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외국인유학생 무더기 불법취업 알선 대학 교직원들 검찰송치

by 체커 2019. 2.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민특수조사대 "교직원들이 체류허가 필요한 출석률 조작"
학생회관을 불법고용 알선업체에 무상임대해주기도

© News1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외국인유학생의 출석부를 조작해 불법취업을 도운 대학교 교직원들이 검찰에 불구속 송치됐다.

법무부 산하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이민특수조사대는 한국어 연수 중인 외국인유학생에게 불법취업을 알선하고 취업기간 중 정상수업을 받은 것처럼 출석부를 조작해 계속 체류하도록 만든 대학교 교직원 4명을 서울중앙지검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소재 A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 근무한 학적부 관리담당 직원 B씨는 2017~2018년 어학연수 중이던 외국인유학생들이 체류허가에 필요한 출석률 70%를 채우지 못하자, 이들 86명이 실제 출석한 것처럼 허위로 출석부를 작성해 출입국 외국인관서에 제출했다.

이민특수조사대에 따르면 이 대학은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 유학생들의 불법취업을 도왔다. 학생회관 건물 일부를 불법고용 아웃소싱업체에 무상임대해주는 가하면 교내에서 학생들의 직장 이동에 필요한 출퇴근 버스를 운행했다.

이 대학 국제교육원 팀장으로 재직하던 C씨는 아웃소싱업체 대표와 문자 등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유학생 6명의 취업을 직접 알선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경기도 소재의 또 다른 D대학교 국제교육원 행정직원 2명도 2017년1월~12월 유학생 39명의 출석부를 조작해 불법취업을 도운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민특수조사대는 두 대학에서 적발된 출석부 조작 외국인 명단을 출입국기관에 전달, 출국 명령 등의 조치를 의뢰했다.

yjw@news1.kr
-----------------------------------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서 외국인 학생들을 불법 취업을 도운 것도 모자라 불법체류까지 도운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뉴스입니다...

불법체류자에 대한 비난이 많은 가운데 불법체류자의 또다른 회피처를 찾은 상황이네요..

학생신분으로 비자 발급받아 와서 돈벌고 있는 시점에 과연 누가 저 외국인 체류자들에 대해 우호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요...

강제 출국 시키고 해당 교직원은 검찰에 송치가 될터이니 처벌은 받겠지만 이런 대학교가 한군데이지는 않을테니 각 지역에 있는 대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또한 해당 외국인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여 일정 기간동안 재입국을 못하도록 했으면 합니다.

다만 인권단체가 반발할테지만 말이죠..


반응형

댓글