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요양원 입소 한 달만에 중환자실 간 아버지..뒤늦게 CCTV 확인했더니

by 체커 2025. 4.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김포의 한 요양원에 치매인 80대 노인이 입소했다가, 한 달여 만에 중환자실로 옮겨져 위중한 상태에 빠졌습니다.

요양원 CCTV엔 요양사가 노인을 거칠게 다루는 모습이 그대로 찍혔는데요.

요양원 측은 요양사는 이미 해고 조치했다며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보는 MBC, 이재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눈과 코 사이부터 볼 쪽으로 기다란 피멍 자국이 선명합니다.

치매로 김포의 한 요양원에 지난달 1일 입소한 83살 박 모 씨입니다.

박 씨 가족들은 입소 3주 후 면회를 갔다가 아버지 얼굴에 든 멍 자국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요양원은 기저귀를 갈다 벌어진 일이라고 했습니다.

[박 모 씨 딸] "아버지 탓인 것 마냥 계속 이제 아빠가 거부를 계속해서 요양보호사하고 실갱이 하다가 부딪혔다.."

그 뒤로도 면회 때마다 박 씨는 의사소통이 힘들 정도로 정신이 몽롱했습니다.

요양원 측은 신경안정제 영향이라 설명했지만, 결국 입소 약 40일 만에 박 씨는 급성 폐렴으로 생명이 위독한 상태가 됐습니다.

이후 가족들의 확인한 병실 CCTV입니다.

한 요양사가 박 씨를 침대 쪽으로 거칠게 끌어당기더니, 곧이어 박 씨를 침대 위로 던지듯이 내려놓습니다.

팔도 거칠게 잡아당깁니다.

[박 씨 아들] "굉장히 참담하죠. 면회를 하고 아버님은 인사드릴 때 어떤 마음으로 어떤 얘기를 나한테 하고 싶었을까. 그 마음이 너무 막 진짜 소름이 오를 정도로 너무 슬픈 거죠."

요양사는 죄송하다면서도 학대를 인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요양사 (음성변조)] "손을 잡고 몸을 갖다 댈 수가 없어서 당긴 거예요. 거칠게 그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는 진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요양원 측도 이미 해당 요양사를 해고하고 고발도 했다며 책임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요양원 원장 (음성변조)] "어찌 됐든 저는 보호자와 우리 어르신 입장에서 선생님들한테 지금 경질을 한 거잖아요. 저희가 자진해서 112에 저희가 신고를 했고.."

가족들은 또 아버지에게 나오는 장기요양급여를 요양원이 타 쓴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요양원에 입소하면 급여 신청을 할 수 없고, 신청도 본인이나 가족만 할 수 있는데, 요양원 측이 입소 하루 전인 1월 30일에 박 씨가 직접 서명한 것처럼 해 90만 원어치 물품을 요양원으로 주문한 겁니다.

이에 대해 요양원은 박씨의 복지 용구를 사기 위해 대신 신청해 준 거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노인학대 혐의 고소장을 접수한 경기 김포경찰서는 병실 CCTV를 확보하는 등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MBC뉴스 이재인입니다.

 

이재인 기자(sunfish@mbc.co.kr)


노인학대 혐의로 요양원이 수사를 받기 시작했다는 보도...

 

김포의 한 요양원에서 발생한 노인학대 정황이네요.

이런 보도를 보면... 요양원에 보내는건.. 생계를 위해 대신 간병을 할 수 있는 곳에 보내는게 아닌... 결국 영원히 떠나보내기 위해 보내는 것처럼 보이는건 왜일까 싶죠.

 

물론 가족이야 그럴 생각은 없겠지만.... 그걸 악용하는 듯한 모습을 요양원측에서 보여주네요.

 

입소한 노인이 입소한지 얼마되지도 않아 멍자국이 생겼고.. 정신이 몽롱해질 정도의 약을 먹이는 행위... 약을 먹이는데 제대로된 검진을 했을까 의문이 들죠.

 

결국 CCTV를 통해 학대 정황이 발견되었는데.. CCTV가 없는 곳에 더 많은 일이 벌어졌으리라 추측되는건 당연하지 않겠나 싶죠.

 

거기다.. 위의 보도내용에 나오는 요양원측의 입장... 적반하장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거기에 한술 더 떠 멋대로 장기요양급여를 당사자나 가족이 신청한 것도 아니고 요양원에서 멋대로 신청을 한 것을 보면...

 

확실히.. 요양원에 가족을 보내는건... 결국 남은 생의 마침표를 빨리 끌어내리는 결과를 가져오는거 아닐까.. 가족의 후회를 만드는 곳이 요양원이 아닐까 생각이 들게끔 만드는 보도네요..

 

요양원을 대체하는 다른 수단이 생긴다면... 아마도 요양원은 급격히 쇠퇴하겠죠.. 그정도로 현재 요양원이 보도로 보여주는 모습은 문제가 많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