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한국당, '5·18 망언' 이종명 제명..김진태·김순례는 '징계 유예'

by 체커 2019. 2.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셀프 회부’ 金위원장은 ‘주의’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모독 망언’ 논란을 빚은 이종명(사진)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문제의 공청회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 문제 발언을 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2·27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징계 유예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당 중앙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잇달아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 또 관리 책임을 이유로 윤리위에 이른바 ‘셀프 징계’를 요청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게는 ‘주의’ 조치를 내렸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로 구분된다. 비례대표인 이 의원은 이날 제명으로 의원직을 유지하게 됐지만, 무소속으로 신분이 바뀐다.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당원권 정지 이상 중징계를 받을 경우 피선거권을 박탈당해 후보 자격을 잃을 뻔했으나 징계 유예로 후보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통해 이들 세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계속 추진해 나갈 뜻을 밝혔다.

장병철 기자 jjangbeng@munhwa.com
---------------------------------------


자유한국당의 자체 윤리위원회 결과 이종명의원만 제명조치가 되고 김진태의원과 김순례의원은 징계유예를 하였습니다.

김진태의원은 당대표에.. 김순례의원은 당 최고의원에 출마하기 때문에 자유한국당 당헌, 당규에 따라 유예처분했네요..

이종명의원이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면 앞으론 무소속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3명의 의원에 대한 징계에 대해 여당과 자유한국당 이외의 야당에선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광주 518 유족 단체는 말할것도 없고요..

더욱이 당 지지도에도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자유한국당의 텃밭인 TK·PK에서의 지지도도 하락했습니다.
---------------------------------------------


관련뉴스 : '5·18 망언' 후폭풍..자유한국당 지지율 TK·PK에서도 하락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1~13일 전국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이날 공개됐다. 이번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5%p다.

이번 조사에서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3.2%p 떨어진 25.7%로 조사됐다. 지역별로 보면 특히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 울산에서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크게 떨어졌다. 또 60대 이상과 20대, 학생과 노동직 유권자들 사이에서 자유한국당의 지지율 하락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전주보다 각각 2.0%p, 0.3%p 상승해 차례로 40.9%, 6.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바른미래당은 지지율이 1.2%p 내려 5.6%로 집계됐고, 민주평화당은 0.4%p 떨어진 2.5%로 조사됐다.
-------------------------------------------


어찌보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기회를 얻는 상황입니다. 앞서 손혜원의원과 서영교의원의 일로 계속해서 공격을 받았던 상황에서 공세가 역전된 상태입니다. 더욱이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도 북미회담으로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할 예정이니 아마도 하락세 혹은 보합세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에 내려갔고 그곳에서 부산을 위한 발표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산에 많은 예산을 확보하게 한 장제원의원을 추켜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습이 여권과 정의당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유한국당은 계속 논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518 공청회 자리를 만든 김진태의원과 공청회에서 518 비하발언을 한 김순례의원에 대해 징계유예라는 면책을 주었으니 더불어민주당에선 국회윤리위원회를 열고 3명의 의원을 징계토록 계속해서 공격할 것입니다. 

정치권에서 영원한 공세과 영원한 수세는 없나 봅니다. 얼마전까지 두들겨 맞던 더불어 민주당이 한풀이 하듯 자유한국당을 두들기고 있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