이 취임 후 600일 동안 160일이 '공식 일정 없는 날'이며, 식사 회동은 단 100건이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쓴 연차 21일을 제외한 139일의 일정은 '깜깜하다'는 것이다.

또 공개 일정 82.2%(1784건)가 참석자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이는 24시간 일정을 공개하겠다는 대선 공약 위반이라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청와대는 "139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순방 중 이동일, 명절, 토·일요일을 포함한 날짜"라며 "휴일에 공식 일정이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혹시 야당은 대통령은 휴식도 없이 일하라는 허무맹랑한 얘기를 하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취임 이후 주말, 공휴일은 총 198일이었으며, 그 중 대통령 일정이 있는 날은 81일로 무려 40%에 달하며, 취임 후 세 번의 명절 기간(11일) 중 8일(72%)에 걸쳐 대통령 일정이 있을 정도로 국정에 몰두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조금만 살펴보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은 통계를 왜곡하겠다는 의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공개 일정의 약 82%의 참석자가 비공개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하나만 알고 열은 모르는 무지한 주장"이라고 단호하게 설명했다.

야당이 주장한 1784건의 참석자 비공개 일정에는 참석자를 파악할 수 있는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국무회의 등이 포함됐고, 언론이 현장을 취재한 대통령 산행이나 한미 공동기자회견, APEC 정상회의 등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청와대는 "대통령 일정 중 내부 보고 일정까지 공개한 것은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하지 않았던 일로, 오히려 야당에서는 칭찬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일정이 더 많다고?…쪼개기 통계 왜곡"

여의도연구소는 문 대통령의 북한관련 일정은 모두 33건이었지만, 경제 현장 목소리 청취는 18건에 그쳤으며, 강경화 장관과의 회동(97건)이 경제 부처 장관들보다(기획재정부 53건, 산업통상자원부 65건 등) 빈번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북한 일정이 33건이라는 것은 명백한 '통계 왜곡'"이라며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 일정(5일)을 작은 세부 일정(33건)으로 나눈 통계 왜곡의 전형을 보여주는 일종의 '일정 쪼개기'"라고 반박했다.

판문점에서 진행된 1, 2차 남북정상회담과 평양에서 2박 3일간 진행된 3차 정상회담 중에 있던 오찬, 만찬 등의 세부일정 들을 각각 계산해 33건이 됐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모두 5일 동안의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수많은 경제 일정과 단순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며 "일일이 셀 수도 없을 수 많은 경제 일정을 경제 현장 목소리 청취로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악의적으로 축소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번 달에만 중소기업인, 대기업·중견기업인과의 대화와 울산·대전 지역 경제 투어 등 6일의 경제 일정을 소화했다고 반박했다.

또 강경화 장관과 가장 자주 만났다는 주장도 대통령 공식 순방에 함께 해야하는 외교부 장관의 특성 때문으로 참석자를 공개하지 않는 내각 보고를 포함할 경우, 김동연 전 기재부 장관과의 회동이 110여 회로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혼밥' 논란에는 "세부 내용 모르며 단순 집계한 것"

여의도연구원은 대통령이 취임 600일 동안 모두 1800끼니 중 겨우 100회의 식사회동만 있었다며 혼밥 의혹을 제기했고, 미세먼지 관련 회의는 단 1차례며, 제1야당과의 단독회동이 단 1회에 그쳤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오찬 일정이 65회 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총리와의 오찬으로 진행되는 주례회동만 총 50회 가까이 된다"며 "이외에도 대통령의 다양한 오찬 및 만찬 일정이 있으며, 업무상 공식 일정이 아니어서 공개하지 않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미세먼지 관련 회의에 대해서는 "미세먼지 관련 대통령 일정은 현장방문, 관련 내·외부 점검회의 등 10회 가까이 되며, 대통령의 공개·비공개 업무지시도 10회 이상"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현 정부는 역대 정부보다 훨씬 많은 야당과의 대화를 진행했다"며 "시정 연설 때 국회 방문 3회를 제외하더라도, 야당 지도부를 포함한 대화 일정은 2017년 3회, 2018년 4회 등 총 7회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공개된 청와대 일정을 가지고 통계를 왜곡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한 결과로, 공당의 연구소가 사실상 가짜뉴스의 생산지가 되어버린 꼴"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고, "사실왜곡에 근거한 잘못된 주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공당의 연구소로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 황영찬 기자] techan92@cbs.co.kr
-----------------------------------------


자유한국당의 여의도연구원의 분석자료에 청와대가 반박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하나하나 반박을 한 것 같은데 반박에 대한 여의도연구원의 입장이 나오긴 했습니다.
----------------------------------------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여연)은 28일 청와대가 여연이 전날 발표한 '빅데이터로 본 문재인 대통령 600일 분석'에 유감을 표한 것에 대해 "가짜뉴스 생산은 청와대가 하고 있다"며 재반박했다.

여연은 "이번 자료는 빅데이터 전문 업체의 분류기를 통해 청와대가 공식 홈페이지에 직접 공개한 공식일정 전부를 수집하여 분석한 것"이라며 "총 1만4210건에 달하는 키워드를 장소, 일정명, 참석자로 분류해 과학적으로 통계화한 과학적 분석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것이 사실 왜곡이라면 어떤 부분이 왜곡됐으며, 자의적 해석을 한 부분이 있다면 어디인지를 밝혀야 할 것"이라며 "과학적 분석에 근거해 내놓은 자료에 대해, 밑도 끝도 없이 왜곡이고 자의적이라고 공격하는 것이야말로 악의적인 가짜뉴스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여연은 또 "청와대는 대통령의 일정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한민국 대통령의 업무시간은 365일, 하루 24시간'이라며 '대통령이 되면 어느 시각에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 24시간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한 사람은 다름 아닌 문재인 대통령이었다"고 반박했다.

여연은 "그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정쟁이란 말인가"라며 "대통령이 스스로 공개하겠다고 했던 청와대의 공식 일정자료를 단 하나의 첨삭도 없이 분석한 자료인데, 이것을 가짜뉴스라고 한다면 청와대가 가짜뉴스용 자료라도 올렸다는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여연은 "우리 연구원의 담당 연구자들은 하나하나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했으며, 분석 결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질 준비가 돼있다"면서 "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본 연구원이 아니라, 과학적 분석 결과를 가짜뉴스라고 비방한 김의겸 대변인이다. 엄중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


입장을 냈는데 그 내용이 좀 그렇네요..청와대가 처음 여의도연구원에서 낸 분석발표에 반박을 한 것인데 여의도연구원에서는 

"이것이 사실 왜곡이라면 어떤 부분이 왜곡됐으며, 자의적 해석을 한 부분이 있다면 어디인지를 밝혀야 할 것" 

이라고 합니다.

사실 위의 청와대의 반박 성명을 보게 되면 하나하나 반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왜 여의도연구원에서는 어디가 잘못되었냐 묻습니다...

혹시 청와대의 반박성명을 잘 읽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원래대로... 정석대로라면 청와대의 반박성명에 재반박을 하면서 청와대가 내놓은 반박에 대해 잘못된 것을 끄집어내어 비판을 해야 합니다...

청와대 내부에서 일한 것에 대해 비서실이 있는 곳에 집무실을 만들어 일했던 것과 그동안의 집권시기에 일했던 날에서 휴일.. 공휴일을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재반박 비판....

북한 일정은 3일간의 일정을 쪼개 33건의 부풀리기하는 청와대의 반박에 그 3일 이외의 다른 시기에 북한 관련 일정이 있었다는 등의 재반박이 있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중에 비공개 사항에 대해 이미 누군지 알 수 있는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국무회의 등이 포함됐고, 언론이 현장을 취재한 대통령 산행이나 한미 공동기자회견, APEC 정상회의 등이 포함돼 있다는 청와대의 주장에 여의도연구원의 주장에는 그 회의가 들어가 있는 것인지.. 그 해당 회의 이외에 다른 비공식 일정이 있었다는 것을 분석하여 청와대의 반박에 재반박을 했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의도연구원은 자신들의 정보수집의 타당성과 정확성.. 신뢰성을 강조하며 청와대가 거짓뉴스 생산을 하고 있다 비판합니다...

여의도연구원.. 그리고 자유한국당 박성중의원... 청와대의 무엇이 거짓뉴스인가요? 

제대로 재반박을 하지 않고 그저 청와대가 거짓이라 비판만 한다면 결국 그저 청와대를 깎아내리기 위한 여론몰이라는 것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이 있다면... 여론이 점차 여의도연구원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뀌길 원하지 않는다면 청와대의 반박성명에 제대로된 재반박 성명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결국 가짜뉴스를 만드는 곳이라는 청와대의 주장에 힘이 실릴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